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과서 시리즈 29권.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려는 교사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쉽게 풀어쓰고 있다. 현장교사의 눈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정의하고, 적절한 사례를 중심으로 유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기존의 프로젝트 수업 책이 이론과 수업 사례 사이에 괴리감이 느껴졌다면, 이 책은 현장교사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유용한 사례를 제공해 주는 <프로젝트 수업 레시피>와 같은 책이다.
기존에 출간된 프로젝트 수업 책은 번역서가 많다. 또한, 국내에서 출간된 프로젝트 수업 책도 우리나라의 교육현장과 다소 동떨어진 주제와 실천 사례를 소개하여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교사와 학생이 실천할 수 있는 <현장 맞춤형 프로젝트 수업>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하다. 이 책에 소개된 프로젝트 수업 사례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저자들이 다년간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고민과 열정으로 만들어간 결과물이다.
│프롤로그│ 프로젝트 수업, 행복한 수업을 디자인하다
1부. 꿈꾸자! 프로젝트 수업
1. 프로젝트 수업, 그것이 알고 싶다
2.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든다
3. 프로젝트 수업의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4. 프로젝트 수업, 오해와 진실
5. 공감(共感): 수업,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화하다
6. 프로젝트 수업을 빛나게 하는 10가지 아이디어
7. 교사의 강점을 스타일링하다
<프로젝트 수업 톡! Talk?> 프로젝트 수업, 넌 어느 별에서 왔니?
2부. 프로젝트 수업,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다
1. 프로젝트 수업의 출발점: 교육과정 재구성
2.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 교과서 성취기준 그것이 문제로다!
3. 프로젝트 수업의 아이템: 주제를 선정하는 최고의 비법은 따로 있다
4. 프로젝트 수업의 구상: 9가지 단계를 실천하라
5. 프로젝트 수업과의 첫 만남: 유.비.무.환!
6. [유비무환 1] 최고의 팀을 구성하게 하라!
7. [유비무환 2] 수업 시간에 아이들은 무엇을 할까?
8. [유비무환 3] 수업 시간에 교사는 무엇을 할까?
9. 수업 성찰: 프로젝트 수업을 성장시키는 힘
<프로젝트 수업 톡! Talk?> 프레젠테이션을 빛나게 하는 7가지 Tip!
3부. 프로젝트 수업, 교과로 시작하다
1. [국어 프로젝트 수업] 표.창.감: 표현하고 창작하고 감상하라
2. [수학 프로젝트 수업] 건축학 개론: 수학으로 풀다
3. [역사 프로젝트 수업] 꿈꾸는 사람들: 인물로 역사를 읽다
4. [미술 프로젝트 수업] 미술관 속 추상화: 조형요소, 조형원리와 함께하는 미술 여행
5. [실과 프로젝트 수업] 내가 꿈꾸는 집: 손으로 완성하는 오감만족 프로젝트
<프로젝트 수업 톡! Talk?> 버닝 맨 페스티벌과 프로젝트 수업!
4부. 프로젝트 수업은 담임 교사가 이끈다
1. [생태 프로젝트 수업] 그림책+자연, 자연과의 공존
2. [진로 프로젝트 수업] 내가 제일 잘 나가!
3. [인성 프로젝트 수업] 그림책+인성, 나눔 쏙쏙 배려 쑥쑥
<프로젝트 수업 톡! Talk?> 부장별곡 ‘학년부장은 괴로워’
5부. 주제 통합으로 빛나는 프로젝트 수업
1. [주제 통합 프로젝트 수업 1] 쓰담쓰담, 자연과 친해지기
2. [주제 통합 프로젝트 수업 2] 오색빛깔 지구누리
<프로젝트 수업 톡! Talk?> 동학년 프로젝트 수업 성공의 조건
6부.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젝트 수업으로 만나다
1. [진로, 봉사활동 프로젝트 수업] 내 꿈을 펼쳐라!
2. [적응활동 프로젝트 수업] 두근두근 나의 감정
3. [자치와 봉사활동 프로젝트 수업] 우리는 안전 수사대
4. [동아리 활동 프로젝트 수업] 우!와! 우리가 만드는 와글와글 축제
<프로젝트 수업 톡! Talk?> 동아리 운영의 비법!
