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독자들에게
들어가며
크로마뇽인은 ‘움직이는 문자’를 사용했다 | 크로마뇽인의 가르침 | 이 책의 구성
1장 미디어와 ‘마음 장치’
신비스런 글쓰기판과 아이패드 | 기억을 보완하다 | 마음의 연장-신체확장론 | 기억을 담다, 지우다, 불러오다 | 마음의 구조 | 플라톤과 파라오 문자 | 메모리와 리마인드 | 문자와 묘약 | ‘복붙’ 학생의 기원 | 미디어는 마음 장치 | 지각과 의식은 만들어진다
2장 테크놀로지 문자와 기술적 무의식
핸드폰을 들고 돌아다니다 | 손의 해방은 기술을, 뇌의 해방은 언어 활동·표상 활동·기억을 | 기호론이란 - 기호론은 죽었다? | 기호론을 갱신한다 | 기호론이 컴퓨터를 낳았다 | 기호론의 두 가지 기원 | 컴퓨터의 ‘사상적 발명’ | 라이프니츠의 보편기호론 | 철학 기계로서의 컴퓨터 | 뇌의 활동을 손이 쓴다 | 원시 미디어론과 원시 기호론 | 두 번의 미디어 혁명(1) - 아날로그 미디어 혁명 | 문자 테크놀로지, 원격 테크놀로지 | ‘테크놀로지 문자’의 혁명 | 소쉬르의 언어기호학 | 테크놀로지 문자와 지(知)의 혁명 | 기술적 무의식의 시대 | 기술적 무의식 | 인간은 테크놀로지 문자를 읽을 수 없다 | ‘나’라는 현상-미야자와 겐지의 TV | 의식의 산업화 | 시대 구분과 세 가지 명제
3장 현대 자본주의와 문화산업
퍼스의 기호론 | 자본주의의 네 가지 요소 | 테일러 시스템 | 테일러 시스템에서 포디즘으로 | 꿈의 공장 할리우드의 탄생 | 마케팅의 창시자 - 욕망이 소비를 낳는다 | 군사, 라디오, 컴퓨터 | 리비도 경제 - 살아가는 노하우를 박탈하다 | 소비를 생산한다 | 코카콜라에 뇌를 팔다
4장 미디어의 디지털적 전환
두 번의 미디어 혁명(2) - 디지털 미디어 혁명 | 정보혁명과 의식 시장 | 디지털 혁명의 시작 | 계산기에 의한 바꿔 쓰기 | 라이프니츠의 발명 | 정보기호론 | 세계의 디지털화 | 디지털 메모리 | 검색인간과 단말인간 | 매트릭스화하는 세계 | 보르헤스의 지도, 망각을 잊어버린 사람 | 디지털 혁명의 완성 | 사물 인터넷 | 구글화되는 세계 | 구글의 언어자본주의 | 언어의 변동 시세 | 알고리즘형 통치 | 디지털 시대의 소비 | 알고리즘형 소비 | 인간을 미분하다
5장 주의력의 경제와 정신의 생태학
주의력의 경제 | 과잉주의 상태의 뇌 | 반짝이는 문자 | 인간 정보처리능력의 한계 | 의미의 생태학 | 미디어의 마음이 되다 | 미디어 리터러시의 과제 | 테크놀로지 문자에 대한 비평은 가능한가 | 니코비디오는 비평인가 | 눈에는 눈, 디지털에는 디지털 | 진정한 비평을 향해 | 일본의 디지털 아카이브 | 비평공간을 구축한다 | 새로운 도서관이라는 제도를 발족하다 | 도쿄대 신도서관 계획 | 전자책 | 전자책 대 전자저널 | 이공계의 독서, 인문사회계의 독서 | 인공지능과 학문 | 전자책과 노트의 통합 | 문명의 중심에 있는 독서 | 독서와 신경과학 | 책이라는 공간 | 하이브리드 독서 환경 | 사회에 정신 생태학을 보장하는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