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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로 전환하려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새로운 조직도 만들어야 하며,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다. 이 책은 십 수년 간의 클라우드 개발/도입/전파에만 매달려 수없는 실패를 경험한 후에 얻은 지식을 ITIL/CMMI 형식으로 정리했다. 클라우드 전환을 꿈꾸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최근작 :<개발자 원칙>,<클라우드 전환 그 실제 이야기>,<쿠버네티스 입문> … 총 17종 (모두보기)
소개 :

공용준 (지은이)의 말
2006년 3월 14일 전자 상거래로 유명했던 아마존이 아마존 웹 서비스 플랫폼(Amazon Web Service, 이하 AWS)을 시작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단어가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때의 AWS는 3가지 종류뿐이었다. 스토리지 서비스인 S3, 큐(Queue) 서비스인 SQS 그리고 가상머신 서비스인 EC2가 처음 시작이었다(2020년 현재는 약 200여 가지의 제품이 만들어져 있다). 이후 IaaS(Infra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APaaS(Application Platform as a Service), SaaS (software as a service) 등의 단어가 클라우드와 함께 등장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단어와 함께 SDN(Software Defined Network),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SDDC(Software Defined Data Center) 등의 기술 신조어가 등장했다. 그리고 클라우드 관리 측면에서 데브옵스(DevOps), SRE, DevSecOps 등 클라우드와 관련된 수많은 단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는 내가 아주 오랜 기간 스스로에게 물었던 질문들이기도 하고 동료 선후배와 일하면서 수없이 했던 (또는 들었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다. 첫 번째 질문은 '대체 클라우드란 무엇인가?'이다. 선문답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나를 포함해 이 책을 읽는 대부분의 독자는 신호처리/데이터 구조와 같은 IT 요소 기술을 사용해 어떤 IT 제품을 만들어 내야 하는 엔지니어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질문이다. 나는 모두가 같은 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각자의 상황과 목표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답이 꼭 고도의 지혜를 담은 '정답'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환경은 자주 변한다. 어제의 정답이 내일은 문제를 만들기도 하는 오답이 돼 버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답이 있고 없고는 굉장한 차이다. 그때 그때의 목적에 맞도록 클라우드를 만들고 다음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
두 번째 질문은 '클라우드를 만들고 유지하려면 몇 명이 필요해요?'이다. 2016년쯤 어떤 텔레콤 세미나에서 내가 발표했던 내용을 요약한 '오픈스택, 2명이 운영하다 보니'라는 굉장히 자극적인 기사 덕에 아주 많은 공격을 받았다. 대부분의 회사와 개발자가 클라우드를 자체적으로 하려다가 인력(사람의 수, 그에 따른 연봉 비용, 조직 관리 등)쪽 이슈 때문에 결국 포기하는 사례를 아주 많이 봤다. 클라우드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것들을 어떻게 좀 더 IT적으로 할 수 있을지 설명하려고 했다.
세 번째 질문은 '어떻게 확산시킬 수 있었어요?'라는 질문이다. 세상에 좋은 기술과 제품은 많다(나는 기술은 없고 제품만 있다고 생각하기는 한다). 하지만 기술이나 제품이 자신 또는 조직의 문제를 풀어줄 수 있느냐는 다른 이슈이다. 클라우드도 마찬가지다. 결국에는 클라우드 제품에 맞춰서 조직 구성원의 일하던 방식과 정책까지 모두 바꿔야 하는데, 이런 지난한 과정을 거치다 보면 클라우드와 같은 신제품은(게다가 벤더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직접 만드는 경우는) 거의 대부분 사장되기 마련이다. 나도 현 직장 이전의 모든 직장에서는 클라우드 부서가 전부 없어졌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은 그 실패를 겪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이 책을 쓰게 됐다.
많은 분이 클라우드 제품으로 문제를 잘 해결하는 데 이 책이 조그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에이콘출판   
최근작 :<Tkinter를 사용한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2/e>,<RESTful Web API 패턴과 모범 사례>,<해석 가능한 AI>등 총 1,226종
대표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7위 (브랜드 지수 148,223점), 그래픽/멀티미디어 15위 (브랜드 지수 20,737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