│에필로그│ 교육과정과 마주서다, 수업을 다르게 보다
최근작 :<교육과정 수업 평가, 수업을 디자인하다> ,<십대들이여, 주식을 탐하라> ,<학생중심수업,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교육과정, 수업, 평가 코칭 전문가입니다.
경기도 토당초등학교에서 수석교사로 있습니다. 교직 경력 30년 이상 된 선생님으로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통합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생님들이 어려워하는 교육과정과 평가를 현장의 경험을 살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비롯하여 경기, 인천, 세종, 경북, 충북, 충남, 전북, 강원, 제주, 전남 등에서 1급 정교사 연수를 비롯하여 <교수평 통합 솔루션>, <과정중심평가>, <수행평가>, <프... 교육과정, 수업, 평가 코칭 전문가입니다.
경기도 토당초등학교에서 수석교사로 있습니다. 교직 경력 30년 이상 된 선생님으로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통합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생님들이 어려워하는 교육과정과 평가를 현장의 경험을 살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비롯하여 경기, 인천, 세종, 경북, 충북, 충남, 전북, 강원, 제주, 전남 등에서 1급 정교사 연수를 비롯하여 <교수평 통합 솔루션>, <과정중심평가>, <수행평가>, <프로젝트수업>, <채점기준표 개발>, <교육과정 문해력> 등의 주제로 연수와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최무연 선생님의 연수와 강의는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최무연 선생님은 교사의 학교 현장 경험이 교사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경험’ 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로서 많은 경험을 하기 위해 다양한 학교에서 근무하였습니다. 분교를 비롯하여 소인수 농촌 학교, 도농복합지역, 도시의 대규모 학교, 중국 천진한국국제학교까지 다양한 곳에서 근무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복식학급, 귀국학생 특별학급, 신설학교 교사, 전담 교사, 담임교사, 수석교사 등 많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교사로서 성장하는 데 좋은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EBS TV에서 ‘교사 공동체’와 관련된 인터뷰를 할 정도로 교사 공동체에 대한 관심도 많습니다. 또한 EBS 원격연수원에서는 <프로젝트수업, 배움을 디자인 하다>라는 제목으로 여러 선생님들과 온라인에서도 만나고 있습니다.
교직 생활을 하면서 느낀 경험을 담은 『나는 수업하러 학교에 간다』와 『프로젝트 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공저), 『수업은 기획이다』, 『교육과정 문해력, 배움을 디자인 하다』, 『학생중심수업,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십대들이여, 주식을 탐하라』, 『교육 과정 수업 평가, 수업을 디자인하다』가 있습니다.
최무연 선생님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산하의 교육 기관에서 강의를 하였습니다. 일명 ‘교육청 100% 강의 기록’ 보유자이기도 합니다.
<최무연 선생님의 공공기관 추천도서>
행복한아침독서
『수업은 기획이다』, 『프로젝트 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교육과정 문해력, 배움을 디자인하다』, 『수업은 기획이다』
『프로젝트 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나는 수업하러 학교에 간다』
경상남도교육청 통합도서관
『수업은 기획이다』
이현정 (지은이)의 말
그동안 실천한 프로젝트 수업을 현장감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새로운 수업, 행복한 수업을 꿈꾸어 온 3인의 저자가 그동안 실천한 프로젝트 수업을 현장감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하려는 선생님, 프로젝트 수업으로 수업의 작은 변화를 꿈꾸는 선생님, 행복한 수업을 꿈꾸는 선생님이라면, 이 책 안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실천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그동안 프로젝트 수업을 망설여 왔던 선생님들에게 터닝포인트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현장교사가 들려주는 <프로젝트 수업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
이 책은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려는 교사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쉽게 풀어쓰고 있다. 현장교사의 눈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정의하고, 적절한 사례를 중심으로 유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기존의 프로젝트 수업 책이 이론과 수업 사례 사이에 괴리감이 느껴졌다면, 이 책은 현장교사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유용한 사례를 제공해 주는 <프로젝트 수업 레시피>와 같은 책이다.기존에 출간된 프로젝트 수업 책은 번역서가 많다. 또한, 국내에서 출간된 프로젝트 수업 책도 우리나라의 교육현장과 다소 동떨어진 주제와 실천 사례를 소개하여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교사와 학생이 실천할 수 있는 <현장 맞춤형 프로젝트 수업>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하다. 이 책에 소개된 프로젝트 수업 사례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저자들이 다년간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고민과 열정으로 만들어간 결과물이다. 이 책을 통해 신규교사부터 경력교사까지, 나 홀로 프로젝트 수업에서 함께하는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유형별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하려는 교사, 좀 더 체계적인 프로젝트 수업을 꿈꾸는 교사, 동료 선생님들과 프로젝트 수업을 함께 설계하고 실천해보고 싶은 교사, 시야를 넓혀 다양한 교과와의 통합을 시도해보고 싶은 교사, 프로젝트 수업으로 수업의 작은 변화를 꿈꾸는 교사를 위한 책이다.
