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서 청소년문학 18권. 청소년 베스트셀러 <구미호 식당>으로 굳게 자리매김한 이야기꾼 박현숙의 또 다른 ‘저세상’ 이야기다.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자’들이 저세상에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오디션에 합격해야 한다는 독특한 상상력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친구를 구하려다 얼떨결에 죽게 된 나일호. 그는 저세상의 오류로 인해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자들’과 같은 곳에 떨어져 덩달아 ‘저세상으로 가기 위한 오디션’을 보게 된다. 오디션 합격 방법은 바로 심사위원을 울리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열의를 다해 오디션을 보는 것도 잠시, 이어지는 고배에 한 명도 빠짐없이 자포자기 상태가 된다. 그러나 이야기는 나일호가 오류로 인해 이곳에 오게 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새로운 국면으로 치닫는다.
살던 세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나일호와 그런 나일호를 찾아와 생전의 부탁을 남기는 이들.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자들’이 남기고 온 세상에 대한 미련과 소원은 무엇일까? 나일호는 과연 살던 세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이 이어지는 이야기가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당신들은 이 길을 지나갈 수 없습니다
죽은 사람한테 오디션을 보라니!
오디션을 보는 이유
괜히 죽었네
각자의 사연들
핏빛의 눈을 가진 영혼들
그들의 이유
탈락 또 탈락 그리고 다시 탈락
오류
나도희는 왜 끝까지 입을 다물었을까?
협박
타고난 운명은 바뀌지 않는다
네가 잡은 희망의 끈, 같이 좀 잡자
도대체 저한테 왜들 이러세요?
죽은 자의 편지를 쓰라니!
심사위원들의 정체
그날부터였다, 잊은 줄 알았는데
두고 온 오십팔 년이 그립고 아깝다
마지막 오디션
『저세상 오디션』 창작 노트
박현숙 (지은이)의 말
누구나 짊어지고 사는 자신만의 짐이 있다. 그리고 누구나 자신이 짊어진 짐이 가장 무겁다고 말한다. 왜 하필 나에게만 이런 무거운 짐을 지게 했느냐고 원망하며 탓하기도 한다.
나 역시 그랬다. 하지만 살다 보니 그 무거운 짐이 희망이 되기도 했다. (…) 그리고 희망은 어둠을 뚫고 나오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간은 허투루 주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평등하다. 나에게 주어지는 시간들은 이유가 있다.
나는 여러분이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주인이 되길 바란다. 불어오는 바람에 결코 쓰러지지 않고 지지 않으며 자신의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