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 자신의 의사소통능력 알아보기 -- 사전평가
1. 사전평가 체크리스트
2. 평가방법
3. 평가결과
제1장 의사소통능력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목적과 기능
3. 의사소통의 유형
4. 직장생활에서의 의사소통
제2장 효율적 의사소통
1. 비효율적인 의사소통
2.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
제3장 문서이해능력
1. 문서이해능력의 이해
2. 문서의 종류
제4장 문서작성능력
1. 문서작성의 이해
2. 문서작성의 실제
3. 올바른 글쓰기
제5장 경청능력
1. 경청의 개념
2. 효과적인 경청
제6장 의사표현능력
1. 의사표현의 이해
2. 효과적인 의사표현 기술
3. 상황과 대상에 적합한 의사표현 방법
제7장 직장에서의 말하기
1. 회 의
2. 보 고
3. 행 사
4. 전화통화
5. 인사말
제8장 프레젠테이션과 면접
1. 프레젠테이션
2. 면 접
제9장 기초외국어능력
1. 기초외국어능력의 이해
2. 외국인과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3.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서 피해야 할 행동
4. 기초외국어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
제10장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나’ 돌아보기 Ⅰ
1. 내 꿈의 변천사
2. 나의 이미지 돌아보기
3. 자서전 써보기
4. 문장완성 검사를 통해 나에 대해 알아보기
제11장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나’ 돌아보기 Ⅱ
1. 친구가 보는 ‘나’, 내가 생각하는 ‘나’ 알아보기
2. 나의 성격유형 알아보기
3. 나의 강점 찾기
4. 나에 대한 종합적 이미지 그려보기
Outro : 자신의 의사소통능력 알아보기 -- 사후평가
1. 사후평가 체크리스트
2. 평가방법
3. 평가결과
ㆍ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