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카고의 엔사이클로피디어 브리태니커 사에서 펴낸 <Britannica Learning Library>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교과 내용을 종합해 학습의 체계를 구성한 책이다. 인문 사회, 자연 과학의 구분 없이 주제와 관련된 총체적 지식을 다루도록 구성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두루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키울 수 있다.
많은 양의 정보를 지루한 글이나 설명보다는 시각적인 이미지로 정리했다. 책의 첫머리에 제공하는 인포그래픽은 한 권의 핵심 내용을 다이어그램이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정리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학습 내용을 재미있게 풀이한 본문 만화와 다채로운 사진 이미지 역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고 오래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단편적인 정보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만화 속 주인공들이 배운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긍정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모습을 그렸다.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고, 다름을 존중하며, 인류 보편의 이로움을 생각하는 스토리를 만날 수 있다.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코딩>에서는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프로그램 요소 등 컴퓨터와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문제 해결 과정까지 새롭게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을 재미있는 만화 속에 꼼꼼하게 풀어내고 있다.
최근작 : … 총 258종 (모두보기) 소개 :어린이들이 더욱 흥미진진하고 창의적인 상상을 펼칠 수 있도록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그린 책으로는 <이시원의 영어 대모험> <흔한 남매 과학 탐험대> <쿠키런 과학상식> <쿠키런 한자런> <쿠키런 킹덤스쿨> <한자도둑> <다 푼다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들이 있어요.
최근작 :<소프트웨어 교육론> ,<리터러시와 시민성교육> ,<주제 중심의 시민교육 방법 탐색> … 총 15종 (모두보기) 소개 :춘천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경기도 성남동초등학교와 하남초등학교에 근무하였다. 한국교원대학교에 파견 근무하면서 컴퓨터교육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 미국 조지아대학교(University of Georgia) 객원연구원, 교과용도서 검정심의회 연구위원, 뉴질랜드 캔터베리대학교(University of Canterbury) 객원교수를 역임하였고, 2011년 9월부터 현재까지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교육전산원장과 교무처장을 맡아 일하였다. 현재는 한국정보교육학회 이사를 비롯하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e-Publishing 프로젝트 그룹(PG608) 위원, 교육부 특별교부금 국가시책사업 심의위원, 2015 개정 교육과정 심의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중고등학교 《정보》 교과서(공저, 2018), 《소프트웨어 교육론》(공저, 2015), 《C# 언어 프로그래밍 바이블》(공저, 2012) 등이 있다.
최근작 :<세계의 백과사전>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책세상출판사 편집장 역임, 한국브리태니커회사에서 한국어판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 편찬에 참여, 편집관리부장, 콘텐츠담당 상무, 대표 역임. 경기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사전학회 연구이사 역임.
·주요 연구성과: 「웹 사전의 서비스 현황과 과제」(2015), 「지식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온라인 사전 편찬의 중요성」(2015), 「브리태니커 백과사전」(2013), 「다중매체시대의 백과사전」(2012),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구성과 특징」(2008), 「뿌리깊은나무-샘이깊은물―전설로만 떠돌게 할 것이냐?」 「특집 한창기」(... ·책세상출판사 편집장 역임, 한국브리태니커회사에서 한국어판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 편찬에 참여, 편집관리부장, 콘텐츠담당 상무, 대표 역임. 경기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사전학회 연구이사 역임.
·주요 연구성과: 「웹 사전의 서비스 현황과 과제」(2015), 「지식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온라인 사전 편찬의 중요성」(2015), 「브리태니커 백과사전」(2013), 「다중매체시대의 백과사전」(2012),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구성과 특징」(2008), 「뿌리깊은나무-샘이깊은물―전설로만 떠돌게 할 것이냐?」 「특집 한창기」(2008)
·현재 한국백과사전연구소 대표, 한국사전학회 편집이사
대한민국 대표 출판 교육 기업 미래엔,
학습 만화 한류 열풍의 주인공 아이세움 학습만화,
그리고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백과사전, 브리태니커가 만났다!
우리는 지금 손쉽게 검색만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 과잉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과연 이렇게 쉽게 얻은 정보 중에서 정말 필요한 지식, 믿을 수 있는 지식은 얼마나 될까요? 1768년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된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은 230여 년간 15차례 개정을 하며 새롭게 등장한 지식을 추가하고 상세한 정보를 덧붙임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백과사전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큰 신뢰를 주고 있는 브리태니커의 업적은 부정확하고 불필요한 지식이 난무하는 오늘날에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미래엔의 어린이 출판 브랜드 아이세움이 자신 있게 선보이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시리즈는 미국 시카고의 엔사이클로피디어 브리태니커 사에서 펴낸 <Britannica Learning Library>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교과 내용을 종합해 학습의 체계를 구성한 책입니다.
