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천안신불당점] 서가 단면도
(0)

유아기 아이의 수학교육을 맡을 엄마와 선생님들이 수학교육을 하는 데 있어 궁금해하는 77가지 질문과 그것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담고 있다. 그들이 어떤 교육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교육 효과는 많이 달라질 것이기에, 전문가로서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현명한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무엇보다 ‘수학’이라면 머리가 아프고 자신이 없는 엄마들도 일상생활 속에서의 간단한 질문과 행동, 습관들로 아이의 수학머리를 키워 줄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법과 노하우가 녹아 있다. 무조건 숫자 세기를 가르치거나 달력과 시계를 들이대며 설명해선 익힐 수 없는 ‘수학의 기초 개념’을 엄마가 먼저 알고 아이에게 제대로 가르칠 수 있도록 접근했다.

들어가는 말_우리 아이,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1장. 아이를 잘 가르치려면 알아야 할 것들
어릴 때 조기 교육을 받으면 학교 공부에 싫증을 잘 느낀다는데 정말 그런가요?/ 조기 교육을 받은 아이는 학교와 사회에 적응하기 어렵다던데 사실인가요?/ 교육 전문가가 아닌 부모가 과연 아이를 잘 가르칠 수 있을까요?/ 아이를 둘러싼 환경은 교육에 얼마나 중요한가요?/ 아이의 성장에 좋은 환경과 나쁜 환경은 무엇인가요?/ 어릴 때 아이큐를 20 이상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아이의 발달에 유전과 환경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요?/ 아이에게 반드시 가르쳐야 할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 능력’이 궁금합니다/ 유아에게도 ‘생각하는 힘’을 키워 줄 수 있나요?/ 아이는 어떻게 해야 더 잘 배울 수 있을까요?/ 아이에게 뭔가를 가르칠 때 재미있고 알기 쉽게만 가르치면 될까요?/ 구체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말이 아닌 추상적인 말을 가르치는 것이 수학 학습과 무슨 관련이 있나요?/ 아이가 수학을 잘하고 못하고가 엄마의 애정과 관계가 있다고요?/ 아이가 질문에 엉뚱하게 대답하거나 아무렇게나 대답해 버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아이의 사고를 제대로 분류하기 위한 질문은 어떻게 해나가야 할까요?/ 아이에게 공부를 가르칠 때 무엇보다 대화가 잘 안됩니다. 아이의 말문을 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 살까지 아이의 지적 발달 수준을 알고 싶습니다/ 세 살에서 네 살까지의 지적 발달 수준을 알고 싶습니다 / 네 살에서 다섯 살까지의 지적 발달 수준을 알고 싶습니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노는 것과 공부 비율을 다르게 해야 한다고요?/ 선생님과 엄마의 관계는 어떤 것이 이상적일까요?/ 부모는 아이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2장. 5세 전에 키워 줘야 할 수학의 기초
유아기에 수학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렵고 복잡한 수학을 고생스럽지만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의 수학교육을 간단하지만 선명하게 파악하고 싶습니다/ 취학 전 아이에게 숫자를 외우게 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숫자 세기 이외에 수 개념에 대한 교육방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아이의 수 개념 형성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어요/ 수학과 관련된 말을 보통 말처럼 자연스럽게 가르쳐 줄 방법은 없을까요?/ 유아에게 수학교육을 하려면 무엇부터 시작할까요?/ 계량화되지 않은 양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위치에 대해서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분석적이고 종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하려면 사물의 개념을 어떻게 알려줘야 하나요?/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데 언어 수준이 무슨 상관인가요?/ 유아 수학 수업은 어떤 순서로 진행해야 할까요?/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교구는 무엇을 골라야 할까요?/ 유아 수학교육은 초등 수학교육의 기초가 되는데, 유아 단계에서 초등까지 수학교육 과정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수학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나요?/ 수학이 의사소통에도 효과적이라니 무슨 뜻인가요?/ 아이가 추론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요?/ 수, 계산, 도형, 측도 등 분리된 수학 내용을 연결 지을 수 있게 할 방법이 무엇인가요?/ ‘어림하기’가 판단과 의사 결정 기능도 발달시킨다고요?/ 수 감각과 수 개념이 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수의 연산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계산도 수학의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 바른 계산 학습은 왜 중요한가요?/ 도형과 공간 감각은 일찍부터 가르쳐야 하나요? /양과 측정 학습도 일찍부터 해야 하나요?/ 확률과 통계 학습은 왜 해야 하나요?/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 중요한 분수와 소수의 학습을 유아 수학교육에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을 설정한 항목 <질문 37> 마지막에 ‘규칙성과 관계’가 나오는데 어떤 학습인가요?/ 유아 수학교육과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 계산기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을까요?

3장. 일상생활에서 수학머리를 키워 주는 방법
유아 수학교육에서는 기초 능력의 틀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집합 만들기는 무엇인가요?/ 분류하기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수량화하기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대응시키기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응용하기에 대해 알려 주세요/ 수 개념의 지도 목표는 무엇이며 어떤 단계를 거쳐서 지도해야 하나요?/ 수 개념 지도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도 단계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수의 덧셈과 뺄셈의 지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유아 단계에서 지도할 수 있는 곱셈과 나눗셈의 기초는 무엇인지요?/ 유아 단계에서 지도하는 ‘양과 측정’은 어느 수준이어야 하나요?/ 유아에게 공간과 도형도 가르칠 수 있나요?/ 둥근 모양, 세모 모양, 네모 모양 구별하기는 왜 하며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모양이 갖는 특징은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요?/ 세모 모양을 찾아보라고 하면 늘 한 가지 색만 찾는 아이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위치를 나타내는 말이나 비교를 하는 말은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요?/ 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인 왼쪽과 오른쪽은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요?/ 앞뒤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은데, 왜 그런가요? / 아이에게 시간의 개념을 어떻게 이해시켜야 하나요?/ 시계 보기는 어떤 순서로 지도해야 할까요?/ 요일이나 달력 보기 같은 것도 가르칠 수 있나요?/ 일상생활에서 덧셈을 어떻게 알려 줘야 쉬울까요?/ 일상생활에서 뺄셈을 어떻게 알려 줘야 할까요?/ 아이들이 Ο을 어려워합니다. Ο의 의미와 Ο의 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Ο을 포함한 덧셈, 뺄셈을 어떻게 가르치나요?/ 수학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추리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 연령에서 어떤 방법으로 가능한가요?

첫문장
이런 의견은 부분적으로는 진실입니다.

최근작 :<수학육아>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교육대학 수학교육과 명예교수이며, 오랫동안 엄마와 아이들의 사랑을 받아온 한솔교육 ‘신기한 수학나라’의 책임연구자입니다. 평생 수학교육을 연구했으며 특히 유아 수학교육에 힘써 왔습니다. 제3차~6차 교육부 수학 교육과정 심의위원, 국정교과용도서 편찬 심의위원, 한국 초등교육학회 회장을 지냈습니다.

한솔수북   
최근작 :<도대체 뭐라고 말하지? : 세 살부터 여든까지! 생활 속 속담>,<김설탕과 도나스>,<열한 살의 벚꽃 엔딩>등 총 457종
대표분야 :애니메이션/캐릭터 2위 (브랜드 지수 253,974점), 그림책 16위 (브랜드 지수 446,219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