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교사와 연구자가 함께 모여 국어 교육의 현재를 살피고 대안을 탐구하는 '창비교육총서'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이 책은 현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6명의 연구자와 7명의 현장 교사가 모여 머리를 맞대고 구하고 토론하면서 산출해 낸 결과로,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실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제목을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으로 정한 이유도 바로 오랫동안 교육 현장에서 제기되어 온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 의도를 담은 것이다.
이 책은 내용상 고전문학 교육 내용론과 교육 방법론, 교육 실천론에 해당하는 것들을 총론과 각론, 실제의 형식을 갖춰 보여 준다.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 해설과 분석 중심이 아닌 활동과 이해 중심의 고전문학 교육, 더 나아가 문학사 교육으로 가는 길에 동참하려는 교사, 예비 교사, 고전문학 교육의 연구자들, 나아가 고전문학 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한 길동무가 될 것이다.
최근작 :<나만이 알아주는 나> ,<훈민정음 해례본> ,<고전의 시선> … 총 11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한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한문학 전공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구 분야는 한문학 비평 및 한문산문이며, 현재 고려대학교 한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조선후기 한문산문의 이론과 비평』 『농암집: 조선의 학술과 문화를 평하다』 『고전의 시선: 우리 산문 다시 읽고 새로 쓰다』를 펴냈고, 『나를 찾아가는 길: 혜환 이용휴 산문선』 외에 다수의 공저와 공역서 및 연구논문이 있다.
최근작 :<18세기의 세책사> ,<근대의 금강산과 강원도, 그 기록의 지평> ,<옹고집전> … 총 49종 (모두보기) 소개 :강화도에서 태어나 자랐다. 연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서 고전문학 비교 연구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폴란드 바르샤바 대에서 수년간 폴란드 학생들을 가르쳤고, 현재는 강원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전소설 연구를 중심으로 하면서 근대문학, 문학사, 구비문학, 비교문학, 민속학, 서지학, 문화예술학, 문학교육학을 또 다른 거점으로 삼아 분과 학문적 경계를 넘어서기 위한 공부를 계속해 오고 있다. 주요 저서로 《파란·폴란드·뽈스까!-100여 년 전 한국과 폴란드의 만남, 그 의미의 지평을 ... 강화도에서 태어나 자랐다. 연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서 고전문학 비교 연구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폴란드 바르샤바 대에서 수년간 폴란드 학생들을 가르쳤고, 현재는 강원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전소설 연구를 중심으로 하면서 근대문학, 문학사, 구비문학, 비교문학, 민속학, 서지학, 문화예술학, 문학교육학을 또 다른 거점으로 삼아 분과 학문적 경계를 넘어서기 위한 공부를 계속해 오고 있다. 주요 저서로 《파란·폴란드·뽈스까!-100여 년 전 한국과 폴란드의 만남, 그 의미의 지평을 찾아서〉(소명출판, 2005,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 《16∼19세기 서적중개상과 소설·서적 유통관계 연구》(역락, 2007,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조선의 베스트셀러?조선후기 세책업의 발달과 소설의 유행》(프로네시스, 2007), 《조선을 훔친 위험한 책들》(글항아리, 2008), 《마지막 서적중개상 송신용 연구》(보고사, 2009,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역사영웅서사문학의 세계》(서울대 출판부, 2009), 《백두용과 한남서림 연구〉(역락, 2013,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얼굴나라》(계수나무, 2013, 세종도서 문학나눔 우수도서), 《쾌족, 뒷담화의 탄생-살아있는 고소설》(푸른지식, 2014, 세종도서 교양나눔 우수도서), 《세책, 도서 대여의 역사》(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박지원 읽기〉(세창미디어, 2018), 《비엔나는 천재다》(글누림, 2019), 《강원도와 금강산, 근대로의 초대-19세기 말∼20세기 초 서양인 여행기를 읽다》(강원학연구센터, 2021), 《근대의 금강산과 강원도, 그 기록의 지평》(소명출판, 2022), 《18세기의 세책사》(문학동네, 2023) 등이 있다. 역서로는 《여용국전/어득강전/조충의전》(지식을만드는지식, 2010), 《낙천등운》(한국학중앙연구원, 2010, 임치균·이민희·이지영 공역), 《춘풍천리》(지식을만드는지식, 2011), 《옹고집전》(휴머니스트, 2016), 《방한림전》(휴머니스트, 2016), 《서산대사전》(지식을만드는지식, 2023) 등이 있다.
