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인간, 사회 그리고 교육
Chapter 01 인간과 교육
1. 사람과 인간
2. 인간과 교육
1) 인간과 교육
2) 인간과 사회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3. 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의 목적과 내용
Chapter 02 교육사회학의 이해
1. 개요
2. 교육사회학의 개념
3. 교육사회학의 전개 과정
4. 교육사회학의 주제
5. 한국 사회 변화와 교육 문제
1) 교육과 정치의 관계
2) 교육과 경제의 관계
3) 교육과 문화의 관계
4) 종합 논의
PART 2 교육사회학의 기초 이론
Chapter 03 거시적 교육사회학 I : 기능주의 교육사회학
1. 기능주의의 이론적 배경
1) 기능주의의 사회관
2) 인간(인적) 자본론
2. 기능주의의 교육관
3. 기능주의 교육론의 비판점
Chapter 04 거시적 교육사회학 II : 갈등주의 교육사회학
1. 개요
2. 갈등주의의 사회관
3. 갈등주의 사회학의 주요 이론
1) 경제적 재생산 이론(대응 이론)
2) 문화적 재생산 이론
3) 저항 이론
4. 갈등주의 교육 이론
1) 갈등주의의 교육관
5. 갈등주의 교육관의 문제점
Chapter 05 미시적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
1. 개요
2.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1) 교육과정사회학
2) 지식사회학
3. 신교육사회학의 교육 이론
1) 신교육사화학의 기본 입장
2) 신교육사회학의 전개
4. 신교육사회학의 교육적 의의
PART 3 교육사회학의 핵심 개념
Chapter 06 교육과 평등
1. 개요
2. 평등 이론 도입의 역사적 배경
3. 롤스와 노직의 평등관
1) 롤스의 평등관
2) 노직의 평등관
4. 교육 평등의 유형
1) 교육 기회의 평등(균등)
2) 교육과정의 평등
3) 교육 결과의 평등
5.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
1) 기능주의와 교육 불평등
2) 갈등주의와 사회 불평등
3) 교육과 교육 불평등
Chapter 07 교육과 시험
1. 개요
2. 시험(선발)의 이론적 배경
3. 한국 사회에서 시험의 역사
1) 시험의 역사적 기원
2) 통일신라와 고려의 시험
3) 조선의 과거 제도
4) 일제 강점기의 고시
4. 한국 사회에서 시험의 문화적 특징
1) 시험의 오랜 역사와 구조
2) 계층 이동 통로로서의 시험
3) 인생을 건 제로섬 게임이 된 선발
5. 한국 사회에서 시험의 사회적 의미
PART 4 한국 사회의 교육 현상
Chapter 08 한국 사회의 학교 교육
1. 개요
2. 한국 사회의 교육적 인간상 변화
1) 일제 강점기 이후의 교육적 인간상
2) 5·6공화국 시대의 교육적 인간상
3) 문민정부 이후의 교육적 인간상
4) 7차 교육과정기의 교육적 인간상
3. 한국 학교 교육의 지배 구조
1) 일제 강점기의 학교 교육
2) 미군정기와 1950년대의 학교 교육
3) 5·16 쿠데타 이후의 학교 교육
4) 5·6공화국의 학교 교육
5) 문민정부와 국민·참여 정부의 학교 교육
4. 현대 학교 교육의 지배 논리
1) 교육의 모든 부분의 획일화와 통제
2) 배급되는 창의성과 인성 그리고 자율성
3) 성장과 배움의 차단: 지침과 단속의 대상이 된 학생
4) 교육 관련 부처의 권력 집중과 남용
5.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며
Chapter 09 한국의 교육 문화 : 학력사회론
1. 개요
2. 한국 교육 문화 이해의 기초 이론
1) 문화의 이해
2) 한국 교육 문화 형성의 역사적 배경
3) 한국 교육 문화의 역사적 근간
4) 한국 사회에서 교육 문화의 의미
3. 한국의 교육 문화: 학력주의와 능력주의
1) 학력주의
2) 능력주의
3) 학력주의와 능력주의의 사회 문화적 기능
4. 한국 학력주의 교육 문화의 문제점
Chapter 10 한국의 사교육
1. 개요
2. 한국 사회 사교육 연구의 현황
3. 한국 사회에서 사교육 업체의 생존 방식
1) 사교육 업체의 생존 방식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2) 한국 사회에서 사교육 업체의 생존 방식
4. 한국 사회에서 사교육 문제의 완화는 가능한가?
Chapter 11 한국의 학교 교육과 다문화교육
1. 개요
2. 한국 다문화교육의 특징
1) 한국의 다문화교육 관련 지표
2) 한국 다문화교육의 특징
3. 한국 다문화교육의 이중적(이데올로기적) 성격
4.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PART 5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과 희망
Chapter 12 한국 사회의 계층 구조와 교육 불평등
1. 개요
2. 사회 계층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
1) 사회 계층과 사회 계급
3. 한국 사회에서 사회 계층의 의미
1) 한국 사회 계층의 형성 과정
2) 한국 사회의 계층 결정 요인
4. 한국의 계층 구조와 교육 문제
1) 부의 대물림과 고착화: 수저론
2) 새로운 신분제 사회의 출현: 갑질의 일상화
3) 학습된 무기력
4) 학력 체감의 패러독스
5. 결론: 한국의 사회 계층 재생산과 교육 불평등
Chapter 13 현대 한국 사회 교육의 발전과 과제
1. 개요
2. 현대 한국 사회의 교육 발전과 과제
3. 한국 사회 희망의 교육을 위한 제언
4. 교육은 사회적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