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영역
특수교육의 이해 8
주제 001 발생률과 출현율 9
주제 002 명칭 사용의 장?단점 10
주제 003 특수교육의 목적 및 성격 14
주제 004 생태학적 구조 17
통합교육 29
주제 005 통합교육의 배경 31
주제 006 통합교육의 목적 37
주제 007 팀 접근의 유형 42
주제 008 팀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59
주제 009 협력교수 72
주제 010 보편적 학습 설계 103
주제 011 교수적 수정(교수적합화) 122
개별화교육 191
주제 012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193
주제 013 삽입교수 210
진단과 평가 223
주제 014 평가 225
주제 015 표준화 검사 236
주제 016 타당도, 신뢰도와 측정의 표준오차 251
주제 017 사정 265
주제 018 검사도구 295
전환교육 335
주제 019 전환교육의 사정 1단계 - 사정(평가정보의 수집방법) 337
주제 020 전환교육의 사정 2단계 - ITP(개인중심계획) 345
주제 021 전환교육 및 전환 서비스 모델 349
주제 022 전환교육의 사정 3단계 - 훈련 354
주제 023 전환교육의 사정 4단계 - 배치 359
주제 024 자기결정력 모형 364
부모교육과 가족지원 379
주제 025 부모교육 381
주제 026 가족지원 385
주제 027 가족 중심 접근 387
주제 028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400
2영역
시각장애 404
주제 029 시각장애 정의 407
주제 030 시각 410
주제 031 시각손상에 따른 특성 414
주제 032 잔존시력의 활용 418
주제 033 교수?학습 환경 426
주제 034 저시력 기구 448
주제 035 시각장애 원인 및 중재 462
주제 036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자료 조작 방법 476
주제 037 맹 학생을 위한 교수공학 486
주제 038 일반교육과정 495
주제 039 특수교육과정-점자 497
주제 040 특수교육과정-보행훈련 521
지체장애 538
주제 041 지체중복장애 학생의 특성 542
주제 042 부분 참여의 원리 565
주제 043 원인별 유형 및 교육적 지원(뇌성마비) 578
주제 044 원인별 유형 및 교육적 지원(근이영양증) 602
주제 045 원인별 유형 및 교육적 지원(경련성 질환) 607
주제 046 원인별 유형 및 교육적 지원(기타) 614
주제 047 자세 지도 621
주제 048 자세 보조기기 647
주제 049 보행 및 이동 지도 650
주제 050 식사 지도 658
주제 051 용변 기술 지도 674
주제 052 질 높은 건강관리와 지도 679
주제 053 옷 입고 벗기 지도 681
건강장애 683
주제 054 건강장애 유형별 특수교육지원 684
주제 055 교육지원방안 691
특수교육공학 698
주제 056 보조공학기기의 개념 699
주제 057 컴퓨터 관련 보조도구 701
주제 058 보조공학의 사정 705
주제 059 컴퓨터 접근 및 보조공학기기 지원 712
주제 060 특수교육공학의 활용 수업 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