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
프로젝트 수업을 제대로 하려면 교사가 계획과 실행과정에서 세세하게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 이 책은 프로젝트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계획, 실행, 평가 단계에서 교사와 학생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매우 자세히 설명했다.
: 아이들과 교사의 성장을 돕는 프로젝트 수업을 추천합니다! 매력적인 책과 마주하는 것은 참 기분 좋은 일입니다. 이 책이 바로 그렇습니다. 오롯하게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만들어오면서 더불어 이를 여러 선생님과 함께 나눠온 양은석 선생님 덕분입니다. 이 책에서는 프로젝트 수업과 새롭게 마주하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함께 공부했던 학생들과 또 동료 선생님들의 이야기와 생생한 수업 사례들이 다채롭게 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이 책이 더 돋보이는 것은 단순히 수업 기법만이 아니라 수업을 어떤 관점으로 살피며 교사로서 학생들과 어떻게 함께할 것인지에 대한 통찰을 건네주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찬찬히 읽으면서 학생들과 더불어 드넓은 세상을 배움터 삼아 유쾌한 수업을 모색해보면 좋겠습니다.? :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해답을 찾아가는 의미 있는 수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학생들이 몰입하고 재미를 느끼게 만드는 수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학생은 뿌듯해하고 교사는 흐뭇해지는 수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양은석 선생님의 ‘프로젝트 수업 매뉴얼’ 책과 함께해 보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 수업 적용에 대한 고민을 다독이고, 조금 더 재미있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겁니다.? : 앎과 삶이 연결되는 수업. 공부처럼 여겨지지 않는 공부. 오랫동안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해 오신 양은석 선생님의 기록들을 가끔 접하면서 찾아가서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아니, 내가 선생님 반 학생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싶었다. 한편으론 교사로서 양은석 선생님이 얼마나 많은 공부와 학생에 대한 관찰을 해오셨을까 싶었다. 프로젝트란 연속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통제 불가능한 변수를 교사가 사전에 가늠하고 있어야 가능한 수업일 테니까. 책을 살펴보는 내내 선생님의 깊이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되었다. 교실에서 수업을 실천하는 실천가로서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유능성을 경험하도록 이끌고,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 보다 깊은 관계를 촉진하는 선생님의 모습은 그 누구보다 뛰어난 전문성을 보여주고 계셨기 때문이다.
교사의 업무는 수업과 생활지도다. 수업이 생활지도이고, 생활지도가 수업이 된다. 수업과 생활지도는 둘이지만 하나이고, 하나이지만 둘이다. 그 둘이 지향하는 바는 오로지 하나. 학생의 성장에 있기 때문이다. 학생의 성장이란 무엇일까? 교사의 지도가 없어도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삶을 살아가는 힘에 있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양은석 선생님이 가르친 학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실천한 프로젝트는 선생님 수업의 결과를 가리키는 것 같았다. 선생님을 통해 배운 배움의 방식을 자기 삶에 활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현장의 많은 선생님들이 이런 모습을 꿈꾸지 않을까? 자신이 가르쳐준 지식을 넘어서 지식을 대하는 태도를 이어가는 학생을 만나는 일을. 그 아이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배우고 또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며 사는 모습을. 프로젝트 수업이라는 도구로 아이들의 빛나는 성장을 꿈꾸며 준비하고 공부하고 실천하신 양은석 선생님의 기록은 그래서 널리 전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많은 아이들이 양은석 선생님의 학생들처럼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스스로 행복해 질 수 있는힘을 길러가기를 기원한다.? : 오랫동안 기다리던 책이 드디어! 오래전부터 꾸준히 프로젝트 수업을 시도한 양은석 선생님이 책을 준비한다는 이야기를 듣자마자 책이 나오기를 기다렸습니다. 드디어 책이 나왔네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과 갈등을 겪기도 하고, 익숙하지 않은 학습 방법에 짜증이 날 때도 있지만 활동에 몰입하다보면 어느 순간 반짝이는 학생들의 얼굴을 마주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마침내 결과물이 나오는 순간 그동안의 갈등이 고마움으로 바뀌고 서로를 격려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서 수업을 준비하느라 머리 아프게 고민했던 시간이 환희의 시간으로 바뀌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혼자보다 학년이 함께 하면 좋은 것이 프로젝트 수업이라 동 학년과 함께 수업을 준비할 때마다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 간절했습니다. 이런저런 이론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실천한 이야기들이 이론과 함께 잘 짜여있는 바로 이런 책. 덕분에 앞으로는 수업을 고민하는 시간이 한결 든든해질 것 같습니다.? : 프로젝트 수업의 진정한 고수! 양은석 선생님. 이 책에는 행복교실, PDC, 교수학습이론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의 전문가로서 학급에서 오랫동안 프로젝트 수업을 실행한 경험, 현장 선생님들의 수업을 보고 장기간 코칭 한 실력, 전국의 선생님들과 수업 교실 1년 과정을 운영하며 프로젝트 수업을 강의하고 조언한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을 차근차근 배워보고 싶은 분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 많은 선생님이 프로젝트 수업을 궁금해하고 공부하고 실천하지만 여전히 어려워합니다.
준비도 많이 해야 하고 챙겨야 할 것도 적지 않으니까요. 양은석 선생님과는 오랫동안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해왔고, 많은 선생님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하는 선생님들에게 어려운 것이 무엇인지, 프로젝트를 유지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이 책을 통해서 프로젝트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고,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를 참고해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 수업이 특기인 교사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