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단계의 권별 내용과 문제는 그 단계에 맞는 학년의 주요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며, 흥미롭고 수준 높은 그림 제시하여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권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여러 교과와 연계된 문제를 풀면서 통합교과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매 페이지마다 통합교과 논술 문제를 제시하여 생각하는 힘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은 물론 학교 시험에서 강조되고 있는 서.논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각 주제와 관련된 명작동화, 창작동화, 전래동화, 우화, 설화, 설명문, 논설문, 수필, 시, 동요, 만화, 전기문, 기행문,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으면서 각 장르의 특성을 체험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 A1권 ] 주제: 스스로 하기
1주(언어): 창작동화 「내가 해 볼래요!」
초등학교 1학년 아인이는 엄마가 깨워 주시고, 아빠가 씻겨 주시고, 할머니가 떠먹여 주시는 밥을 냠냠 받아먹는 아이입니다. 그러던 아인이가 점점 스스로 할 수 있는 아이가 되어 가는 과정을 재미있는 창작동화를 통해 살펴봅니다.
2주(사회): 고전명작 「탈무드로 알아보는 스스로 하는 힘」
유대 인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탈무드"에서 두 편의 이야기를 뽑아 쉽고 재미있게 풀어 실었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자세, 지혜롭게 문제를 풀어나가는 삶의 태도를 배워 봅니다.
3주(과학): 설명문 「우리도 스스로 잘 살아요」
뜨거운 사막에서 살아가는 선인장과 낙타, 곤충을 잡아먹는 벌레잡이 식물, 사는 곳에 따라 생김새가 다른 여우 등……,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동식물에 대해 엄마가 아이에게 들려주듯 친근하고 재미있게 들려줍니다.
4주(장르별 글쓰기): 「일기를 써 봐요」
장르별 글쓰기를 다룬 4주에서는 가장 가깝고도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일기 쓰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이들이 직접 그린 그림과 함께 그림일기, 독서 감상 일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일기의 예를 접해 보고, 스스로 일기를 쓸 수 있도록 연습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