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고전 이야기 속으로
• 나라를 세운 이야기 • 14
환인의 아들 단군왕검, 고조선을 세우다 / 주몽, 알에서 태어나 고구려를 세우다 / 혁거세, 알에서 나와 신라의 왕이 되다 / 하늘이 보낸 알에서 태어나 가야를 세우다 / 지렁이의 아들 견훤, 후백제를 세우다
• 왕과 왕비 이야기 • 38
탈해, 궤짝에서 나와 왕위에 오르다 / 김수로왕, 아유타국 공주와 결혼하다 / 연오랑과 세오녀, 일본의 왕과 왕비가 되다 / 무왕, 노래를 만들어 공주를 아내로 얻다 / 선덕 여왕, 세 가지 일을 예측하다 / 문희, 꿈을 사고 왕비가 되다
• 나라를 위해 일한 충신 이야기 • 70
제상, 왕의 아우 두 명을 구하다 / 김유신, 세 신령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다 / 백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다
• 동물, 용, 귀신이 나오는 신비한 이야기 • 94
거문고 상자를 쏘다 / 비형랑, 귀신을 부하로 두다 / 신문왕, 만파식적을 얻다 / 수로 부인에게 꽃을 바치다 / 김현, 호랑이를 감동시키다 / 처용, 아내를 잃고 노래를 부르다
• 부처와 하늘의 도움을 받은 이야기 • 122
조신, 한바탕 꿈으로 일생을 살다 / 노힐부득, 관음보살을 만나 부처가 되다 / 손순, 아이를 묻으려 하다
part 2| 물음표로 따라가는 인문학 교실
1교시 고전으로 인문학 하기 • 142
《삼국유사》와 《삼국사기》는 어떻게 다를까?
처용은 왜 아내를 빼앗기고도 노래를 불렀을까? - 향가
신화와 전설, 민담은 어떻게 다른가?
《삼국유사》에는 왜 외국인이 나올까?
2교시 고전으로 토론하기 • 158
외래어, 어떻게 써야 할까?
3교시 고전과 함께 읽기 • 166
영화 〈아마데우스〉 ∙ 음악의 라이벌을 다루다
소설 《꿈》 ∙ ‘조신 설화’를 바탕으로 만들다
드라마 〈도깨비〉 ∙ 끊임없이 재창작되는 설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