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미래관광연구회는 그동안 연구한 관광트렌드와 다년간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10개의 키워드를 이 책에 소개한다. 기존에 패러다임을 벗어나 기술의 발전과 사람들의 심리 소비패턴의 변화를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관광의 미래를 제시한다.
최근작 :<[큰글자책] 관광스타트업> ,<관광스타트업> ,<넥스트 투어리즘>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후,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의 호텔·관광경영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학장과 관광대학원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관광학과와 스마트관광원 교수로서 관광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서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관광 분야에서의 교육·연구경력과 관광스타트업을 창업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광산업의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작 :<넥스트 투어리즘> 소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산업연구실에서 시작해, Universal Studios Korea의 개발기획팀으로 스카우트 되었으며, 이후 관광개발 분야의 실무 현장에서 17년간 다양한 커리어를 쌓았다. 관광마케팅과 경제이론을 결합한 프레이밍 연구로 한국관광학회의 신진 연구자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현재는 관광분야 전문매거진인 Festival all과 Public Design Journal의 칼럼리스트로 활약하며, 농림부 농촌축제의 자문 컨설턴트로 10년간 활동하고 있다.
최근작 :<넥스트 투어리즘> 소개 :JW MARRIOTT 호텔 근무 후, 경희대학교 관광학과에서 호텔예약시스템 연구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스마트관광, 지역관광개발과 관련된 다수의 연구용역 및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최근작 :<넥스트 투어리즘> 소개 :경희대학교 관광학 석사 학위 취득 후, 스마트 관광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미래관광연구회의 일원으로서 관광트렌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숙박 플랫폼과 중저가 숙박시설 활성화 연구에 관심을 갖고 있다.
최근작 :<넥스트 투어리즘> 소개 :경희대학교 관광학 석사 학위 취득 후, 박사 졸업을 앞두고 있다. 현재는 관광연구원에서 관광트렌드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BK21 사업의 장학 연구생으로 관광과 ICT 융합형 혁신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관광산업 적용에 관심을 갖고 연구 중이다.
코로나 이후 가장 많은 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그중에도 가장 많은 타격을 받은 업종은 관광/여행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늘길이 닫히고 움직임이 제한되는 상황속에 100만이 넘는 업계 종사자들은 지금도 큰 어려움 안에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미래관광연구회(윤지환 교수, 이소윤, 김수정, 김영리, 이사희)는 그동안 연구한 관광트렌드와 다년간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10개의 키워드를 이 책에 소개합니다. 기존에 패러다임을 벗어나 기술의 발전과 사람들의 심리 소비패턴의 변화를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관광의 미래를 제시합니다.
이 책이 여행에 목말라있는 사람들과 관광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여행……
무엇보다 설레는 단어입니다.
여기가 아닌 그 곳으로 훌쩍 떠나는 것이 여행인 줄 알았고,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사람이 변해도 여행은 그냥 여행인 줄 알았습니다.
<혼자지만 불편하지 않아>
이제 여행은 변했습니다. 스마트 인프라가 발전함에 따라 혼자서 여행을 가더라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네비게이션을 통해 길을 찾을 수 있고, 스마트폰을 통해 숙식도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여행지에서 친구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혼자지만 외롭지 않고 불편하지 않은 여행이 된 것입니다.
<다양한 나를 찾아서>
생계와 일상에서 부딪혀 오는 관계에서 나 자신은 의도했든 그렇지 않았든, 하나의 이미지로 고착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고정된 관계에서 권태로움을 느끼는 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나를 벗어던질 수 있는 것이 여행입니다.
바다에서 서핑을 즐기고, 평소에 먹고 싶던 음식을 일부러 찾아다니고, 입고 싶었던 과감한 의상을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입어 볼 수 있는 것.
이것이 진정 힐링 여행이 아닐까요?
책에서는 나의 여러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합니다. 또 이런 방법들이 미래에 어떤 변신을 할지도 이야기하고 있으니, 다음 여행이 어떻게 펼쳐질지에 대한 기대감들로 나의 가슴이 꽉 채워지는 건 새삼스런 일이 아닙니다.
<결국 우리가 아닌 나의 여행>
여행은 더 이상 우리의 발도장을 찍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흔한 관광지가 아니라 내가 가보고 싶었던 곳에 깊게 들어가 느끼고, 맛보고, 경험하는, 그리고 나의 스트레스를 마이너스 시킬 수 있는 여백의 미를 추구하는 진짜 내 마음의 여행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무계획으로 떠나는 즉흥여행.
내 속도에 맞춰 살아보는 내 인생의 여행.
이 책은 이 시대의 여행이란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 모았다. 여행 가이드 사전>
나를 찾는 여행은 집에서도 가능해졌습니다. 여행이 더욱 똑똑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제 나와 같은 집콕이들도 안전하고 설렘이 가득한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여행 사전같은 이 책과 함께라면요. 지금 당장 몇시간을 여행갔다가 돌아와서 바로 출근도 가능합니다. 미래의 관광이 나를 그렇게 변하게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무 것도 필요없습니다. 나이도, 나의 상황도 상관없습니다. 그냥 뜨거운 가슴과 호기심만 있다면 언제든 떠날 수 있습니다.
이 책과 함께 미래 여행을 즐기실 준비 되셨나요? '나만의 여행 만들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