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개정판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종 회계처리는 초판과 같이 상품매매업을 하는 비상장 중소기업이 준수해야 할 일반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구성은 초판의 기본체계를 유지하여 3부 16장으로 구성하였는데, 초판에서 제시하였던 내용 중에서 일부 오류를 수정하고, 또한 내용을 간략하게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최근작 :<회계의 이해> ,<관리회계> ,<재무분석 중심의 경영분석>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중앙대학교 대학원(경영학 석사 및 경영학 박사)
지방공무원 시험위원
경영지도사 시험 출제위원 및 채점위원(한국산업인력공단)
대한경영학회 부회장
중소기업청 기술경쟁력 및 생산정보화 평가위원
현, 용인예술과학대학교 회계자산관리과 교수
2020년 초에 시작된 코로나19가 지속되고,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도래에 따라 회계직무가 축소될 것이라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회계학 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등 회계교육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회계의 이해’ 교재를 출간한 지 여러 해가 지나고 그간 회계학 분야의 기초과목의 강의교재로 활용하면서 느끼고, 또한 다른 강의자나 학습자들의 조언 사항을 반영하여 제2개정판을 준비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회계기준으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일반기업회계기준, 중소기업회계기준이 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은 모든 상장기업과 자발적인 비상장기업에 적용하고, 일반기업회계기준과 중소기업회계기준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모든 비상장기업과 중소기업에 적용한다.
제2개정판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종 회계처리는 초판과 같이 상품매매업을 하는 비상장 중소기업이 준수해야 할 일반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일반기업회계기준의 많은 부분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과 유사하므로, 본서를 통해 회계정보를 산출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또한, 서비스업이나 제조업도 상품매매업과 기본적인 내용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본서를 통해 충실히 학습하면 다른 업종의 회계처리에도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제2개정판의 구성은 초판의 기본체계를 유지하여 3부 16장으로 구성하였는데, 초판에서 제시하였던 내용 중에서 일부 오류를 수정하고, 또한 내용을 간략하게 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특히 각 장의 끝 부분에 제시하였던 전산회계, 전산세무 및 회계관리 등의 기초 회계학 분야의 자격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객관식 문제를 보다 현실적인 문제로 보완하여 추가하거나 수정하였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이러한 본서의 특징과 구성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좋은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제2개정판은 저자들이 초판을 강의교재로 활용하여 강의하면서 느낀 바와 다른 강의자나 학습자들의 조언에 따라 수정하고 보완하였지만, 저자들의 능력부족과 예측하지 못한 실수 등으로 미비점이 많으리라 본다. 앞으로 미비점과 오류를 지속으로 수정하여 보완하고, 또한 본서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발견하여 지적하여 준다면 최대한 반영하여 수정‧보완할 것을 약속드린다.
마지막으로, 제2개정판의 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따뜻하게 격려해 주고,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을 이해하고 배려해 준 가족들에게 감사드린다. 또한, 본서의 출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주신 ‘도서출판 정독’의 구성원 여러분과 편집부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22년 3월
저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