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들여온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고 다듬은 결과물이 아니라 실천적 연구 과정을 기록한 책이기에 더욱 소중하다. 기존 관점과 접근법들의 한계를 체감한 저자들은 ‘관점의 전환 없이는 평화로운 교실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을 읽는 선생님들은 당장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얻으려 하기보다는 (저자들이 그랬듯이) 기존 관점에 의존해 온 자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연구하고 실천하겠다는 자세를 갖길 바란다. 수도권에 계신 선생님들은 따사모의 문을 두드려 함께해 주시면 더욱 좋겠다.
여는 글 | 학교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 _김경욱
1부 평화교육 에세이
[인성교육의 전환]
평화로운 학급 운영과 자기우정 교육 _전소연
[화행과 시교육의 전환]
모든 아이들을 시인으로 만들자 _이선미
월간으로 상생 교육의 장 열기 _이선미
[놀이와 전통 계승의 전환]
평화로운 학급을 만드는 화목놀이 _이은영
학급의 약속과 나를 돌아보게 하는 공과격 _이은영
[생활지도와 교육연극의 전환]
지금은 공연 중: 부조리극 세상에서 평화극을 _오은정
[서사 교육의 전환]
학급의 평화 서사 만들기 _이혜미
학급 구성원이 모두 함께 만들어 가는 평화규칙 _이혜미
2부 교육 전환을 위한 일곱 가지 제안 _대표 집필 이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