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新교육 패러다임의 시작
6월 30일, 김영민 과장, 상무의 호출을 받다 18
밀어붙이는 교육, 교실 안의 관광객 21
新교육 패러다임을 향해 24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음식, 지식들 27
강력한 자성(磁性)을 가진 교육 29
‘진짜 자기’로 살게 되다 31
2부
역으로 접근하는 풀(Pull) 교육 패러다임
7월 2일, 되고자 하는 것이 없는 사람들 34
교육은 되고자 하는 걸 돕는 것: 김과장의 시(詩) 수업 38
존재가 바뀌니 동시에 바뀐 사고와 행동방식 42
학습은 지속적인 변화다 44
기존의 교육방식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다 46
가장 인간다운 교육: 시 쓰기 학습과 기존의 교육방식 간의 차이 49
부모로서 경험한 교육의 본질 52
자기주도학습: 지식과 생각이 무럭무럭 성장하다 56
지금의 동기유발 모델은 유용한가? 58
개인적인 청사진 없는 인생 그리고 교육 61
존재의미가 유발하는 내적 동기: 소명감 63
운영자 마음가짐에서 창조자의 마음가짐으로! 67
8월 20일 첫 번째 보고: 新교육 패러다임 69
ppt1: 학습은 지속적인 변화
ppt2: 사고와 행동을 바꿔주는 존재변화
ppt3: 교육은 ‘존재방식’을 창조하고 실현하는 것
ppt4. 성장 마인드세트와 교육
ppt5: Push 교육이냐, Pull 교육이냐
3부
터닝포인트를 만들어내는 계기(존재변화의 조건)
교육 출발점은 학습자의 감정 진단부터 104
무의식 욕구와 감정을 헤아리는 교육 106
터닝포인트를 만드는 다양한 계기 108
- 질문을 통한 터닝포인트
- 사랑의 힘을 통한 터닝포인트
- 기타 다양한 방식의 터닝포인트
터닝포인트를 스스로 만드는 법 112
준비된 우연? 그거 우연 아니야! 114
정신세계에도 작용하는 물리 법칙 118
주입식 교육은 컴퓨터에나 적절한 방식 121
9월 8일, 두 번째 보고: 어떻게 하면 존재변화가 일어나지? 122
정신의 면역작용을 극복하라 123
교육과정에서의 감정설계 126
코칭은 강렬한 감정의 터닝포인트를 만든다 130
터닝포인트라는 감정적 계기를 끌어내는 코칭질문 132
ppt1. 1단계) 교육은 ‘나’의 정체성을 파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ppt2. 2단계) 교육은 새 존재의미를 창조하는 것이다
ppt3. 3단계) 교육은 일과 삶의 연결점을 찾아주는 것이다
ppt4. 존재변화의 터닝포인트를 만드는 교육 첫날
ppt5. 존재변화를 위한 교육의 전체 절차
ppt6: 교육의 2개 모델: ‘성장모델’ vs. ‘질병모델’
4부
티핑포인트 없는 성장은 없다(인간성장 원리와 과정)
9월 12일, 두 딸의 갈등 156
후배의 실천을 코칭하다 160
질문의 힘 162
존재의미와 변화플랜이 작성되다 166
인간은 한순간에 급격히 성장한다 169
변화와 성장은 시간과 관심을 먹고 자란다 170
10월 2일, 세 번째 보고: 지속적인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는 비결 173
ppt1: 변화는 S자 성장곡선을 거친다
ppt2. 교육은 변화관리다: 변화관리에 실패하는 이유
ppt3: 교육관리는 교육담당, 현장 리더, 교육생의 3자가 협업해야 한다
ppt4. 티핑포인트,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가져오는 핵심원리
ppt5. 티핑포인트의 3요소
ppt6. 교육의 진정한 마무리는 변화체득: 완전학습 루프
ppt7. 교육 성공은 터닝포인트와 티핑포인트의 결합이다
존재의미가 이끄는 삶 202
5부
인본주의 패러다임의 평가
10월 10일, 거부할 수 없는 의구심 206
커크패트릭의 평가가 과연 성인교육에 적절한가? 206
인본주의 패러다임의 평가방식을 창조하다 208
커크패트릭 1~3수준 평가는 과연 유효한가? 219
행동주의 vs. 인본주의 기반의 평가 221
11월 30일, 네 번째 보고: 평가는 어떻게 변해야 하지? 224
ppt1. 기존 교육과정개발 모델의 모순
ppt2. 커크패트릭 평가와 인본주의 평가의 비교
ppt3. 평가 개선안: 인본주의 평가
ppt4. 마인드-풀(Mind-Pull) 교육 절차(종합)
ppt5. 마인드-풀 교육의 기대효과
파일럿 테스트: 교육담당자와 현장 리더들을 학습코치로 변화시키다 259
에필로그: (1년 반 후) 교육연금술사, 김과장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