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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최첨단 알고리즘이 궁극의 해결법을 제시하는 big data의 시대에 살고 있다.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안다’라는 말처럼 big data로 인간의 숨은 욕망을 해석하고 들여다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big data를 아무리 많이 수집해도 그것은 그저 숫자일 뿐 한 인간의 총체적인 모습은 아니다.

이 책의 저자는 big data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인문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종류의 데이터인 thick data(씩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두꺼운 데이터’라는 뜻을 지닌 thick data는 사람들의 실제 경험과 행위에 담긴 맥락과 의미를 설명해 준다. big data가 ‘무엇을 얼마나’에 관해서만 설명할 수 있다면, thick data는 무슨 일이 ‘어떤 맥락에서 왜’ 벌어졌는지를 알려 준다.

‘무엇’이 아닌 ‘왜’를 통해 미래를 예측할 단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 아디다스, 레고 등의 초일류 기업들도 thick data에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은 thick data만이 big data가 표준화하느라 의도적으로 외면한 인간의 실제 경험, 진짜 얼굴을 보여 준다고 강조하며 thick data를 수집하는 방법론과 다양한 활용법을 제시해 준다.

남승우 (풀무원홀딩스 회장, 한국 피터 드러커 소사이어티 공동대표)
: 고객을 이해하려면 무조건 많은 데이터를 수치화하여 분석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업들이 많다. 그러다 보면 고객은 만나지 않으면서 숫자에서만 정답을 찾으려는 실수도 저지른다. 이 책은 데이터 안에 숨어 있는 정보의 가치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고객의 생생한 스토리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기업이라면 ‘왜’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인류학자의 관찰법이 유용한 도구가 돼 줄 것이다.
신동엽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매경이코노미> 선정 '한국의 경영구루')
: 모든 것이 데이터로 바뀌는 시대, 방대한 양의 규모에 현혹되어 데이터의 깊이와 풍부한 스토리가 빠져 있는 빅 데이터의 한계를 간과하게 되면, 결국 현실을 왜곡하여 이해하게 된다. 빅 데이터를 통해 포착된 표면적 현상이 가리키는 의미를 정확하게 들여다보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인류학적 시각과 인사이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의 저자가 제시하는 ‘THICK 프레임워크’와 활용법 등은 대체 불가능한 혜안을 담고 있다. 경영자들은 물론 대변혁의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독자가 반드시 읽어야 할 명저다.
: 사람들이 맺는 thick한 관계 속에서 묵직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데, 우리는 너무 thin하게 모든 데이터를 이용만 하는 건 아닐까.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시대에 조금 더 멀리 내다보며 인생의 방향을 정하려는 사람에게 인류학 전공자인 저자의 굵직한 통찰이 담긴 이 책을 권한다.
이수영 (JTBC 대표)
: 이 책은 피상적이고 이론적인 경영학의 프레임워크를 벗어나, 인류학자답게 인간과 문화까지 고려한 접근과 수많은 사례가 포함돼 있어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다. 십수년 전 백영재 저자와 함께 일했던 적이 있었는데 늘 남다르게 생각하는 시선을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그때처럼 똑같은 경험을 얻어 간다. ‘인류학자 백영재’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항상 ‘의미 있는 주변인’으로 여러 경계선을 넘나들길 기원한다.
: 이 책은 21세기 비즈니스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 정량적인 빅 데이터를 보완하는 정성적인 thick data 분석이 왜 중요한지 잘 보여 주고 있다. 숫자가 아닌 사람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는 저자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인간과 세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최근작 :<THICK data 씩 데이터> … 총 2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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