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문해력은 초기 아동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발달하지만, 특히 초등 저학년은 문해력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초등 저학년 시기 문해 학습의 실패는 이어지는 초등 고학년과 청소년기, 성인기 문해력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아이의 이후 학습과 미래를 위해서는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초기 아동기에 필요한 문해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글을 읽을 줄 모르는, 글을 읽어도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읽기 부진 아이들을 위한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성공적이고 실제적인 학습을 통해 초등 저학년의 초기 문해력을 효과적으로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아이로부터 출발하라’이다.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개별 아이의 현재 수준과 발달 경로를 면밀히 관찰하여 정확하게 진단하고, 아이가 겪는 문제나 어려움을 파악하여 아이에게 최적화된 개별화 교육을 고안하고 실천한다. 또한 아이가 읽을 수 있는 문장을 읽고, 쓰고 싶은 문장을 쓰는 경험 속에서 읽고 쓰는 법을 익힐 수 있게 돕는다. 자신에게 유의미한 단어와 문장을 가지고 실제적인 학습을 할 때 아이의 읽기 쓰기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이다.

조병영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및 대학원 러닝사이언스학과 리터러시 전공 교수)
: 문해력이 화두가 되었지만, 화두가 세상을 바꾸진 못한다. 실천 없이 변화는 없다. 이 책은 한국 사회 문해력 화두의 시작이 놀랍게도 실천이었다는 점을 보여 준다. 성장의 문해력에 관심 있는 실천적 교육자와 양육자 모두에게 권한다.
최고봉 (강원 오안초등학교 교사)
: 곳곳에서 ‘문해력’이란 말을 언급하는 시대이다. 그러나 정작 진중하게 문해력을 짚어 보는 책은 흔하지 않다. 이 책은 유행을 넘어 문해력의 기초, 초기 문해력에 대 해 주목한다. 엄훈 교수와 다른 저자의 연구가 한국 문해 교육의 지평을 열고 있다. 이 책은 현란한 기술을 선보이는 책이 아니다. 유행처럼 문해력을 이야기하지 않겠 다는 것이 이 책의 미덕이다. 국어교육을 가르치는 교수와 현장에서 어린이를 만나 는 교사의 만남이라 더 아름답다.
이영근 (경기 둔대초등학교 교사, 초등토론교육연구회 회장, 『글똥누기』 저자)
: 3학년 학생들과 날마다 온작품 읽기를 30분 남짓 하고 있어요. 이때 책을 읽고 뜻 을 제대로 헤아리기에 서툰 아이가 있어요. 그냥 읽고 글로 남길 뿐, 그 아이만을 도와줄 방법을 찾기가 어려웠어요. 이 책을 1장부터 차근차근 읽으면서 ‘아,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을 쓰면 되겠네.’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 이론부터 실제까지 알 수 있었어요. 이렇듯 이 책은 교실에서 읽기 부진아를 만났을 때 길을 찾을 수 있게 해 줘요. 저학년 선생님, 아니 아이들 교육에 관심 있는 선생님이라면 누구든 도움 이 될 거예요. 읽기를 어려워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도.
이은정 (EBS <당신의 문해력> 출연자 박정훈의 어머니)
: 다른 아이들에 비해 학습을 어려워하는 아이를 보며 혹시 지능에 문제가 있나, 심 리에 문제가 있나, 학습 부진으로 낙인이 찍히면 어떡하나 등 많은 걱정을 했습니 다. 그러던 중 선생님과 함께한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정훈이에게 새로운 변화 와 성장을 가져다주었고, 아이의 자존감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정훈이가 선생님을 만나지 않았다면 저도 다른 부모들처럼 아이한테 맞지도 않는 학원이나 학습 방법, 교재 등 좋다는 것을 다 찾아 아이한테 적용했을지 모릅니다. 이 책이 저처럼 걱정이 되는 아이를 둔 부모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어 줄 거라 믿습니다.

최근작 :<초기 문해력 교육>,<초기 문해력 교육 6호>,<초기 문해력 교육 5호> … 총 18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문학교육론>,<초기 문해력 교육>,<고전문학의 향유와 교육>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청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문학교육연구자이자 인문학자로서 공부를 시작했으며, 수업비평과 읽기 따라잡기를 만나면서 많은 것을 새로 공부하고 배웠다. 지금은 학교 현장과 교사들의 의미 있는 도전에 고무되어 내가 서 있는 이 자리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 연대할 것인지 깊이 고민하고 있다. 저서로는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공저), 『문학교육을 위한 고전시가작품론』(공저), 『유배, 그 무섭고도 특별한 여행』, 『문학교육개론 1』(공저), 『고전문학의 교육적 발견』 등이 있다.
최근작 :<초기 문해력 수업의 스펙트럼>,<초기 문해력 교육>,<문학교육을 위한 현대시작품론> … 총 1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초기 문해력 교육>,<초기 문해력 교육 6호>,<초기 문해력 교육 5호>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초기 문해력 교육>
소개 :2002년부터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기초학력 업무를 맡아 읽기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는 학생들의 상황을 대면하면서 읽기 부진 문제에 주목하게 되었다. 2020년부터 읽기 따라잡기 교사 연수의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초기 문해력 교육에 대해 더 깊이 있게 공부하기 위해 한양대학교 대학원 러닝사이언스학과에서 리터러시 연구를 시작했다. 학술 저널 『초기 문해력 교육』 창간 준비호에 「선생님, 저 오늘 시간 조금 있어요!」라는 짧은 글을 기고한 이후로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글을 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