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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동성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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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이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가 되면서 관심이 커졌다. 이 책은 코틀린 언어를 개발한 젯브레인의 코틀린 컴파일러 개발자들이 직접 쓴 일종의 공식 서적이라 할 수 있다. 코틀린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실용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실용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쓰였다.

코틀린 기초를 소개하고, 고차함수, 객체지향, 제네릭스 등의 내용을 설명한다. 그리고 코틀린이 자바 언어를 어떻게 개선했고 기존 자바 프로젝트에서 코틀린을 함께 사용할 때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 할지를 중심으로 코틀린 언어를 설명한다. 후반에는 애노테이션과 리플렉션, DSL에 대해 실제 라이브러리 예제를 다루면서 설계 기법과 구현기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특히 이 주제는 이 책의 백미로, 다른 코틀린 책이나 공식 문서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며 실전에서 크게 도움이 받을 수 있다.

한국어판 부록에서는 코틀린 버전 1.3.3까지의 변화를 정리한 내용과 코루틴, 코틀린/JS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덧붙였다

안드레이 브레스라프
: 언어를 맨 밑바닥부터 설계하는 일은 그 자체로도 힘든 일이다. 하지만 새 언어가 기존의 다른 언어와 잘 어우러지도록 설계하는 일은 전혀 다르다. 기존 언어와 어우러지는 언어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어두컴컴하고 스산한 괴물 소굴을 여럿 통과하면서 수없이 많은 힘센 괴물을 물리쳐야 한다. 자바 상호운용성은 코틀린의 가장 중요한 주춧돌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책은 자바 코틀린 상호운용성에 신경을 많이 썼다. 이미 존재하는 자바 프로젝트에 코틀린을 점진적으로 도입할 때 자바 코틀린 상호운용성이 매우 중요하다. 심지어 새로운 프로젝트를 코틀린만으로 작성하더라도 자바로 쓰인 광범위한 라이브러리로 이뤄진 플랫폼이라는 더 큰 그림에 들어맞게 코틀린 언어를 구사해야 한다.
이 추천의 글을 쓰는 동안에도 두 가지 타겟 플랫폼을 더 개발 중이다. 이제 코틀린은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풀 스택 웹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빠른 시일 안에 필요에 따라 네이티브 코드로 코틀린을 컴파일해서 VM없이도 코틀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따라서 현재 이 책은 JVM에 주로 초점을 맞추지만 앞으로는 이 책에서 배운 내용을 여러 다른 실행 환경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들은 초기부터 코틀린 팀의 일원이었기 때문에 코틀린 언어와 그 내부 구조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들은 각종 컨퍼런스나 워크숍 발표, 코틀린 교육 과정 등을 통해 코틀린을 더 잘 설명할 수 있게 됐고,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이나 흔히 저지르는 실수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됐다. 이 책은 코틀린 언어의 특성을 뒷받침하는 고수준 개념을 설명하면서도 독자들에게 필요한 만큼 각 특성의 세부 사항을 제시한다.
나는 독자 여러분이 이 책을 읽으면서 코틀린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바란다. 내가 종종 코틀린 커뮤니티에 포스팅하면서 쓰는 인사말로 추천의 글을 마친다. 코틀린과 함께 좋은 시간 되세요!

최근작 :<Kotlin in Action>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2003년부터 젯브레인스에서 일해 왔으며, 인텔리J 아이디어, 파이참, 웹스톰 등의 여러 제품 개발에 참여했다. 초기 코틀린 기여자 중 하나로 최초 코틀린 바이트코드 생성기를 만들었으며, 전 세계에서 코틀린 관련 발표를 진행해 왔다. 현재 코틀린 인텔리J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팀을 이끌고 있다.
최근작 :<아토믹 코틀린>,<Kotlin in Action>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코틀린 컴파일러 팀원이었으며, 현재는 젯브레인즈(JetBrains)의 코틀린 개발자 애드버킷이다. 세계 곳곳에서 코틀린을 가르치고 콘퍼런스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Kotlin in Action』의 공저자이기도 하다.
최근작 :<핵심 코틀린 프로그래밍> … 총 55종 (모두보기)
소개 :

