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내용을 조정하면서
1 말소리 알기와 음성학
1.1 말소리와 말쏘리를 이해하자
1.2 말소리 생성은 날숨으로부터
1.3 말소리의 생성과정
1.4 조음기관
2 발음과 철자
2.1 알파벳의 발음
2.2 철자에 따른 강세 위치
3 영어의 자음
3.1 자음 알기
3.2 한국 영어학습자에게 어려운 자음
4 영어의 모음
4.1 한국 영어학습자에게 어려운 모음
5 영어 이음: 변신과 실체
5.1 p, t, k의 이음
5.2 맑은 l과 어두운 l
5.3 탄설음화 현상
5.4 성문음화 현상
5.5 유성자음/무성자음 앞에서 모음길이
6 영어 리듬의 기본단위: 음절
6.1 음소보다 크고 형태소보다는 작은 음절
6.2 영어의 음절 속 들여다보기
6.3 음절수 세기
6.4 모음 없이 음절 형성 성절자음
7 영어의 강세
7.1 세게 읽기와 약하게 읽기
7.2 강세와 운율
7.3 강세의 효과
7.4 철자와 강세
7.5 강세 위치
8 문장의 발음원리 1: 억양
8.1 내용어와 기능어
8.2 억양 패턴
8.3 duh duh duh 억양 원리
8.4 duh duh duh 억양 원리
8.5 duh duh duh 억양 원리
8.6 duh duh duh 억양 원리
8.7 상승하강(∧) 억양 원리
8.8 상승(↗) 억양 원리
8.9 부가의문문의 억양 원리
8.10 선택의문문의 억양 원리
8.11 말이 아직 안 끝났을 때의 억양 원리
8.12 나열할 때의 억양 원리
8.13 ‘네’라고 다 같은 ‘네’인가
9 문장의 발음원리 2: 약화, 생략, 축약
9.1 가능조동사 can, can't 발음하기
9.2 접속사 and 발음하기
9.3 h, ð, w로 시작하는 기능어 발음하기
9.4 조동사군 발음하기
9.5 대명사 you 발음하기
9.6 자음의 구개음 변화 발음하기
9.7 의문사 축약 발음하기
9.8 전치사 of 발음하기
9.9 전치사 to 발음하기
9.10 nt 연결 발음하기
9.11 -t + ed 동사형 발음하기
9.12 t + ly 소리 배열 발음하기
9.13 폐쇄음의 음절 위치 재배열 발음하기
9.14 유사 자음 연결 발음하기
9.15 자음군 연결 발음하기
9.16 자음군 C + th + C 발음하기
10 발음습득 요인과 목표
10.1 학습자의 나이
10.2 목표언어의 노출 정도
10.3 발음에 대한 태도 및 동기
10.4 모국어의 영향
10.5 영어발음 목표
11 영어교수법에 따른 발음 지도 접근법
11.1 문법번역식 교수법
11.2 직접교수법과 자연주의적 접근법
11.3 개혁운동
11.4 청화식 교수법
11.5 인지주의적 접근법
11.6 침묵식 교수법
11.7 집단 언어 학습법
11.8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
12 교실 활동과 발음 지도
12.1 의사소통접근법을 통한 효과적인 영어발음 지도
12.2 의사소통 접근법과 발음 지도 교과과정
12.3 초분절음 지도
12.4 연속발화에서의 발음 지도
13 자기 교정과 자기 감시 전략 개발
13.1 자기 교정
13.2 자기 감시
14 최근 발음 지도의 방향
14.1 유창성 신장 활동
14.2 다양한 감각 방식 활용하기
14.3 실제적 자료 사용
14.4 심리학 기술을 이용한 발음 지도
14.5 드라마 기법을 이용한 발음 지도
14.6 멀티미디어를 통한 영어발음 지도
15 미국 영어의 방언과 발음
15.1 최초의 미국 영어
15.2 미국 영어의 방언
16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발음의 차이
16.1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의 철자법 특징
16.2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 어휘 특징
16.3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의 발음 특징
16.4 문장 강세의 차이
16.5 억양의 차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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