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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서면동보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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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둘러싼 사진과 이미지의 생태계가 변화하는 양상을 동시대 미술과의 접면을 통해 깊고 섬세하게 읽어내는 책이다. 디지털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사진은 지나칠 정도로 흔해졌지만, 왠지 이전과는 조금 다르게 느껴진다. 한때 인간으로 하여금 세계를 전혀 다른 방식으로 보게 했던 사진은 이제는 그리 경이롭거나 낯설지 않고, 스크린에 떠오른 고해상도 그래픽과 잘 구분되지도 않는다.

저자인 시각문화 연구자 윤원화는 사진의 위상이 변했다는 것은 단지 카메라 내부의 어두운 방에서 필름이 디지털 센서로 바뀐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 외부의 밝은 세계, 즉 카메라를 둘러싼 사람들과 사물들의 배치 전체가 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쓴다. 저자는 미술 전시장의 사진들에서 시작하여 사진의 역사와 이론에 이르는 다채로운 이미지의 현장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그 변화의 맥락을 세밀하게 펼쳐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다양한 동시대 한국 미술가들의 작업을 섬세하게 독해하고 그것이 지닌 의미를 입체적으로 서술하며, 나아가 이 작업들이 건축, 역사, 자연 등 독특한 이미지의 군락과 어떻게 관계 맺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탁월하고 성실한 작가론이기도 하다.

들어가며 | 전시장의 사진들

서문 | “삼차원의 세계를… 평평한 표면 위에 표현한 것”
1장 | 건축 도면, 건축물, 건축 사진
2장 | 가짜 창문이 있는 풍경
3장 | 역사의 이미지들
4장 | 스코어, 움직임, 퍼포먼스 기록
5장 | 자연의 이미지들

나가며 | 전시장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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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문장
이 책은 전시장에서 보이는 사진들에서 출발한다. 그것이 반드시 현대 미술로서의 사진, 또는 이른바 ‘예술 사진’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전시라는 형식이 미술에만 한정된 것도 아니고, 애초에 전시장 자체가 미술로만 이루어진 공간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영준 (기계비평가, 계원예술대학교 교수 / 이미지비평가)
: 그동안 사진은 인식의 암흑기에 있었다. 윤원화의 이 책 한 권으로 우리는 비로소 사진이 재현의 체계로서 어떻게 작동했는지 명쾌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됐다. 윤원화는 풍부한 레퍼런스와 독창적이고 예리한 시각으로 사진의 문제를 꿰뚫는다. 사진가, 사진 교육자, 비평가라면 꼭 읽어야 할 책.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8년 12월 20일자 '2018년 올해의 북디자인'

최근작 :<잠재공간 속의 생태학 : 재난, 생성신경망, 그리고 비미래>,<김아영 : 합성의 스토리텔러>,<예술적 생활 : H군에게> … 총 27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시각문화 연구자, 비평가, 번역자다. 저서로 『껍질 이야기, 또는 미술의 불완전성에 관하여』, 『그림 창문 거울』, 『1002번째 밤: 2010년대 서울의 미술들』 등이 있고, 역서로 『사이클로노피디아』, 『포기한 작업으로부터』, 『기록시스템 1800/1900』 등이 있다. 부산비엔날레 2022에서 온라인 저널 『땅이 출렁일 때』를 편집했고,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에서 〈부드러운 지점들〉을 공동 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