드미트리 제메로프 (지은이)의 말
코틀린(Kotlin) 언어에 대한 아이디어는 2010년 젯브레인스(JetBrains)에서 생겼다. 그 시절 젯브레인스는 자바(Java),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C#, 파이썬(Python), 루비(Ruby) 등의 다양한 PHP 언어에 대한 개발 도구를 제공하는 널리 알려진 꽤 성공적인 회사였다. 젯브레인스의 대표 제품인 자바 IDE 인텔리J 아이디어(IntelliJ IDEA)에는 스칼라(Scala)와 그루비(Groovy) 개발을 돕는 플러그인도 들어있었다.
이렇게 다양한 언어에 대해 도구를 개발해온 경험으로 인해 우리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영역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독특한 시야와 이해를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인텔리 J 를 플랫폼으로 하는 IDE들은 인텔리J 아이디어 자체를 포함해 모두 자바로 개발되고 있었다. 우리는 모던하고 강력하며 빠르게 진화하는 언어인 C#으로 개발을 진행하는 닷넷(.Net) 팀의 동료들이 너무 부러웠다. 하지만 우리는 자바를 대신할 만한 언어를 찾을 수 없었다.
우리가 자바를 대신할 언어에 대해 어떤 요구 사항을 갖고 있었을까? 처음이자 가장 분명한 요구 사항은 정적 타입 지정(static typing)이었다. 정적 타입 지정 외에 수백만 줄이나 되는 코드 베이스를 미치지 않고 개발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다. 둘째로 기존 자바 코드와 완전히 호환되는 언어가 필요했다. 기존 코드베이스는 젠브레인의 엄청나게 귀중한 자산이며 상호운용성이 부족해서 그런 자산을 잃어버리거나 자산의 가치가 줄어드는 일을 용납할 수는 없었다. 셋째로 그 언어를 위한 도구 개발이 쉬워야만 했다. 우리는 도구 제공 가능성을 타협하고 싶지 않았다. 회사로서 젠브레인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개발 생산성이며 높은 생산성을 얻기 위해서는 훌륭한 도구가 필수다. 마지막으로 배우기 쉽고 뜻을 파악하기 쉬운 언어가 필요했다.
우리 회사 내부에 이렇게 충족되지 못한 수요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던 즈음에 몇몇 회사도 우리와 비슷한 처지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따라서 젠브레인 내부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면 젠브레인 밖에서도 더 많은 사용자를 찾을 수 있으리라고 예상할 수 있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새로운 언어인 코틀린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언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처음의 예상과 달리 개발 기간이 더 늘어났고 코틀린 1.0은 최초의 저장소 커밋(repository commit) 이후 5년이 넘는 시간이 지나서 나왔다. 하지만 이제는 코틀린을 원하는 사용자를 찾았다고 확신할 수 있고 그런 사용자들이 앞으로도 계속 코틀린을 사용하리라 확신한다. 코틀린은 코틀린 개발 팀이 대부분 살고 있는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St. Petersburg) 근처에 있는 섬 이름이다. 섬 이름을 언어 이름으로 선택하면서 우리는 자바와 실론(Ceylon) 언어의 전통을 따랐다. 하지만 자바나 실론 대신 좀 더 고향에 가까운 섬을 택하기로 결정했다.
코틀린 정식 배포가 가까워짐에 따라 우리는 코틀린 언어를 설계하는 과정에 관여하고 코틀린 언어의 특성이 왜 현재의 모습이 되었는지에 대해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들이 쓴 책이 한 권 있다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다. 이 책은 그런 노력의 일환이며 독자 여러분이 이 책을 통해 코틀린 언어를 더 잘 배우고 이해하기를 바란다. 여러분의 행운과 여러분이 항상 즐겁게 개발에 매진할 수 있기를 빈다!
오현석 (옮긴이)의 말
학교 특히 대학원에서는 컴파일러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주로 공부했지만 회사에 들어온 후 자바와 C, C++ 개발을 10여년 진행해 왔다. 호주로 오고 나서 스칼라를 접했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라는 말이 여러 프로그래머 사이에 회자되는 모습을 보면서 격세지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스칼라를 공부하면서 90년대 초중반 학교에서 공부했던 내용을 JVM 환경에 잘 버무린 스칼라 언어 특징을 지켜보며 스칼라를 설계한 마틴 오더스키에게 경탄했다. 스칼라가 주는 간결한 코드의 매력에 푹 빠져 계속 공부를 하면서 고차 함수를 넘어서는 타입 시스템이나 고계 타입(higher-kinded type) 등을 스칼라로 구현한 스칼라 제드나 CAT 등의 라이브러리도 살펴봤다. 타입을 활용한 강력한 추상화는 하스켈이나 스칼라 등 하드코어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마약과도 같은 장점이긴 하지만, 실무에서 그런 기능으로 버무려 둔 코드가 얼마나 유지 보수성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기능을 추가하고 더 고차원적인 추상화를 가능케 하기보다는 오히려 기능을 제약하고 추상화 방법을 제한하되 초보부터 고수까지 다 이해하기 쉽고 유지보수하기 쉬운 언어를 만들어야 하는 게 아닐까? 2014년 애플이 스위프트를 발표하고, 비슷한 때 코틀린이라는 언어가 우연히 시야에 들어왔다. 