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바라보다 | 최승훈 기자
특집 교육과 불평등
14 교육은 계급 투쟁의 장인가? | 홍세화
25 나만이라도 계급 재생산의 착실한 일꾼이 아니기를 | 류운하
35 개천에 물고기가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위하여 | 박경석(긁적)
기획 청소년 참정권 시대, 학교를 말하다
44 18세 선거권,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 미지
55 선거권은 단지 어디를 찍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 조영선
- ‘교실의 정치화’ 가상 대담
기획 청년, 그리고 여성으로 살아가다 ②
71 나를 지키면서 남을 돕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소정
- 춤과 페미니즘, 그리고 일
88 나살림, 서로살림, 지구살림 | 소연
- 살림이스트, 대안학교 교사의 삶
에세이
103 학생 자치는 학교의 자랑을 위한 게 아니다 | 하지
112 임종길의 그림일기
기고
116 고교 혁신의 어려움과 가능성 | 김영진
- 초짜 교사의 고교 혁신 도전기
125 더 나은 반복을 위한 기억 | 공현
- ‘8090 참교육운동/고등학생운동을 했던 학생들의 이야기마당’을 치르고
연재 나눔의 경제인류학
134 인류학적 상상력으로 경제를 보다 | 홍서연
영화와 아이들
145 아이들은 파시즘과 어떻게 대면하는가 | 김종구
- 《마리포사》(1999), 《하얀 리본》(2009)
리뷰
165 꿈이 무엇이었는지 기억해 내다 | 진냥
- 《아이들의 계급투쟁》
174 시험공화국의 슬픈 역사 | 정은균
- 《시험국민의 탄생》
183 학교 사회를 향한 장애학의 도전 | 윤상원
- 《장애학의 도전》
196 두 줄 새 책
198 주제가 있는 독서
200 어린이 책 나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