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넘치는 과학 교사들이 들려주는 ‘지구와 생명에 관한 열 가지 이야기’이다. 지구가 위기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바이러스 감염병과 폭염, 폭우, 가뭄, 산불 등 기후변화의 징후들은 인간을 향한 지구의 강력한 메시지이다. 지구가 너무도 사나운 오늘날, 이 메시지를 읽어내고 응답하는 능력은 앞으로 오랜 시간 지구와 관계를 맺어야 할 청소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무기이다.
이 책을 집필한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선생님들은 지난 이십여 년간 학교 현장에서 과학기술의 양면성에 관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온 옹골진 경험을 바탕으로 위기의 지구를 위한 특별한 과학 수업을 펼쳐보인다. 인류가 지구를 상대로 한 조각만 빼내면 와르르 무너지는 젠가 게임을 하고 있는 지금, 과학 교사들은 이 무모한 게임을 우리가 멈춰 보자며 청소년들을 위태로운 지구의 풍경 속으로 안내한다. 동시에 과장된 위험 대신 검증된 데이터와 숫자로 지구의 위기를 풀어내어 청소년들이 올바른 책임감으로 환경 문제를 적극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다. 더 나은 미래는 없을 것 같은 날, 될 대로 되라고 외면하고 싶은 날, 우리 마음도 지구도 너무도 사나운 날에 꼭 필요한 책이다.
서문_드넓은 우주에서 지구 위 오밀조밀 함께 존재하는 그 모든 ‘우리’를 위해
1 기후 변화_술렁이는 지구와 여섯 번째 대멸종
2 바이러스_자연이 인류에게 보낸 긴급 경고장
3 공장식 축산_안녕하세요? 비인간 동물님들!
4 로드킬_그때 그 길 위에서 너는 왜 피하지 못했을까?
5 미래 식량_GMO 튀김과 세포배양 스테이크와 곤충 쿠키
6 진화_생명의 나무 아래에서 『종의 기원』을 읽는 시간
7 우주_지구 너머 인간을 마주하는 코스모스
8 미세먼지_푸른 하늘을 가리는 작고 독한 입자들
9 뇌과학_기억과 뇌파로 들여다보는 우리 뇌와 마음
10 신약 개발_질주하는 생명 연장의 꿈에 브레이크를 밟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