[출판사 서평]
:: 우리는 왜 프로젝트 수업을 <꿈>만 꾸는가? ::
이 책은 프로젝트 수업이 왜 학교 현장에서 실현되기 어려운가에 대한 물음을 갖고 출발하였다. 그 출발은 ‘아이들이 행복하고, 교사도 보람 있고, 학부모도 만족한다’는 프로젝트 수업을 왜 학교 현장에서는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꿈만 꾸고 있는지, 현직 교사의 눈으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생생하게 들려주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꿈꾸는 교사들에게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말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이 일부 학교나 일부 교사의 전유물이 아닌, 모든 교사가 실천할 수 있는 레시피를 하나씩 공개한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에서부터 실행까지 단계별로 꼭 알아야 할 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아이디어도 제공한다. 그리하여 마침내,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싶은 교사들에게 행복한 수업에 대한 꿈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도록 안내서이다.
:: 학교 수업,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화>한다!! ::
아이들이 선생님에게 하는 질문 중 가장 많은 것 중의 하나가 “선생님~ 체육 수업, 언제 해요?”이다. 그런데, 프로젝트 수업을 하게 되면서 아이들이 새로운 질문을 하게 된다.“선생님~ 프로젝트 수업, 언제 해요?”
미래 사회는 분절된 지식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융합이나 통합을 통한 개인의 역량이 중심이 되는 사회가 될 것이다. 이에 프로젝트 수업은 분절된 지식을 하나로 통합하는 중요한 과정이 될 것이라고 저자들은 강조한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은 공부하는 방법을 배우는 활동이고, 아이들의 삶을 반영하는 실제적인 수업임을 역설한다. 이러한 프로젝트 수업은 아이들의 성장뿐만 아니라 교사도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가져다주는 일석이조의 수업 방법임을 이야기한다. 이제 학교 수업이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화>하기 시작한다.
:: 프로젝트 수업의 <실천 로드맵>을 제시하다!! ::
이 책은 크게 6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정의와 <레시피>를 공개한다.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여러 가지 오해를 진실로 풀어보고, 프로젝트 수업을 빛나게 하는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2부에서는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을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맞게 수업 내용을 재구성하고, 주제를 정하며, 단계별로 실천할 수 있는 팁을 안내한다.
3부에서는 <교과>로 시작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소개한다. 교과 내용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프로젝트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하려는 교사들을 위해 국어, 수학, 역사, 미술, 실과 과목에 대한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실천 과정을 소개한다.
4부에서는 <담임교사> 혼자서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소개한다.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는 싶지만 동료교사와 함께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교사, 저학년이어서 프로젝트 수업에 부담을 느끼는 교사에게 프로젝트 수업의 방향을 제시한다.
5부에서는 <주제중심>으로 재구성한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소개한다. 동학년과 함께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천한 모습들을 이야기하고 아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해보고 싶은 주제를 넣어,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6부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성한 프로젝트 수업을 공개한다. 교사가 가장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아이들과 함께 의미 있고, 보람 있는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하여 실천한 내용을 소개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