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강 세상을 보는 눈, 세계관
세상을 보는 여러 가지 관점
세계관을 의식하는 삶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관
문화의 결정적 요소, 종교
종교 갈등이 없는 나라
세계관 바로잡기
한국 세계관의 뿌리
2강 세계관의 핵심적 요소: 하나님의 존재
무신론과 유신론
종교의 씨앗
원시 종교의 신
인격적인 하나님
3강 과학에 갇힌 세계관
칸트의 자연관
닫힌 세계관
물리학주의의 오류
과학주의에 대한 비판
과학에 아첨하는 신학
4강 세상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
이론적 신 존재 증명들
핑계치 못할 이유
알지 못하는 신
세상 지혜의 어리석음
철학이 될 수 없는 기독교
우리 생각보다 높은 하나님 생각
모순처럼 보이는 성경의 논리
5장 순환적 역사관과 선적인 역사관
태초, 기독교만의 시간관념
세계문화를 발전시킨 기독교 역사관
우주는 태어나지 않고 만들어졌다
청지기로서의 자연 관리
6강 창조관 시간관 역사관
무로부터의 창조
그리스인들의 창조관
우주 생성론
우주 진화론
진화론과 숙명론
이방 사상과 기독교 사상
성경의 창조관과 발전 개념
‘역사는 신적인 신비’
7강 숙명론으로 기우는 현대 사상
진화론 비판, 인간의 자의식과 언어
인권의 근거
이성
소피스트,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등장
이성에 대한 도전, 포스트모더니즘
의지를 강조하는 기독교
의지와 책임
자유의지를 인정하지 않는 숙명론
아가페는 능동적인 의지의 결단
8강 창조의 질서와 인간의 책임
자연 질서와 인위적인 질서
질서, 예측, 그리고 안정감
동양과 서양의 과학 기술
과학적 실재론과 과학적 관념론
법칙에 신적인 권위를 부여하는 일
리스본 대지진의 해석
기술 발달과 인간의 책임
안전 보장과 하나님의 사랑
9강 고통을 통해 인식하는 악
창조와 존재
원초적인 경험, 고통
고통의 두 가지 원인
인간의 만행과 죄악
개인의 악과 집단의 악
인간의 위선과 이중성
10강 피조물의 고통
비참한 인간의 현실
인간관계의 유기적 특성과 익명성
신사 숙녀의 도
피조물들의 탄식과 고통
환경오염 문제와 기독교
11강 악의 근원
죄와 악
현대 심리학자들의 다양한 설명
몸과 영혼의 이원론
그리스 철학자들의 설명
라이프니츠의 변신론
희소성에 근거한 설명
존재론적 설명이란
12강 현대의 우상 숭배
고대의 우상 숭배
성경에 등장하는 우상 숭배
우상에 대한 바울의 설명
우상 숭배 금지들
우상을 섬기는 이유
탐심이 곧 우상 숭배
‘성전을 사랑하자’는 신학 수준
13강 개혁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 구속
창조 상태의 회복
구속과 운명
사형 폐지론
복수와 정의
화해와 회복
원래보다 더 나은 상태로의 회복
‘이미’와 ‘아직’ 사이
나그네
신앙과 학문
사회개혁
그리스도인이 선구자가 되어야
선지자적 비관주의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