최근작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 ,<신편 백호전집 세트 - 전2권> ,<신편 백호전집 상> … 총 25종 (모두보기) 소개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한문학과에서 조선 후기의 대표적 시인인 신위(申緯)를 연구하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언젠가 ‘조선 후기 한시사(漢詩史)’를 써 보겠다는 꿈을 가지고, 꾸준히 18~19세기의 한시 작가들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명청 시대 중국 강남 지역의 문화와 학술에 관심을 두고 조선에 끼친 그들의 영향을 추적하고 있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한문교육과 부교수이다.
최근작 :<줄타기, 솟대타기> ,<전통연희 남사당패 어름줄타기 연구>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고전문학을 전공하여 문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고려대 국어교육학과 겸임교수로 일하며 구비문학의 효율적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다양한 전통연희 종목과 연희자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단독 저서로『전통연희 곡예 종목과 줄타기 연구』(월인, 2011)가 있고, 이 책은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공동 저서로는 『한국 무속 연구의 한 단면』(민속원, 2005), 『전통연희디지털사전』(문화체육관광부, 2009), 『세계 연극 교육의 현황과 전망』(민속원, 2014), 『한국전통연희사전』(민속원, 2014),『한국민속예술사전: 민속극』(국립민속박물관, 2015),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교육론』(창비교육, 2017),『고등학교 국어교과서』(미래엔, 2018) 등이 있다.
최근작 :<18세기의 세책사> ,<근대의 금강산과 강원도, 그 기록의 지평> ,<옹고집전> … 총 49종 (모두보기) 소개 :강화도에서 태어나 자랐다. 연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서 고전문학 비교 연구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폴란드 바르샤바 대에서 수년간 폴란드 학생들을 가르쳤고, 현재는 강원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전소설 연구를 중심으로 하면서 근대문학, 문학사, 구비문학, 비교문학, 민속학, 서지학, 문화예술학, 문학교육학을 또 다른 거점으로 삼아 분과 학문적 경계를 넘어서기 위한 공부를 계속해 오고 있다. 주요 저서로 《파란·폴란드·뽈스까!-100여 년 전 한국과 폴란드의 만남, 그 의미의 지평을 ... 강화도에서 태어나 자랐다. 연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서 고전문학 비교 연구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폴란드 바르샤바 대에서 수년간 폴란드 학생들을 가르쳤고, 현재는 강원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전소설 연구를 중심으로 하면서 근대문학, 문학사, 구비문학, 비교문학, 민속학, 서지학, 문화예술학, 문학교육학을 또 다른 거점으로 삼아 분과 학문적 경계를 넘어서기 위한 공부를 계속해 오고 있다. 주요 저서로 《파란·폴란드·뽈스까!-100여 년 전 한국과 폴란드의 만남, 그 의미의 지평을 찾아서〉(소명출판, 2005,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 《16∼19세기 서적중개상과 소설·서적 유통관계 연구》(역락, 2007,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조선의 베스트셀러?조선후기 세책업의 발달과 소설의 유행》(프로네시스, 2007), 《조선을 훔친 위험한 책들》(글항아리, 2008), 《마지막 서적중개상 송신용 연구》(보고사, 2009,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역사영웅서사문학의 세계》(서울대 출판부, 2009), 《백두용과 한남서림 연구〉(역락, 2013,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얼굴나라》(계수나무, 2013, 세종도서 문학나눔 우수도서), 《쾌족, 뒷담화의 탄생-살아있는 고소설》(푸른지식, 2014, 세종도서 교양나눔 우수도서), 《세책, 도서 대여의 역사》(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박지원 읽기〉(세창미디어, 2018), 《비엔나는 천재다》(글누림, 2019), 《강원도와 금강산, 근대로의 초대-19세기 말∼20세기 초 서양인 여행기를 읽다》(강원학연구센터, 2021), 《근대의 금강산과 강원도, 그 기록의 지평》(소명출판, 2022), 《18세기의 세책사》(문학동네, 2023) 등이 있다. 역서로는 《여용국전/어득강전/조충의전》(지식을만드는지식, 2010), 《낙천등운》(한국학중앙연구원, 2010, 임치균·이민희·이지영 공역), 《춘풍천리》(지식을만드는지식, 2011), 《옹고집전》(휴머니스트, 2016), 《방한림전》(휴머니스트, 2016), 《서산대사전》(지식을만드는지식, 2023) 등이 있다.
최근작 :<줄타기, 솟대타기> ,<전통연희 남사당패 어름줄타기 연구>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고전문학을 전공하여 문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고려대 국어교육학과 겸임교수로 일하며 구비문학의 효율적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다양한 전통연희 종목과 연희자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단독 저서로『전통연희 곡예 종목과 줄타기 연구』(월인, 2011)가 있고, 이 책은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공동 저서로는 『한국 무속 연구의 한 단면』(민속원, 2005), 『전통연희디지털사전』(문화체육관광부, 2009), 『세계 연극 교육의 현황과 전망』(민속원, 2014), 『한국전통연희사전』(민속원, 2014),『한국민속예술사전: 민속극』(국립민속박물관, 2015),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교육론』(창비교육, 2017),『고등학교 국어교과서』(미래엔, 2018) 등이 있다.
