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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계산홈플러스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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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오피스 구축 모델인 SOCI (Smart Office Culture Innovation) Model의 개념과 네 단계의 과정(SOHI - SOOI - SOSI - SOWI), 구축사례 등을 상세히 서술한 책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큰 물결 앞에서 경쟁력 확보를 원하는 기업에게 공간의 힘을 기반으로 한 기업문화 혁신 모델을 제시한다.

이상웅 (세방그룹 회장)
: 기업을 경영하며 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혁신과 동향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차에, 김 한 후배가 혁신기업의 위대한 선택, 스마트오피스 모델의 탄생을 집필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반가운 마음으로 내용을 살펴보았다.
스마트오피스는 단순히 기업 환경 개선 차원의 공간 디자인이라기보단 기업문화를 글로벌 경쟁력에 맞게 혁신하기 위한 혁신의 도구이다.
김 한 후배가 제시하는 4단계 솔루션의 과정은 '혁신을 위한 스마트오피스 구축'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며 앞으로 많은 기업이 SOCI Model의 가치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되리라 믿는다.
늘 정도경영(正道經營)과 기업의 혁신을 고민하는 세방 그룹의 책임자로서, 늘 도전하는 후배의 정신을 높게 사며, 김 한 후배가 지향하는 SOCI Model의 가치를 많은 기업이 알아보고 다가올 시대를 이끄는 혁신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정우진 (‘마이크로소프트’ (전) 이사 (현) ‘아마존’ 이사)
: 최근 글로벌 혁신 기업들의 일하는 환경과 방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비슷하게 거의 모방에 가까운 수준에 따라 하기가 열풍이다. 혁신은 창의에서 나오고 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기업의 환경과 문화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에서도 스마트 워크 열풍에 따라 기업들이 일하는 환경의 혁신을 검토하기 시작하고 있는데 대부분 실패하거나 별로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았다. 단지 모방에 그쳐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는 게 일하는 환경인 스마트 오피스이다. 스마트 오피스의 가장 핵심적인 본질은 무엇보다도 이것이 단지 사무 가구를 바꾸고, 자리 배치나 공간을 조정하는 것에 있지 않고, 사람의 행동을 바꾸고, 습관을 변화하며 무엇보다 일하는 방식과 협업 및 공유를 보다 창의적으로 할 수 있고, 일 자체가 혁신에 가깝게 변화시키는 것에 있다. 특히 기존의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제거하고 보다 빠르고 쉽게 그리고 항상 혁신을 가지고 일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있다. 결국 이러한 것들이 모여서 기업의 일하는 방식뿐 아니라 기업의 문화를 바꾸고 혁신하는 것이다. 모바일 택시 앱 서비스인 우버는 글로벌 스타트업, 성공한 창업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공유 경제와 스마트한 택시 호출과 결제 서비스는 기존의 전통적 산업을 파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 회사가 최근 발표한 신축 오피스 빌딩의 환경은 그들이 추구하고 있는 비즈니스와 기업 문화를 표방하고 있다.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기업의 성장에 있어서 일하는 환경은 그만큼 중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고 있고, 우수 인재를 채용하고 영입 및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책은 스마트 오피스 혁신 모델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무엇보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쉽게 잘 정리한 책으로 우리가 그냥 지나치거나 잘못 인식하고 있었던 생각을 깨우쳐 준다. 그리고 오피스 환경을 리모델링하거나 새로 사무실을 준비하고 있는 담당자들에게는 필요로 하는 정보를 잘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새로운 혁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고 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확신한다. 책의 저자인 김한 대표를 만난 것은 모기업의 스마트 오피스 프로젝트에서이다. 일하는 환경의 혁신은 명확하게 정리된 가이드도 없고, 기업들마다 문화와 환경이 워낙 달라서 매번 시행착오를 반복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 프로젝트에서 그동안의 경험과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수행하는 그의 모습을 보았을 때 스마트 오피스에 대한 그의 열정과 진정성을 볼 수 있었다. 국내 스마트 오피스 사업을 하고 있는 몇 안되시는 전문가이자 사업가로서 앞으로 그가 바꿀 기업의 일하는 환경에 대해 무척 기대가 된다. 단지 인테리어 디자인이나 시공이 아니라 기업의 문화까지도 바꿀 그는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과 사회를 만들 것이다.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PwC 컨설팅의 Strategy 그룹 상무 재직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 및 다양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역량 중심의 전략 수립과 실질적인 성과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전자, 자동차, 통신, 리테일 등의 산업에 대해 중장기 사업 전략,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성장전략, 신사업 전략, 턴어라운드 전략, 해외진출 전략, 사업 타당성 검토 등 전략컨설팅 업무 수행을 통해 회사의 성장과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고 있다.

공간이 조직 내에서의 협업과 소통 및 업무적인 효율성 제고뿐만 아니라 기업문화의 혁신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최근 매우 활발히 전개되어 왔으며 많은 시행착오들이 있었다.
이제 이러한 모든 고민과 경험을 담아 '스마트오피스 모델'로 진화시킨 결정판이 나와서 매우 반가운 마음이다. 이를 토대로 많은 기업들이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하는 데 있어 새로운 사상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이 책에서 제시하는 SOCI 모델은 공간이 조직문화를 어떤 식으로 재창조해 가는가에 대한 두리뭉실한 고민들에 대한 해답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조직 문화의 혁신을 고민하는 많은 기업들에게는 든든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변장석 ('SKT' 서비스 에이스 Shared service 센터장)
: 새롭게 발간되는 책을 접할 때마다 매번 새로운 기대와 설렘을 갖게 됩니다. 설령 제가 잘 알지 못하는 작가의 작품일지라도 그 한 권의 책이 독자의 손에 도달되기까지는 지난한 과정을 거쳤으리라 그려보면 그 노고에 경의를 표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 "스마트오피스 모델의 탄생"이란 책을 접하며 저자인 김 한 님과 ㈜디자인그룹 아침을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공유 오피스, 스마트오피스라는 개념이 생소했던 10여 년 전부터 ㈜디자인그룹 아침이 SK텔레콤을 비롯한 국내외 대표적인 기업들의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한 선구자적 역할을 해온 주역임을 목도하였기에 개정판 도서와 저자를 자랑스럽게 소개할 수 있음을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이 책은 오피스를 디자인적 측면에서 Remodel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서 공간(일하는 환경)의 힘이 어떻게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그리고 결과적으로 새롭게 구축된 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사고의 전환을 통해 어떻게 '혁신과 성과 창출'이라는 조직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숱한 어려움 가운데서도 "스마트오피스", 'Culture Innovation"이라는 푯대를 향하여 정진해 온 결과로 축적된 스마트하게 일하는 공간 설계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크고 작은 여러 기업들의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한 사레들이 여기에 집대성되어 있습니다.
이 한 권의 책이 일하는 공간의 변화와 일하는 문화의 혁신을 고민하고 또 준비하는 분들에게 길잡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최근작 :<오피스 체인지 4.0>,<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스마트 오피스 모델의 탄생> … 총 8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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