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퓰리처상 수상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의 논픽션. 하버드대 출판부 출간 도서이다. 미국인들은 '베트남 전쟁'이라고 부르고, 베트남인들은 '미국 전쟁'이라고 부르는 '그' 전쟁. 포성은 오래전에 멎었지만 '그'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무엇보다 소설, 회고록, 묘지, 기념물, 영화, 사진, 박물관 전시물, 비디오 게임, 기념품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두 나라의 집단 기억 속에서 갈등은 여전히 살아 있다.

자기 민족의 경험만을 떠받들고, 자기 민족의 희생을 드높이면서, '적'을 악마로 만들거나, 혹은 반대편 진영의 병사들과 민간인들을 무시하는 기념물들이 넘쳐난다. 저자는 이러한 문화적 형식들을 만화경처럼 들여다보면서, 전쟁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게 해준다. 또한 미국과 베트남뿐 아니라 전쟁 당사자였던 라오스인들, 캄보디아인들, 한국과 동남아시아계 미국인들까지 포함하여 그들과 관련된 위태로운 윤리적 질문을 제기하고, 그를 통해 모든 전쟁의 교훈을 이끌어 낸다.

LA 타임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 “베트남 전쟁에 대한 ‘공정한 기억’이라 할 수 있는 결정적 작품”
: “라오스인, 캄보디아인, 몽족, 한국인의 경험도 이야기하는 빼어난 책”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9년 5월 31일자
 - 서울신문 2019년 5월 30일자 '책꽂이'
 - 한국일보 2019년 5월 30일자
 - 조선일보 2019년 6월 1일자 '북카페'
 - 동아일보 2019년 6월 1일자 '책의 향기'
 - 경향신문 2019년 5월 31일자 '책과 삶'

수상 :2016년 퓰리처상
최근작 :<헌신자>,<동조자>,<환태평양 연구> … 총 8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가장 사적인 평범>,<서울리뷰오브북스 13호>,<당신은 나를 이방인이라 부르네 (표지 5종 중 1종 랜덤)> … 총 98종 (모두보기)
소개 :

역자후기
전쟁은 끝나도 개인의 기억 속에서 전쟁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

전쟁을 기억하는 방식은 왜 중요한가? 공정한 기억이 이루어져야 공정한 망각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망각이 없으면 평화도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억의 윤리적, 산업적, 미학적 측면은 결국 의식의 한 지평에서 만나기 마련이다. 저자는 기억의 지평을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늘 인간인 동시에 비인간임을 인식하면서 자신만을 기억하는 윤리를 뛰어넘고, 전쟁기계의 기억에 저항하고, 불가능할지도 모르지만 평화를 상상하는 능력을 포기하지 않는 것, 바로 그것이다.
책의 제목은 서두에 나오듯, 토니 모리슨의 소설 《빌러비드》의 한 구절 “아무것도 사라지지 않는다(Nothing ever dies)”에서 따왔다. 번역을 시작하기 직전 나는 응우옌이 2016년도에 퓰리처상을 받은 소설 《동조자(Sympathizer)》를 읽었다. 그리고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번역되는 ‘Nothing’이라는 단어가 맥락에 따라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깨달았다. 《동조자》의 주인공은 전쟁이 끝난 뒤 미국으로 탈출했다가 베트남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재교육 수용소에 수감되어 고문을 당한다. 그곳에서 주인공의 절친한 친구이기도 한 정치위원은 계속 묻는다. “독립과 자유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주인공은 답을 찾지 못하다가 어느 순간 깨닫는다. “Nothing!”이라고. 그 의미는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독립과 자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혹은 ‘독립과 자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후자의 의미라면, Nothing은 특정되지 않은 보편으로서의 개인을 가리키는 말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의 제목이 의미하는 바는 그렇게 아무것도 아닌 개인이야말로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일지도 모른다.

더봄   
최근작 :<장춘진인서유기>,<찐자의 저울>,<하이힐을 신고 휠체어를 밀다>등 총 118종
대표분야 :사회과학 1위 (브랜드 지수 8,455점), 역사소설 1위 (브랜드 지수 7,901점), 세계의 문학 1위 (브랜드 지수 10,905점)
추천도서 :<전족>
송나라 이후 천 년을 이어온 중국의 악습 전족(纏足). 여성은 발이 작을수록 더 좋은 가문에 시집을 갈 수 있었고, 남성은 그러한 여성을 소유하는 것이 자신의 신분과 지위를 의미했다. 청나라 말기, 톈진의 부호이자 전족으로 유명한 동씨 가문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룬 이 소설은 ‘삼촌금련(三寸金蓮)’의 망상에 사로잡힌 한 가족의 그로테스크한 이야기를 통해 10cm 발에 갇혀 사는 여성들의 아픔과 남성 중심의 왜곡된 중국 사회를 비판한다. 출간 이후 30년째 스테디셀러로, 중국과 미국·일본 등에서 15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다.

- 더봄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