국어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창비교육총서’ 세 번째 책,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 출간!
국어 교육의 현재를 살피고 대안을 탐구하는 ‘창비교육총서’ 시리즈의 세 번째 책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이 출간되었다. 6명의 연구자와 7명의 현장 교사가 모여 3년 6개월이라는 긴 시간 동안 머리를 맞대어 틀을 짜고 허물기를 반복하며 만들어 낸 이 책은, 고전문학 교육에 대한 방법론?내용론?현장론적 접근을 통해 고전문학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은 전체 5부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상 고전문학 교육 내용론과 교육 방법론, 교육 제재론과 교육 실천론에 해당하는 것들을 총론과 각론, 실제의 형식을 갖춰 보여 준다. 1부와 2부는 고전문학 교육의 과제와 방향, 그리고 방법론적 거점, 3부와 4부는 고전 산문과 고전 시가의 내용 이해와 교육적 적용, 5부는 고전문학 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에 관한 것이다.
고전문학은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
고전문학 교육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실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 ‘깊고 넓은’ 개론서
디지털 시대에 고전문학은 화석(化石)이 아닌 보고(寶庫)가 될 수 있는가. 현대인의 관점에서 고전문학 작품은 고루한 것으로 비칠 수 있지만, 시각을 달리하면 과거에 그 시대를 선도하던 최첨단의 문화 상품이자 인기 있는 독서물이었다. 고전문학이라 쓰고, 과거 추수의 학문이 아니라 도전적 학문이라 읽을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실은 당대의 가장 급진적이고 치열한 문제의식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것이 현전하는 고전문학 작품들이기 때문이다. 그 속에는 선인들의 감정과 지혜가 영롱한 보석처럼 남아 있다. 오늘날 아무리 ‘법고창신(法古創新)’, ‘온고지신(溫故知新)’이 표구 속 사자성어로도 인정받지 못하는 시절이 되었다지만, 옛것을 익혀 새것을 추구하는 탐구 자세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전히 유효한 진리임에 틀림없다.
오늘날 고전문학은 교육을 통해서만 현대인과 만난다. 고전문학 교육이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이다. 하지만 정작 고전문학 교육의 현장에서는 주요 작품에 대한 현재적 이해와 이를 통한 자기 성장을 이루기 어려웠다. 고전문학 작품 자체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지식들이 제대로 걸러지지 않은 채 주먹구구식으로 교육되기도 하였다. 기준과 지침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고전문학을 교육하고 배워 왔던 것이다. 이 책은 그런 ‘고전문학’이 ‘교육’과 만났을 때 빚어지는 여러 불만과 아쉬움을 해소하고, 미래 지향적 고전문학 교육의 자화상을 그려 보기 위한 목적에서 기획되었다.
이 책의 미덕은 ‘반성과 쟁점, 그리고 실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는 데 있다. ‘반성’은 고전문학 교육의 현재에 대한 진단과 비판을 포함한다. ‘쟁점’은 교과 교육 내용론과 방법론이 주가 된다. 교육 현장에 반영될 필요가 있는 연구 내용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정성껏 답하고자 하였다. ‘실제’는 장르 및 작품별 각론,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내용 구상을 의미한다.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실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책 제목을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으로 정한 이유도 바로 오랫동안 교육 현장에서 제기되어 온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 결과이다. 고전문학 교육을 ‘깊고 넓게’ 이해하길 원하는 고전문학 전공 학부생과 대학원생, 교사 임용 시험 준비생, 현직 교사라면 가치와 취향을 넘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하다.
삶 속에서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적용하는 고전문학 교육을 위하여
학습자 중심, 활동과 이해 중심의 고전문학 교육 안내서
『깊고 넓게 읽는 고전문학 교육론』은 지식 제공이나 분석 위주의 문학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책이 아니다. 이 책은 고전문학 교육에서 문제가 되는 내용들을 끄집어내어 문제의식을 예각화하여 이를 공론화하고, 이론, 전공 지식을 그럴 듯하게 포장하기보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지식이 무엇일지 자문하며 독자의 요구에 충실한 안내자가 되고자 한다. 또한 고전문학 수업의 실제적 내용을 제시하여 고전문학 교육이 지식이 아닌 실천의 소산임을 보여 준다. 교사가 이끄는 정전 이해 또는 주해식 수업에서 벗어나 고전문학을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삶 속의 일부로 적용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궁금증을 풀고자 스스로 뒤적거리는 고전문학 교육 안내서로 이 책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