대한민국의 교과서와 참고서를 발행해 온 68년 역사의 출판 교육 기업 미래엔. 전 세계 4천 8백만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학습만화 한류의 주인공 미래엔의 출판 브랜드 아이세움이 브리태니커의 풍성한 지식을 만화로 담았습니다. 과학적 창의력부터 인문학적 통찰까지, 재미있고 믿을 수 있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로 진짜 공부의 세계를 만나 보세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50권 구성
물질과 에너지 : 우주, 힘과 에너지, 물질과 변화, 빛과 소리, 물
지구와 생명 : 지구, 곤충과 거미, 갯벌, 양서류와 파충류, 날씨, 미생물, 집에서 기르는 동물, 공룡, 환경, 여러 가지 식물, 무척추동물, 북극과 남극, 환경, 포유류, 곰팡이와 이끼
인간의 삶: 우리 몸, 사춘기와 성, 유전과 혈액, 진화, 질병과 건강
사회와 문화: 신화와 전설, 인간의 문화, 인간 심리, 세계의 문화유산, 세계의 전통문화
지리: 아시아, 서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예술: 음악 이야기, 미술 이야기
기술: 발명과 발견, 여러 가지 탈것, 첨단기술, 디지털과 통신
종교: 세계의 종교1, 세계의 종교2
역사: 고대 문명, 역사 속의 인물, 세계의 역사 사건
지식의 세계: 세계의 문학, 세계의 정치, 세계의 사상과 철학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이런 점이 다릅니다.
** 10가지 지식의 갈래**
물질과 에너지 세계를 구성하는 물질과 에너지에 대한 지식
지구와 생명 지구에 대한 모든 것과 지구 위에 살고 있는 생물에 대한 지식
인간의 삶 인간의 몸과 마음, 행동에 대한 지식
사회와 문화 인류가 이룩한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
지리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식
예술 문학과 미술, 음악 등 다양한 예술과 예술가에 대한 지식
▶지식의 갈래에 근거한 학습 영역 설계
미국 시카고 대학의 학자들과 엔사이클로피디어 브리태니커의 편집진이 개발하여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에 적용한 ‘지식의 10가지 갈래’는 브리태니커가 오랫동안 구축해 온 지식을 보는 체계입니다.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는 이 체계를 내용 분류의 기준으로 삼아 모든 영역에 관한 지식을 균형 있게 흡수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문.이과 통합 정보를 한 권으로 해결
인문 사회, 자연 과학의 구분 없이 주제와 관련된 총체적 지식을 다루도록 구성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두루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키울 수 있습니다.
▶직관적 이해를 돕는 비주얼 요소의 활용
많은 양의 정보를 지루한 글이나 설명보다는 시각적인 이미지로 정리했습니다. 책의 첫머리에 제공하는 인포그래픽은 한 권의 핵심 내용을 다이어그램이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정리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학습 내용을 재미있게 풀이한 본문 만화와 다채로운 사진 이미지 역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고 오래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가치 지향적 스토리
단편적인 정보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만화 속 주인공들이 배운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긍정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고, 다름을 존중하며, 인류 보편의 이로움을 생각하는 스토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초등과학교육학회와 과학영재교육원 선생님들의 꼼꼼한 감수
다양한 연구 개발 활동을 통해 초등 과학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초등과학교육학회, 뛰어난 학생을 조기 선발하여 훌륭한 과학 영재로 키우기 위해 풍부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영재 교육 기관인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초등 교육 전문가들이 교과서를 바탕으로 만화와 정보의 내용을 꼼꼼하게 검토하였습니다.
▶심화 학습이 가능한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 제공
본문을 읽고 난 후 더 상세히 알고 싶은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책의 후반부에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에서 찾아보기’ 페이지에 관련 항목의 내용을 간추려 놓았습니다.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브리태니커만의 깊이 있는 지식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로 지루한 학습이 아닌,
앎의 재미를 찾아가는 ‘진짜 공부의 세계’를 만나 보세요.
친구 찾기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대작전!
코딩 초보 슬기와 로운은 과연 앱을 완성할 수 있을까요?
어느 주말, 게임을 함께할 친구를 찾던 로운은 온 동네를 다 헤매고도 시간이 맞는 친구를 찾는 데 실패하고 맙니다. 그러던 중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슬기의 사촌 오빠, 유민으로부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로운은 유민의 도움을 받아 슬기와 함께 친구 찾기 앱을 만들기로 결심하지요. 아이들은 멋진 앱을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를 불태우지만 앱을 완성하기까지 거쳐야하는 과정은 멀고 험난하기만 한데…. 컴퓨터로 할 줄 아는 것이라곤 게임과 인터넷 검색뿐인 코딩 초보, 슬기와 로운의 좌충우돌 앱 만들기 대작전이 펼쳐집니다!
2019년부터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면서 초등학생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도 더욱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코딩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코딩을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처럼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루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인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코딩이란 무엇이고, 컴퓨팅 사고력은 어떤 방법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코딩》에서는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프로그램 요소 등 컴퓨터와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문제 해결 과정까지 새롭게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을 재미있는 만화 속에 꼼꼼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