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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동성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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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권’과 ‘자치’는 이제 시대적 가치이다.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결정과 집행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스스로 자신의 삶을 바꾸면서, 주민 주권을 실현하는 다양한 국정 전략이 제시되고 있다. 교육 부문에서도 교육자치와 학교자치가 뜨거운 감자인데, 학교와 공교육은 가장 공익적이고 민주적인 삶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시.도 교육청의 기본 계획과 부서 조직은 물론, 각종 토론회나 포럼 등에서 학교자치와 관련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교육 분권과 자치 시대에 교육자치와 학교자치로 나아가는 흐름과 배경, 학교자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교육 주체가 갖추어야 할 자치 역량, 교육행정기관의 역할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한 책이다. 단순한 권한 이양을 넘어서, 이상으로서의 자치와 현실로서의 자치를 짚어 주면서 성찰과 반성의 지점을 제시해 주고 있다.

박상환 (인천명현초등학교 교장)
: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의 삶 속으로 시나브로 스며들고 있는 ‘실천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목마름은 이제 학교자치로 향하고 있다. 학교 구성원이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 가고, 존중과 연대에 의한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를 마련하는 등 학교라는 삶의 공간에서 민주주의의 꽃밭을 만들어 가야 할 때이다. 모두의 손을 맞잡고 민주적인 학교로 걸어갈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이종헌 (경기도교육연수원 교육연구관)
: 미래의 학교는 교육 주체가 함께 결정하고 책임지는 공동체 의사결정 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앞으로 만나게 될 학교자치에 대한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 준다. 먼 훗날 이를 통해 학교자치의 길을 택했고, 그것이 우리 교육을 바꾸어 놓았다고 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구유숙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행정연수부장)
: 이 책은 교육자치가 나아갈 궁극의 방향인 학교자치에 대한 무한하고도 치밀한 상상력을 자극한다. 학교자치가 자리매김하기 위해 학교공동체가 무엇을 성찰하고 감당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일깨워 준다. 그러면서 학교자치 역량, 책무성, 교육공동체의 연대 등을 동력 삼아 ‘험난한 자율’을 향해 갈 길을 가야 한다고 말한다. 학교자치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어, 흥미로우면서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 학생·교사·학부모가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학교, 교육의 본질적 목적과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자치의 핵심인 권한과 책임의 분배로 모두가 주인이 되는 학교, 치유와 소통으로 학생 · 교사 · 학부모 모두가 성장하는 학교. 우리가 바라는 학교에 대한 길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고윤정 (한빛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쉴 새 없이 고개를 끄덕이며 읽어 내려갔다. 치우침 없도록 교육 전문가, 학부모,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시도와 땀의 여정,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아름다운 결실인 이 책에 깊은 감사와 더불어 뜨거운 응원을 보낸다.

최근작 :<팩트체크, 고교학점제를 말한다!>,<학교, 민주시민교육을 만나다!>,<학교 자치 2> … 총 8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에서 교육정책, 교육혁신을 강의하고 있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장으로 활약하면서 현장 교원들과 교류하고 있다. 깨끗한미디어를위한교사운동 대표, 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장,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등을 역임하였다. 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도교육청과 교육부에서도 일했다. 고교체제 개편, 고교학점제, 교육자치 및 학교자치, 혁신교육, 학습공동체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최근작 :<학생자치, 학생주권시대를 열다>,<학교 자치 2>,<학교 자치> … 총 6종 (모두보기)
소개 :‘직’보다는 ‘업’을 중시하는 마음으로 행복배움학교(인천형 혁신학교),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부 등에 근무하며 교육 주체 모두가 존중받고, 주인이 되는 학교를 꿈꾸고 있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정책위원장, 템북 출판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학교자치』, 『학교자치2』,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1』이 있다.
최근작 :<소환된 미래교육>,<고교학점제,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학교 자치 2>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숭실대학교 겸임교수, 경기도교육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을 거쳐 국무총리실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동안 (사)행복한미래교육포럼 기획국장과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을 역임하면서 교육활동과 시민운동 연계의 중요성을 깨닫고 (사)좋은교사운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최근 혁신 포용적 평생학습체제 수립 및 고교학점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새로운 교육철학과 교육 비전 제시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 저서로는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학교자치 2』 등이 있다.
최근작 :<학교 자치 2>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배움이 각자의 세포 하나하나에 생생하게 기억되게 하는 힘은 교육정책에 달려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상상교육포럼 공동대표로, 교육정책의 생산과 실행 과정에 현장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공부하는 학부모이자 교육시민이다.
최근작 :<학교 자치 2>,<교사 학습공동체>,<혁신교육 미래를 말한다> … 총 6종 (모두보기)
소개 :교육개혁은 사회 변혁의 원천이라는 믿음으로 경인교대와 한신대 교육대학원, 경희대 교육대학원에서 강의하였다. 「국가교육위원회 설립 타당성 및 유형에 관한 연구」,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 논문)」 등의 개인 연구가 있다. 경기도교육연구원 근무 시 「지방분권화 시대의 단위학교자치 구현 방안」, 「사립학교 거버넌스의 공공성과 자주성 강화」 등의 공동 연구가 있다. 저서로는 『혁신교육의 미래를 말한다』, 『교사 학습공동체』,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가 있으며, 현재 경기도교육청 장학사로 근무하고 있다.
최근작 :<학교 자치 2>,<교육전문직의 모든 것>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중등 영어 교사로 근무하며 ‘EBS-e 최고의 영어 교사’로 소개되기도 했다. 수업과 평가를 고민하다 학교, 더 나아가 우리 교육의 변화와 성장을 꿈꾸며 교육전문직의 삶을 살고 있다. 장학사로서의 다양한 교육청 업무 경험과 실천을 토대로 교육정책을 더 깊이 있게 고민하고자 단국대학교에서 교육행정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여러 연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는 국립국제교육원 교육연구사로 근무하고 있다.
최근작 :<학교 자치 2>,<미래교육이 시작되다>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 수료 및 경기대 대학원 교육정책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전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원 및 전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으로 다양한 교육정책을 연구하였다. 현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작 :<학교 자치 2>,<교육전문직의 모든 것>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교육심리학과 교육정책학을 공부하고, 지금은 국가 교육정책의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종단연구를 설계하고 운영하였으며, 현재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최근작 :<학교 자치 2>,<미래교육이 시작되다>,<과학의 본성>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미국 휴스턴 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였다(Ed.D.). 남부 텍사스 대학교 교사 교육을 역임하였고, 저서로는 『과학의 본성』, 『과학적 탐구』,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등이 있다. 현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로 근무 중이다.

최근작 :<학생자치, 학생주권시대를 열다>,<학교, 민주시민교육을 만나다!>,<학교 자치 2>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혁신교육이 정신과 철학이 담긴 SW라면, 교육과정은 그것을 작동하기 위한 플랫폼인 HW라고 보는 교육과정학도이다. 이런 혁신적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뿌리내리기 위해 민주성이 담보된 교사의 교육과정 원리를 그려내었다. 현재 용인 서원초등학교에서 근무하며, 학교자치, 공동체 교육을 교사 교육과정으로 풀어내고 있다.
최근작 :<장학사의 모든 것>,<교육자치 시대의 인사제도 혁신>,<소환된 미래교육>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