두 언어는 각각 오브젝티브 C와 자바라는 언어를 개선하면서도 스칼라처럼 너무 큰 변화를 추구하지는 않는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택한 언어라는 점과, 널 가능성 처리와 람다 구문 등에서 비슷한 점이 많았다. 어쩌면 스칼라가 택한 접근 방법보다는 스위프트나 코틀린이 택한 접근 방법이 현실적으로 적용하기엔 더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관심을 갖고 코틀린을 지켜봤다. 특히 안드로이드라는 환경이 중요하고 개발자들이 따로 공부에 투자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한국의 현실에서는 코틀린이 더욱 쓸모가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코틀린이 2017년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가 되면서 한국에서도 코틀린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언어적으로 볼 때 코틀린은 그다지 새로운 언어가 아니다. 코틀린이 제공하는 여러 기능을 살펴보면 정말 자바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부분에서 고민을 했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거나 소위 힙스터 프로그래머들의 관심을 끌 만한 기능은 거의 없다. 함수를 표현하는 인터페이스로 데이터 타입이나 함수를 표현해서 객체지향과 통합하는 방법 등은 이제 다양한 언어에서 채용하고 있는 잘 알려진 기법이다. 모나드를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for 컴프리핸션이나 패턴 매치, 고계 타입(higher-kindedtype) 등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당연히 제공하는 기능도 아직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방망이 깎던 노인’이 방망이를 깎던 것처럼 여러 해 동안 실제 IDE 개발에 코틀린을 사용하면서 얻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고 개발자 손에 착 달라붙으면서도 기존 자바 소스와 함께 사용하기 편리한 언어를 만들어냈다. 코틀린이 자바에 추가한 여러 기능은 커다란 추가 런타임 라이브러리가 필요할 정도로 양이 많지는 않지만, 자바의 가려움을 긁어줄 만한 내용들이 들어있다. 그러면서도 너무 복잡하거나 너무 어렵지는 않아 다양한 수준의 개발자가 함께 참여해야 하는 실전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에 딱 좋다. 게다가 기존 자바 라이브러리와의 호환성을 중시하면서 개발해 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JVM에서 기존 자바 에코시스템을 활용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다. 어쩌면 코틀린은 최신 언어라고 부르기엔 너무 구식 특성만을 가진 언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대규모 개발과 유지 보수성, 기존 자바 시스템과의 호환성 등을 고려해본다면 가장 강력한 자바 대체재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코틀린 언어를 개발하는 젠브레인 개발자가 직접 쓴 책이다. 물론 이 책은 코틀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그런데 코틀린의 특성을 설명할 때마다 그 특성을 자바 쪽에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고, 이때 어떤 주의 사항이 있는지 설명한다는 점이 특이하다. 이는 코틀린을 설계한 사람들의 머릿속에 자바 호환성이 아주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이 책은 코틀린 기능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해준다. 특히 확장 함수와 수신 객체 지정 람다, 그리고 그런 기능을 DSL에 적용하는 모습을 살펴보면 한편의 아름다운 시를 볼 때처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여러분도 이 책을 읽고 나면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코틀린이 여러분 손에 착 달라붙는 제대로 깎은 방망이처럼 작업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자리 잡길 바란다. 그리고 코틀린을 통해 늘어난 생산성만큼 독자 여러분이 좀 더 여유 있는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게 되길 바란다.
브리즈번에서

에이콘출판   
최근작 :<콘셉트로 풀어내는 소프트웨어 디자인>,<하드웨어 해킹 핸드북>,<정보보안 관제 및 운영 자동화 실무 가이드>등 총 1,045종
대표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7위 (브랜드 지수 151,991점), 그래픽/멀티미디어 15위 (브랜드 지수 21,14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