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대인관계의 이해
1. 대인관계의 의미
2. 행복한 삶과 대인관계
1) 철학적 관점
2) 인본주의적 관점
3) 긍정심리학적 관점
3. 대인관계이론
1) 사회교환이론
2) 역할이론
3) 게임이론
4. 대인관계의 기본 원리
제 2 장 자기이해
1. 자기이해의 중요성
1) 자아개념의 정의
2) 자아개념의 형성
2.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1) 자신을 보는 관점과 대인관계
2) 자아개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3) 자아개방과 대인관계
4) SNS상의 자아와 대인관계
3. 성격이해의 중요성
1) 성격의 의미
2) 성격형성의 요인
4. 성격과 대인관계
1) MBTI 검사의 성격유형과 대인관계
2) 대인관계 성향검사
제 3 장 인상형성과 귀인
1. 첫인상 효과와 인상형성
1) 첫인상, 첫 만남
2) 인상형성의 특징과 정보처리 방식
2. 귀인-보통사람의 사회심리
1) 귀인은 언제 그리고 왜 하나?0
2) 귀인이론
3) 귀인의 차원
4) 자신에 대한 귀인
5) 귀인 편향
6) 귀인 패턴의 개인차
3. 대인지각과 자신이라는 렌즈
1) 내현성격이론
2) 대인관계와 도식
3)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읽다
제 4 장 친구와 이성관계
1. 친구의 의미와 특징
2. 친구의 기능과 유형
1) 친구의 기능
2) 친구의 유형
3. 사랑의 의미와 시작
1) 사랑의 의미
2) 사랑의 시작과 유지
4. 사랑의 유형 및 구성요소
1) 사랑의 유형
2) 사랑의 구성요소
제 5 장 결혼과 부부관계
1. 결혼의 의미
1) 결혼의 정의 및 특징
2) 결혼의 동기
2. 배우자의 선택
1) 배우자 선택의 기준
2) 배우자 선택이론
3. 부부 적응 및 갈등
1) 부부 적응
2) 부부 갈등의 원인 및 대처
4. 부부간 의사소통
1) 갈등을 해결하는 부부간의 대화기술
2) 체계적인 부부대화의 연습
제 6 장 가족 내 대인관계
1. 가족의 의미
1) 가족의 정의 및 특성
2) 가족의 기능
2. 건강한 가족
1) 건강한 가족의 특징
2) 가족 간의 대인관계 증진
3. 부모-자녀 관계
1) 기본적인 부모역할
2)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3) 효과적인 부모역할의 원리
4)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4. 형제자매 관계
1) 형제자매 관계의 특성
2) 형제자매 관계의 기능
3) 형제자매 간의 관계 증진방안
제 7 장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1. 직장에서의 대인관계의 중요성
2. 선호하는 직장인 상
3. 직장인의 역할과 매너
1) 상사로서의 역할과 매너
2) 부하직원으로서의 매너
3) 동료직원에 대한 매너
4) 여직원에 대한 매너
5) 사무실에서의 매너
6) 인사 매너
7) 전화 매너
8) 손님 접대 매너
4.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전략
제 8 장 대인관계의 개선
1. 소통불안과 소통 차원
1) 소통불안
2) 소통의 두 가지 차원
2. 잡담과 칭찬
1) 잡 담
2) 잡담의 기본 매너
3) 칭찬의 요령
3. 듣기와 경청
1) 타인의 말을 들을 때의 태도
2) 왜 저 사람은 내 말을 안 듣지?
3) 경 청
4. 자기주장
1) 의견을 표현하는 방식의 개인차
2) 품위 있는 자기주장의 요령
3) 비판에 대한 자기주장적 대응
4) 기본적 갈등과 자기표현 방식
제 9 장 대인 간 갈등의 해소
1. 갈등과 화의 해소
1) 화난 사람을 대할 때의 행동
2) 사소한 일에 욱하는 이유
3) 화의 표현
2. 갈등대화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1) 논쟁은 변화의 장애물이다
2) 심리적 현실과 객관적 현실
3) ‘그리고 자세’와 호기심
4) 갈등상황과 의도의 추측
3. 갈등 대처 유형
1) 강영진의 갈등 대처 유형
2) 윌리엄 마르스튼의 DISC 행동유형
3) 사티어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갈등
4. 사 과
1) 사과의 세 가지 전제
2) 사과에 갖추어야 할 여섯 가지 충분조건
3) 사과 같지 않은 사과
제 10 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1.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
2. 의사소통의 유형
3.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4.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1) 나-메시지·변호적 메시지
2) 비폭력대화
3) 감정코치
4) 호감도를 높이는 대화법
제 11 장 스트레스와 대처전략
1. 스트레스의 의미
1)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2)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3) 역동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
2. 스트레스의 원인
1) 상황적 원인
2) 심리적 원인
3.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1) 신체적 반응
2) 심리·정서적 반응
4. 스트레스 대처방법
1) 소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2)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제 12 장 대인관계의 문제 진단 및 대처전략
1. 대인관계 문제 진단의 필요성
2. 공격적·적대적·조급한 성격
1) A형 성격의 행동 특징
2) 대처전략
3. 수동적·소극적 성격
1) C형 성격의 행동 특징
2) 대처전략
4. 부정적 자아개념·낮은 자아존중감
1) 부정적 자아개념·낮은 자아존중감의 행동 특징
2) 대처전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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