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_ 교과서와 수업의 혁신만이 ‘수포자’를 해결합니다
프롤로그 수학교사 A에게 보내는 편지
제1부 수학, 무엇으로 가르칠 것인가
1장 수학교과서, 이대로 괜찮은가?
1 수학교육,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
2 교과서 제도의 후퇴
3 수학교과서의 대표적인 문제점
2장 수학교과서를 위한 여섯 가지 제언
1 일방적 주입에서 자기주도적 발견으로
2 학문 중심 용어를 배움 중심 언어로
3 지식 위주의 성취기준에 풍부한 사고 과정 더하기
4 형식적인 복습보다 활동 위주의 복습으로
5 저수준의 확인 문제가 아닌 고수준 사고 문제로
6 영역 간 분리 상태를 극복하여 연결과 통합으로
제2부 수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장 지금, 우리의 수학교실은
1 바람직하지 않은 수업
2 교사들의 소외와 불안
3 효율성이 불러온 실패
2장 배움 중심의 교육철학
1 교육에 대한 신념
2 수업의 사회 문화 조성
3 좋은 과제란 무엇인가
4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3장 미래를 향한 수업 방법론
1 5단계 수업 진행론
2 침묵으로 가르치기
3 무지한 스승론
4 3단계 학생 활동론
4장 변화하는 교사학습공동체
1 개선이 필요한 교직 문화
2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3 다양한 교사학습공동체
4 수업관찰과 분석
5 수학 교사의 자기 개발
제3부 개념학습, 선택이 아닌 필수다
1장 외우는 학생들
1 상처받는 학생
2 개념 없는 문제 풀이의 한계
2장 개념과 연결성
1 개념이란 무엇인가?
2 개념 연결이란 무엇인가?
3장 개념학습과 공식암기학습
1 개념학습이란 무엇일까?
2 공식암기학습의 단점
3 공식암기학습의 장점
4 개념학습의 장점
4장 3단계 개념학습법
1 정의를 이해하는 1단계 개념학습
2 공식을 유도하는 2단계 개념학습
3 이전 개념과 연결하는 3단계 개념 확장
에필로그 _ 함께 만들어 가는 꿈
부록
1 수업 준비 체크리스트
2 수업 디자인 구성 예시
3 수업관찰록 예시
4 수업 분석 글쓰기 예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