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단계의 권별 내용과 문제는 그 단계에 맞는 학년의 주요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교과 학습에 도움을 주며, 흥미롭고 수준 높은 그림 제시하여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권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여러 교과와 연계된 문제를 풀면서 통합교과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매 페이지마다 통합교과 논술 문제를 제시하여 생각하는 힘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은 물론 학교 시험에서 강조되고 있는 서.논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각 주제와 관련된 명작동화, 창작동화, 전래동화, 우화, 설화, 설명문, 논설문, 수필, 시, 동요, 만화, 전기문, 기행문,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으면서 각 장르의 특성을 체험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1주(언어): 전래동화 「울산 바위의 유래」
강원도 설악산에 있는 거대한 바위가 왜 경상남도에 있는 ‘울산’이란 이름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 유래가 실려 있습니다. ‘울산 바위’의 이름에 관한 전설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8도와 주요 산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2주(사회): 창작동화 「우리 마을이 최고야!」
뭍으로 가는 큰 길이 생겨 생활이 편리해진 제복이네 마을의 이야기와 대형 마트의 등장에 맞서 재래시장을 살릴 방법을 찾는 기영이네 마을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각 마을의 특징과 변천 과정, 생활 모습 등을 살펴보고, 지방자치 단체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3주(과학): 기행문 「아름다운 우리 고장」
충청북도 단양군에 있는 고수동굴, 경상남도 창녕군에 있는 우포 늪, 강원도 정선군과 영월군 사이를 흐르는 동강, 제주특별자치도의 주상절리대 등 우리나라 각 지역의 대표 자연환경이 생생한 체험담? 함께 소개됩니다.
4주(통합 활동) 「우리 마을 지도를 그려 봐요」
보미네 모둠 친구들이 ‘마을의 모습’에 대해 자유 발표를 하고 마을의 모습을 좀 더 정확하게 알기 위해 그림지도를 그려 보는 과정이 재미있게 실려 있습니다. 그림지도의 특징과 마을지도를 그리는 방법, 다양한 지도의 종류 등을 함께 배워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