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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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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무언 장편소설. 한국 대형교회의 민낯을 '유다창문'으로 포착한 문제적 소설이다. 간수가 죄수의 행동을 엿볼 수 있도록 설치한 구멍을 '유다창문'이라고 한다면, 작가는 한국 기독교의 원죄라는 시선, 즉 유다창문으로 목회자와 대형교회의 빛과 그림자를 정면으로 추적한다.

아주 길고 뜨거운 여름날 오후, 한 사내가 마침내 아파트 베란다를 넘었다. 한순간 비상하는가 싶더니 이내 아래로 추락하기 시작했다. 남자는 한 대형교회의 수석장로였다. 그는 동생의 아파트에서 뛰어내렸고, 대형교회인 대성교회의 인근이었으며, 대성교회의 명수창 목사의 집무실 앞이었다. 그러나 수석장로의 자살사건은 교회 사람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지병으로 별세한 것으로 처리된다. 유서는 공개되지 않는다.

이야기는 대성교회 담임목사인 명수창의 일거수일투족을 따른다. 30년 동안 비약적으로 발전한 대성교회는 명수창 목사의 선언으로 한국 최고의 성전을 짓기로 결정한다. 발단은 특별 초청한 미국 목사들이 직접적이고 공개적으로 명수창을 칭찬하면서 시작되었다. 수석장로인 김일국은 3번째로 이어지는 대대적인 건축 때문에 깊은 고민에 빠진다.

김일국 수석장로는 명수창 목사의 측근인 심종수 장로로부터 스페셜 오퍼링(Special Offering, SO), 즉 비자금 장부를 넘기라는 압박을 받기 시작한다. 명수창 목사의 지시를 받고 위험한 투자를 감행했던 김일국은 횡령혐의를 받자,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것이었다. 대성교회 김일국 수석장로의 죽음에 의문을 품은 H신문사 사회부 우종건 기자는 취재를 시작한다.

작가의 말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1부 스페셜 오퍼링
은밀한 보고서 / 횡령의 올가미 / 욕망의 연금술 / 순간의 진실 / 지옥의 인프라 / 데드라인 / 엇갈린 운명

2부 신의 대리인
틀어진 계획 / 의문의 메모 / 단서를 찾아서 / 지옥의 대리인 / 잘못된 명분 / 신조어의 탄생 / 새벽의 아들 / 신사참배 / 삯꾼 목사와 말세 / 충(忠)과 환(患)

3부 신화의 탄생
모세의 시간 / 새로운 소망 / 종점 인생 / 운명적 만남 / 목자의 심정으로 / 서서히 그리고 갑자기 / 순조로운 항해 / 새벽의 기적 / 드러나는 야망 / 끝없는 갈증 / 벌어진 틈/ 화이트 엘리펀트 / 욕망의 이집트로 / 검붉은 씨앗

4부 살모사, 공룡 그리고 계시록
없던 길 / 사면초가 / 아담의 변명 / 신사참배 그 후 / 하와의 설득 / 살모사 작전 / 내적 망명 상태 / 자발적 가난과 밀알 / 목사님, 제발 예수님을 믿으세요 / 맨슨의 폭파 / 대성 오적 / 공룡의 계시록 / 새로운 희망

첫문장
새벽예배를 마치고 명수창 목사는 여느 때처럼 곧장 자신의 집무실로 향했다.

: 기독교의 신앙은 두 개의 진리, 즉 인간의 자연성의 ‘타락’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양립시키는 데 있다고 말한 사람은 철학자 파스칼이다. 권무언의 『신의 대리인, 메슈바』는 기독교 목회자의 타락을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는 측면에서 문제적 작품이다. ‘메슈바’는 ‘등을 돌리다’라는 뜻을 담고 있는 히브리어인데,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배신하고 믿음을 저버리는 행위를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성경에는 ‘반항하다’라는 뜻이 담긴 히브리어 ‘마라드’라는 표현도 나오는데, 이는 배신하는 차원을 넘어 적극적으로 하나님께 도전하는 불신앙적 행위자를 가리킨다. 결국, 작가 권무언은 『신의 대리인, 메슈바』에 등장하는 명수창 목사를 통해 메슈바에 머물러 있는 인간들이 속죄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마라드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신의 대리인, 메슈바』는 한국 기독교의 타락의 핵심은 일제강점기의 ‘신사참배’에서 출발한다고 진단한다. 성경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성찰이 돋보이고, 오래 다져진 듯한 탄탄한 문장력과 끝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도록 몰아가는 사건의 구성력도 놀랍다. 문학적 정진이 ‘마라드’에 이르기를 바라며, 묵직한 작가의 탄생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경향신문 2018년 9월 14일자 '새책'

최근작 :<신의 대리인, 메슈바>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1960년 한겨울 청주에서 태어났다. 서울대와 성균관대 대학원을 졸업했다. 리더십 등 4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집필자로서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다. 삶에서의 경험들은 소설 속에 녹아들어 살아 있는 캐릭터를 창조하는 밑거름이 되기에 충분했다. 그는 끝내 필명처럼 無言의 삶을 살 수 없었던가 보다.

권무언 (지은이)의 말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이 책은 기독교에 관한 글이자 맑은 물을 공급해야 할 정신적 상수도에 관한 글이다. 메가처치를 들여다보면 녹물에다 악취가 진동하는 곳이 많다. 요즘엔 악취가 더 심해져 숨 쉬기조차 힘들다. 어디서 냄새가 나는지 모르겠다고? 아무한테나 물어보라. 금방 알려줄 것이다.
따로국밥을 좋아하는 종교인들……. 신앙 따로 삶 따로. 부디 빛과 어둠의 테두리를 함께 돌아보았으면 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은 허구다. 설령 실제 인물과 유사한 점이 많다 하더라도 우연의 일치에 불과하다. 일부 실명은 사실성을 위해 언급되었으나 명수창, 김일국을 비롯하여 대성교회 등은 모두 작가가 창조한 허구다. 교회 현상은 실제 몇몇 사건에서 영감을 얻었다 하더라도, 교회 건물의 위치와 묘사는 특히 허구이며 김일국의 메모 역시 저자의 창작이다. 실존하는 인물 중 이 책에서 언급한 인물을 창조하는 데 있어 모델이 된 적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
그럼에도 이 책은 많은 진실을 담고 있다. 늘 그렇듯 나의 상상력은 현실을 벗어날 수가 없다. 솔직히 말하자면 현실은 이 책보다 더 심하고 더 역겹다. 즉 허구이면서 사실이고 사실이면서 허구다. (중략)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라고 한 성경 말씀이 한국 교회에서 실현되고 있는가?
누군가의 목소리를 막음으로써 비판을 잠재우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복음의 본질에 집중할 때 문제는 해결된다. 이대로 가면 몇 십 년 안에 한국 기독교는 썩은 흙벽처럼 허물어질 것이다.
한국의 기독교는 귀한 복음을 기복 신앙으로 변질시키고 있다. 어쩌면 그래서 신앙의 깊이를 이해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더 손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 부패한 목사들은 언제나 신실한 양들의 맹목적인 믿음을 먹고 자란다.
이 책이 희망의 씨앗을 틔우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바리새여, 바리새여! 신앙의 금치산자여!
이 풍진 세상에 맑은 물 하나 나오는 곳 없는가!

나무옆의자   
최근작 :<김섬과 박혜람>,<나의 돈키호테>,<은원, 은, 원>등 총 127종
대표분야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10위 (브랜드 지수 425,474점), 청소년 소설 40위 (브랜드 지수 3,17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