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ph를 사용하기 전에 요구사항을 탐색하고 이에 맞는 기획과 구축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두 다룬다. 배포 방법, 새롭게 적용되는 블루스토어의 개념, 스토리지 효율성을 위한 이레이저 코딩, 애플리케이션 작성을 위한 RADOS 라이브러리 사용법, OSD를 이용한 분산 컴퓨팅 수행, 상태 확인을 위한 모니터링, 캐시를 위한 티어 사용법, 성능 향상을 위한 튜닝이 포함된다.
Ceph의 고급 기능을 사용할 때와 그 방법, 버추얼박스 및 베이그런트를 이용한 가상 머신과 앤서블을 통한 테스트 클러스터 구축, librados와 공유 객체 클래스를 사용해서 방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구축, 이레이저 코드 풀의 올바른 매개변수 선택과 설정, 블루스토어를 구축하고 서로 다른 하드웨어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방법, 튜닝, 모니터링, 피해 복구 장치의 강약 조절을 통한 지속적인 Ceph 운영 등을 다룬다.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와 기계공학부를 졸업했으며 웹, 서버, 커널 등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다. 어떻게 하면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 저장, 관리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 현재 캐노니컬 서스테이닝 엔지니어링 부서에 근무하고 있다. 우분투, 오픈스택, 기타 다양한 프로젝트의 오류를 수정하고 있으며, 오픈소스 생태계를 발전시키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를 졸업했으며 웹 기술과 서버 API, 하이퍼바이저에 관심이 많다. 아헴스, KT클라우드웨어, A2C를 거치며 웹, 가상화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현재는 육아를 병행하며 스포츠 영양사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next.js 웹 및 react-native를 이용한 모바일 앱 개발을 진행하며 번역에 참여하고 있다.
닉 피스크 (지은이)의 말
Ceph는 블록, 객체 및 파일 접근을 제공하는 통일되고 고도로 탄력적인 분산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인기가 급상승했다. Ceph는 오픈소스로 잘 알려진 여러 회사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개발자와 최종 사용자들 모두에게 빠르게 채택됐다. 새로운 배포가 있을 때마다 성능과 기능 셋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져 Ceph의 상태가 더욱 향상되고 있다.
현재 계속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스토리지 요구 사항과 레거시(legacy) RAID 기반 시스템이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 Ceph는 충분한 답을 제시해준다. 전 세계가 새로운 클라우드 기술과 객체 기반 스토리지 채택으로 나아가고 있기에, Ceph는 스토리지 기술의 새 시대에 일환으로 추진력을 갖추고 기다리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Ceph 클러스터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것부터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까지 매우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Ceph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Ceph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과 자신만의 코드를 Ceph에 삽입해 분산 컴퓨팅을 수행하는 방법도 보여준다. 이 책을 다 보고 나면, Ceph를 완벽하게 다루는 사람이 돼 있을 것이다.
김세영 (옮긴이)의 말
Ceph는 오픈스택과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분산 스토리지 솔루션이다. 초기의 오픈스택부터 Ceph와 잘 결합돼 발전했기 때문에 세계의 많은 개발자가 오픈스택의 개발과 함께 Ceph에도 많은 기여를 해 왔다. 현재, 초기보다 안정성이 많이 향상되고, 통합되는 플랫폼도 오픈스택뿐 아니라 여러 플랫폼을 지원한다. 물론 플랫폼에 통합해 사용하지 않더라도 객체 스토리지, 블록 스토리지, 파일 시스템을 모두 지원해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성능도 개선되고 있어 현재 개발되고 있는 분산 스토리지 솔루션 제품에서도 사용할 만한 오픈소스 스토리지 솔루션 중 하나다.
이 책은 상대적으로 적은 지면 수에 비해 Ceph를 구축하는 데 미리 생각해둬야 할 것부터 실 운용 시 맞닥뜨릴 수 있는 몇 가지 문제 상황을 해결 방법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몇 가지 핵심 기능의 개념 및 라이브러리 사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풍부한 예제 및 스크린샷을 통해 실제 환경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고려한다. 따라서 이 책은 Ceph를 구축하기를 원하는 엔지니어뿐 아니라, Ceph를 이용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Ceph의 구성 요소에 관심 있는 엔지니어 및 학생에게도 좋은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