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10,000원 I 최고가 : 10,0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C56 [위에서부터 5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경제대항해 시대, 한국호를 둘러싼 조류와 파도, 바람, 비의 방향과 세기를 점검하고 향후 한국호의 최적 운항 전략과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쓰였다. 최적의 솔루션은 외부 위기 요인과 내부 역량에 대한 엄격한 점검에서 나올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저자는 ‘도전의 실체’와 ‘응전의 능력’을 함께 평가하는 지난한 작업을 벌이고 있다.

저자는 지난 10여 년간 언론에 게재한 칼럼들을 주제별로 나눠 이 책에 수록하였다. 칼럼을 취사선택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모두 실었다. 칼럼의 제목(큰 제목, 부제)과 내용 또한 언론에 나간 그대로이다. 단 한 자의 가필도 수정도 없었다. 동일한 주제에 대해 현재에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는 시간의 여정을 밟고 있다. 과거의 칼럼이 현재 칼럼의 배경이자 역사가 되어 페이지를 더할수록 스스로 설명이 되는 구조를 택했다.

칼럼 뒤에는 국제분야 주요 시사용어에 대한 친절하고도 자세한 설명과 함께 현재 시점에서 필자가 칼럼에 대해 느끼는 소회와 관련 경제 지식들을 제시하였다. 특히 ‘지식 한 토막’에서는 유발 하라리와 베르베르, 폴 크루그만, 바그와티, 그레이엄 앨리슨, 마이클 스펜스 등 세계적인 작가와 학자들의 흥미진진한 분석과 이론들이 총망라되어 소개되고 있다.

투키디데스 함정과 킨들버그 함정, 세계화 십계명, 포퓰리스트와 파시스트, 가용성 폭포와 인간 지각의 한계, 피케티 법칙과 불균형 사회, 워싱턴 컨센서스, 낙수효과와 분수효과, 허핑턴 메가트렌드 등 저자가 대가들의 글에서 직접 발췌한 글들을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칼럼 자체가 쓰여진 시점은 달라도 그 해석과 설명은 하나같이 2021년 현재의 시점으로 작성되었다.

: 허윤 교수의 새로운 책이 세상에 나왔다. 지난 10년간 그가 언론에 기고한 칼럼들을 묶고, 칼럼을 쓸 당시 배경, 그리고 이후 상황변화 등을 추가한 칼럼 모음집이다. 국제통상은 국가의 생존과 번영을 고심하는 실천학문이다. 칼럼은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상황 속에서 세계경제를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경제주체들과 소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칼럼의 생명력은 명쾌한 분석과 뿌연 봄 안개 너머의 세상을 뚫어 보는 통찰력에 있다. 때문에 칼럼은 시간의 심판대 위에 선다. 칼럼의 분석과 주장이 이후 시간의 경과에 의해 얼마나 적절했는지, 얼마나 세상에 통용되었는지가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허윤 교수의 칼럼 모음집은 그 스스로 시간의 심판대 위에 서기를 자청하는 위험한(?), 동시에 자신만만한 시도이다.
허윤 교수는 상아탑 안에 매몰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실사구시 학자이다. 그의 주장은 좌고우면,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다는 식의 우유부단함에 갇히지 않는다. 미중 패권경쟁이 가속화되는 지금, 사람들은 한국의 선택을 묻는다. 이 책을 관통하는 그의 주장은 안미경중(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 아닌 안미경미(안보도 경제도 미국)를 지렛대로 삼아 당당하게 중국과 협력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계기로 공론화의 장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최근작 :<역사의 시작>,<불균형 사회>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