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변화는 평가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AI로 날개를 달다> 책에는 9명의 현직 교사가 교육과정과 평가를 AI로 풀어가는 실천 사례와 그 과정을 진솔하게 고스란히 담았다.
1장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을 깊이 있게 탐색하고,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평가 설계 및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개념기반 교육과정의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백워드 설계를 통해 진정한 이해와 전이를 끌어내는 수업 및 평가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루브릭에 대해 알아본다.
4장에서는 성장중심평가의 의미와 실천 방안을 탐구한다. 5장에서는 구글 클래스룸, 다했니? 다했어요, 클리포 등 평가와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다양한 플랫폼을 소개한다. 6장에서는 각 시도 교육청이 도입에 적극성을 보이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과 미래 교육이라 불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미래 교육의 방향이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지 진단하고 교사 교육과정을 책임지는 교사 입장에서 우려되는 여러 사항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으로 고찰한다.
경기 세마초등학교 교사
Google 공식 트레이너, 혁신가
경기도 초등 깊이 있는 수업 선도교원
전국 단위 수업·평가 ‘깊이 e끌림 연구회’ 회장
화성 GEG(구글 교육자 모임) 리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지식샘터> 강사
joo.is/도전하는지쌤
유튜브 채널: <공개수업>
(저서)
<구글 시트로 스마트한 학교 만들기_교사를 위한 스프레드시트 활용 가이드>
<미래교육 나침반>
<챗GPT 시대 교육, AI로 풀다>
경기 효명중학교 음악 교사
구글 공인 코치
화성 GEG(구글 교육자 모임) 리더
EBS <교육대기획 대한민국, 교육이 희망이다> 출연
교육부 국가교육 정책분야 원격연수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지식샘터> 교사연구회 회장
저서:<인공지능 융합수업 가이드>, <챗GPT 시대 교육, AI로 풀다>
경기 다온초등학교 교사
구글 공인 트레이너
경기도 IBEC 대학원 위탁과정 1기 수료
경기 초등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
서울대 대학원 인공윤리 토론대회, 카이스트 대학생 토론대회 심사위원
오산시 전국 학생 토론대회 심사 부위원장
경기도 초등교원 1정 연수 논술 시험 출제 및 채점 위원
저서:<챗GPT 시대 교육, AI로 풀다>
경기 영덕중학교 일본어 교사
수원 디지털 창의역량교육 지원단
AIEDAP 마스터교원
경기 중등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
경기 디지털·AI 교육 전문가 과정 이수
경기 AI 융합 교육 콘텐츠 100선 공모전 우수작 선정
NE능률 다다익선 융합 수업자료
공모전 수상(2022, 2023)
한국과학창의재단 ‘찾아가는 학교 연수’ 코디네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