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최근 1년 동안 대한민국 사회뿐만이 아니라 세계에서 이슈가 되었던 내용들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이다. 이슈를 정리하는데 입장을 분명히 하지 않고 기존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의견들을 취합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렇게 되면 나만의 입장과 의견을 정리한다는 것을 다시 독자들에게 맡겨야 한다는 수고로움이 있다. 이에 이 책은 진보적 관점에서 이슈를 논하였다.

기존의 신문기사들과 사설들을 참고로 하였지만 그것들을 그대로 쓰지 않고 저자의 입장에서 재해석해서 정리해 놓았다. 집중분석으로 '삼성-엘리엇 분쟁', '환율전쟁', '그리스 사태', '밀양 송전탑 사건', '메르스 사태', '관피아', '국가의 전매산업'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표와 도표들을 십분 활용하여서 독자들이 한 눈에 쉽게 서술되는 내용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들 주요 이슈들에 대한 집중 분석을 토대로 하여 한 해 동안 사회가 관심을 집중했던 다양한 이슈들을 계속해서 체크한다. 여기에는 기업 윤리, 복지, 일본의 재무장, 팍스시니카, 테러리즘, 표현의 자유, 제노포비아, 사형제도, 연명진료 자기결정권, 직업 문제, 인문학적 소양, 사물인터넷, 융복합, 공유경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규환 (현 KBS이사)
: 살아간다는 것은 하루씩 역사를 기록해 가는 것이다
우리가 의식하든 못하든 우리의 일상은 끊임없이 새로운 사실들과 마주치게 되고 그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반복해 가고 있다. 그러니까 지구상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은 궁극적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든인류가 함께 기록해 가는 역사다. 다음 세대가 가야할 길을 가르쳐 주는 안내서를 쓰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역사주체로서의 자신을 인식하고 일상에 임하게 되면 어떠한 사실도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고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에 이르게 된다.
다큐멘터리의 정의에 대한 고전적인 정리 중의 하나가 '사실을 통해 진실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다. 사실은 그 현상 자체만으로 독자적인 의미나 가치를 지니기 어렵다. '사실'은 비록 거짓은 아닐지라도 천의 얼굴을 하고 있어서 관점에 따라 목적에 따라 진실과 멀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사실의 도움 없이 진실에 다가갈 길은 없다는 것이다. 매일 우리가 만나게 되는 사실들이 그래서 소중한 것이다.
이 책은 먼저 우리 모두가 이미 만났던 사실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리뷰하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진실찾기'를 안내하고 있다. '진실찾기'가 어려운 것은, 진실 스스로가 숨어 있어서가 아니라, 진실이 영원히 숨어 있기를 바라는 고도의 인위적인 은폐가 작동하고 있기 때문인 경우가 더 많다. 그 은폐가 성공하게 될 경우 공동체적 가치가 전도되고 역사는 부끄럽게 기록되게 된다. 그 모든 폐해를 후대에게 넘겨주게 된다. 자신과 전혀 무관한 것으로만 여겼던 사회적 이슈들이, 결국은 나와 내 약한 이웃들의 자유와 평화와 생존을 위협하는 폭력일 수 있다는 깨달음에 이르게 될 수도 있다. 건강한 눈과 정직한 마음으로 우리 공동체를 관찰할 수 있게 될 때,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건강한 역사지킴이'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진실을 대신 찾아주는 역할을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그 곳에 정확하게 이르는 길을 안내하고 있을 따름이다. 그리하여 독자가 앞으로 어떠한 환경에서 어떠한 사실과 맞딱뜨리게 되더라도, 이 안내서가 제시했던 '생각의 방식'을 기억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역사가 어디 지구와 국가만 독점하는 것이겠는가. 한 개인에게도 가족에게도 직장에게도 우리가 올바로 기록해야 할 역사가 있고 스스로 부끄럽지 않아야 할 자존감이 있는 것 아니겠는가.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어떠한 단기적 목표를 이루고난 뒤 버려도 좋을 단순한 처세 도구의 하나로 볼 수가 없다.
우리의 삶이 그리 여유롭지도 넉넉하지도 못할지언정 우리의 영혼은 보다 넓고 멀리 바라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그리고 이 책이 나보다 더 힘든 삶 속에 놓여진 이웃들이 내 일상 속으로 들어올 수 있는 새로운 문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최근작 :<가장 위대한 능력은 사랑입니다>,<인문학으로 깊이 읽는 이슈 2015~2016>,<함께 읽는 성서> … 총 17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