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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덕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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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 탈을 쓰고 함께 노래하며 적극적으로 학생들과 소통하는 ‘괴짜’ 교장선생님의 십대를 위한 성장과 치유보고서다. 이 세상의 70억 명 인간이 저마다 제각기 다르듯이 아이들의 개성들도 제각각 다 다르다. 진정한 교육은 학생 하나하나의 다름을 인정하는 데서 시작함을 일깨워주는, 이 시대의 특별하고 억척스런 방승호 교장선생님의 따뜻한 메시지가 이 책에 담겨 있다. 이 책은 혼돈의 시기를 건너고 있는 십대들에게는 꿈을 이루기 위한 자기주도적인 변화의 계기를 제공하며, 부모와 교육자에게는 잠시 잊어버린 참된 교육의 방향을 안내해줄 것이다.

저자는 교장실을 색다르게 단장해 상담실 겸 놀이터로 만들어 학생들과 수많은 상담을 하고 있는데, 이 책에 그 모든 이야기를 담았다. 그의 ‘특별한’ 교장실에는 매일 100여 명의 아이들이 다녀간다. 아이들은 쉬는 시간에 왁자지껄 대통령 말투로 모창을 하고, 춤을 추고 노래를 하고, 교장실은 순식간에 놀이터가 된다. 교장실을 찾아오는 아이들과는 자연스럽게 개별 상담으로 이어지는데 3교시는 개별 상담 시간이 되었다. 상담을 마칠 쯤에는 꿈을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일 한 가지를 정하고 행동으로 옮겨보자는 다짐을 한다.

이때 아이의 결정은 지금까지의 행동과는 다르게 새로운 마음으로 하는 것이다. 이렇게 아이의 인생은 새로운 힘을 얻어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작지만 소중한 한걸음을 내딛게 된다. 십대로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는 건, ‘나다움’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지난한 과정이다. ‘나답게 살기’에 도전하고 있는 십대들에게 이 책은 믿음직한 지도이자 내비게이션이 되기에 충분하다. 아이들이 어렵고 힘든 경험을 만나도 당차게 도전하고 그 도전을 즐길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가지는 데 이 책이 따뜻한 위로와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첫문장
준일이는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입니다.

: 이 책은 호랑이 탈을 쓰고 함께 노래하며 적극적으로 학생들과 소통하는 ‘괴짜’ 교장선생님의 성장과 치유보고서입니다. 이 세상의 70억 명 인간이 저마다 다 다르듯이 우리 아이들의 개성들도 제각각 다 다릅니다. 진정한 교육은 학생 하나하나의 다름을 인정하는 데서 시작함을 일깨워주는, 이 시대의 특별하고 억척스런 방승호 선생님의 따뜻한 메시지가 우리 교육자 모두에게 잠시 잊어버린 참된 교육의 방향을 안내해줍니다.
박가람 (서초문화예술정보학교 교사)
: 말을 잘 듣는 아이와 잘 듣지 않는 아이. 그 기준은 무엇일까요? 어쩌면 수동적인 아이들을 말 잘 듣는 착한 아이라 단정 짓고 아이들을 가르쳐온 것은 아닐까요? 정해진 답만 잘 말하면 칭찬받는 교실에서 우리 아이들은 오히려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학생을 되레 가장 무능력한 바보로 만들어버린 것은 아닌지 반성해볼 일입니다. 그래놓고 아이들에게 ‘너는 할 수 있어’ ‘용기를 내봐’ ‘너의 꿈을 찾아’라고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일지도 모릅니다. 이 책을 읽으며 교육자인 제가 먼저 생각을 바꿔야겠다고,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멋지게 개척해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최정혜 (학부모)
: 십대로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는 건, 결국 ‘나다움’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지난한 과정입니다. 방승호 선생님의 글은 부모의 마음, 선생님의 마음, 인생 선배로서의 마음으로 지은 따뜻한 집밥입니다. ‘나답게 살기’에 도전하고 있는 내 아이에게 따뜻한 집밥을 먹여 세상 밖에 내보내고 싶습니다. 따뜻한 집밥을 먹은 우리 아이가 어렵고 힘든 경험을 만나도 당차게 도전하고 그 도전을 즐길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갖기를 바랍니다. 부모님 먼저 이 책을 여러 번 읽고 아이에게 꼭 권해보세요. 지금 이 순간 얼마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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