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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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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육은 마을교육공동체 안에 있다. 한국 마을교육공동체의 담론과 실천적 의미를 담은 책이다.

양병찬 (교수)
: 저자는 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도 주체가 되어야 함을 요구한다. 더욱이 그동안 학교에 머물던 연구의 시점을 생태주의, 사회적 자본, 거버넌스 등 사회과학적 원리들과 연결하여 전체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자폐적 시각을 극복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실천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이 책은 한국 마을교육공동체 실천과 담론을 한 걸음 진전시켜 준다.
: 마을교육공동체를 일구는 활동가로서의 고단한 삶 가운데 김용련 교수를 만났다. ‘미래교육은 마을교육공동체 안에 있다’고 하는 그는 실천 현장에서 만들어 낸 이야기에 귀 기울였다. 이론으로 우리의 활동을 해석하고, 근거를 제시해 주었다. 내 활동의 흐릿함은 그와 이야기 나눌 때 차츰 분명해졌다. 마을 속에서 작은 변화를 만들어 가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읽어 보시면 큰 힘이 될 것이다.
박현숙 (시흥 행복교육지원센터 중등교육 전문)
: 학교현장에서 혁신적인 일을 하려면 만류의 소리와 ‘이게 맞는 것일까?’ 하는 소리들 때문에 끊임없이 흔들린다. 그럴 때마다 나를 다잡게 한 것은 학자들의 책이나 연구물로, 그들의 명쾌한 답변들이 나를 구해 줬고, 그에 힘입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었다. 마을교육공동체에 몸담으려는 분들께 이 책은 ‘우연히 만난 필연’이 될 것이며, 그 우연이 쌓이면 우리나라 마을교육공동체는 플랙탈처럼 폭발적으로 피어날 것이다.
서우철 (몽실학교 장학사)
: 그동안 마을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실천 사례가 있었지만 실천을 뒷받침하는 이론이 부족했기에 힘든 고비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김용련 교수님께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원리와 함께 미래교육을 지향하는 학습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론을 정립해 주셔서 제겐 큰 힘이 됩니다. 그동안 실천가들과 고민을 나누고 대안을 찾던 시간들이 밑바탕이 되어 만들어졌음을 이 책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실천을 이끌어 주는 나침반을 실천가들에게 선물로 주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 가고 싶은 학교와 살고 싶은 마을, 이 둘은 서로 협력해야 한다. 즐거운 학교와 마을에서 아이들은 건강하게 자라며 공동체의 삶을 온몸으로 배우고 느낄 수 있다. 마을교육공동체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출간된 이 책은 풀뿌리 민주주의와 마을교육 거버넌스(협치)를 더욱 단단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 일구기에 함께 실천하고 노력하며 이론적 기반과 향후 전망을 제시한 김용련 교수님께 뜨거운 박수를 보내드린다.

최근작 :<마을교육 공동체 : 생태적 의미와 실천>,<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

살림터   
최근작 :<왜 읽고 쓰고 걸어야 하는가>,<존 듀이의 생명과 경험의 문화적 전환>,<교사가 아프다>등 총 392종
대표분야 :교육학 5위 (브랜드 지수 221,535점), 역사 31위 (브랜드 지수 20,330점)
추천도서 :<카스트로, 종교를 말하다>
혁명가 피델 카스트로와 사제 프레이 베토의 대담은 일반적인 인터뷰를넘어섭니다. 신학자의 날카로운 통찰에서 나오는 질문과 정치가의 탁월한 경륜에서 나오는 대답으로, 칼과 방패가 마주쳐 불꽃이 튀듯 대화가 오갈 때도 있습니다. 그들의 말을 따라가다 보면 쿠바의 종교문화와 정치 현실에서 등장한 쿠바 사회주의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나누는 대화를 통해 결국 누가 혁명가인지, 누가 신학자인지 모를 정도로 이해와 화해 그리고 상호 존중이 서로에게, 독자들에게 전달됩니다.
부디 이 책이 오래된 미래를 살아낸 쿠바와 쿠바 인민들을 이해하고 연대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정치와 종교, 혁명과 신앙은 결코 둘로 갈라설 수 없으며, 삶 속에 서로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정광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