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緖論) _ 21
1.1. 문제제기 _ 21
1.2. 연구사 검토 _ 32
1.3. 연구방법 _ 61
2. 소상팔경(瀟湘八景) 시가문학(詩歌文學)의 자료 개관 _ 69
2.1. 소상팔경(瀟湘八景)의 형성 배경 _ 70
2.2. 소상팔경(瀟湘八景)의 자료 범주 _ 100
2.3. 소상팔경(瀟湘八景)의 공간 서사 _ 118
3. 소상팔경(瀟湘八景)의 형상(形象)과 함의(含意) _ 133
3.1. 산시청람(山市晴嵐) : 성(聖)과 속(俗)이 조화를 이룬 이상적 공간 _ 133
3.2. 연사모종(煙寺暮鐘) : 구도(求道)의 과정과 방향을 제시하는 형상 _ 158
3.3. 소상야우(瀟湘夜雨) : 세계(世界)의 횡포(橫暴)에 휘둘린 자아(自我) 위로 _ 172
3.4. 원포귀범(遠浦歸帆) : 고향(故鄕) 내지 모체(母體) 내부로 회귀욕망 _ 188
3.5. 평사낙안(平沙落鴈) : 현실(現實)과 이상(理想) 사이의 대립과 갈등 _ 202목
3.6. 동정추월(洞庭秋月) : 대립(對立)과 갈등(葛藤)이 해소된 최적의 상황 _ 214
3.7. 어촌낙조(漁村落照) : 순리(順理)대로 살며 세상과 적당한 거리두기 _ 229
3.8. 강천모설(江天暮雪) : 세상사에 초탈한 달관(達觀)과 흥취(興趣)의 경지 _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