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지휘계의 보석, 루돌프 켐페와 명첼리스트,트르톨리에가 조우하여 연주한 환상적 변주곡 돈 키호테는 R.쉬트라우스 특유의 재치와 유머가 번득이는 명연이다. 특히 켐페의 바통 아래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베를린 필의 명장한 색채가 무척이나 만족스럽다. 틸 오일렌슈피겔에서 투명한 관악 파트의 율동감은 가히 최고의 오케스트라와 지휘자의 마남을 즐기는 듯 하다.
1-1. Don Quixote Fantastische Variationen Uber Ein Thema Ritterlichen Charakters, Op.35
1-2. Till Eulenspiegels Lustige Streiche-symphonilsche Dichtung, Op.28
최근작 :<쇤베르그 : 정화된 밤 / R.슈트라우스 : 알프스 교향곡> ,<[블루레이] 쇤베르그 : 정화된 밤 / R.슈트라우스 : 알프스 교향곡> ,<Masterworks - 말러 & R.슈트라우스 합본 세트 (5DVD)> … 총 1328종 (모두보기) 소개 :교향곡, 교향시, 협주곡, 실내악, 오페라, 가곡 등 서양 고전음악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걸작을 남긴 대작곡가이자 지휘자이다. 1864년 독일 뮌헨에서 호른 연주자 프란츠 슈트라우스의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음악 교육을 받았다. 6세에 크리스마스 노래를 작곡하여 신동으로 불렸고, 11세에는 음악 이론과 작곡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아버지가 바그너에 반하는 입장이었기에 그의 작품을 접하지 못하다가 1874년 처음 만난 바그너 오페라에서 큰 감동을 받는다. 1882년 뮌헨대학교에 입학하여 철학과 예술사를 공부했다. 당대 최고 지휘자 중 한 사람인 한스 폰 뷜로의 보조 지휘자로 일하다가, 1885년에 뷜로의 후임으로 마이닝겐 궁정 극장의 음악 감독이 된 이후 많은 극장에서 지휘자로 활약했다. 교향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1896), 오페라 〈살로메〉(1905), 〈엘렉트라〉(1909), 〈장미의 기사〉(1911), 교향곡 〈가정 교향곡〉(1904), 〈알프스 교향곡〉(1915), 가곡 〈네 개의 마지막 노래〉(1948) 등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최근작 :<아날로그 컬렉터 - 브람스 : 교향곡 1, 3번 [한정 수량 단독 판매]> ,<크리스티앙 페라스 - 서거 40주년 기념 실황 에디션 [5CD]> ,<브루크너 : 교향곡 4번, 5번 [2CD]> … 총 207종 (모두보기) 소개 :독일의 드레스덴에서 가까운 니포이리츠에서 태어났다. 드레스덴의 음악고등학교에서 공부했는데, 입학 전에 이미 피아노, 바이올린, 오보에를 배워서 졸업 후인 1928년에는 도르트문트 오페라 극장 관현악단의 제1오보에 주자로서 2개월을 지냈다. 그 후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관현악단의 제1오보에 주자가 되었는데, 여기에서 오보에 주자로서의 명성을 크게 높였다,
1935년 라이프치히 오페라 극장에서 로르칭의 [밀렵자]를 지휘함으로써 지휘자로서 데뷔하였다. 그 결과 켐페는 이 오페라 극장의 연습 지휘자로 채용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오보에 주자로서 실내악의 활동도 계속하였다. 1942년에 병역에 복무하게 되었는데, 그 재능이 인정되어 가끔씩 켐니츠(현재 카를마르크스 슈타트)의 오페라 극장의 일을 도왔다. 1945년 제대 후는 이 오페라 극장의 음악 감독으로 취임하여 1948년까지 재임했다. 이어서 바이마르의 오페라 극장에서 지휘를 하였고, 1949년부터 1952년까지 드레스덴의 음악 총감독으로 활동하였다.
그동안의 1951년과 1952년에 빈 국립 오페라 극장을 지휘한 것이 켐페의 이름을 일약 국제적인 것이 되게 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켐페는 1952년에서 1955년까지 솔티의 후임으로서 바이에른 국립오페라 극장의 음악 총감독이 되었다. 동시에 구미 각 도시와 음악제에서 객원 지휘를 하기 되었으나, 1955년부터 1년간 병으로 지휘계에서 멀어졌다. 1953년에는 코벤트가든 왕립오페라 극장에, 1955년에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에 데뷔하였는데, 특히 영국에서 지휘할 기회가 현저하게 많아졌다.
켐페는 1960년 바이로이트 음악제에 처음으로 등장하였고, 또 비첨의 요청을 받아 로열 필하모니의 공동 지휘자가 되었다. 1961년 비첨이 사망한 후에는 이 악단의 수석 지휘자로 취임하였고, 더욱이 1963년부터 그의 사의에도 불구하고 이 오케스트라의 예술 감독이 되었다. 그리고 1970년부터는 종신 지휘자의 칭호를 받게 되었지만 1975년 7월 이 오케스트라의자리를 사임하였다. 또 이와 병행하여 1965년에서 1972년까지 취리히 톤할레 관현악단, 1967년부터는 뮌헨 필하모니의 음악 감독도 겸임하였다. 그리고 1975년 9월부터는 BBC 교향악단의 수석 지휘자로 영입되었다. 이러한 다망한 지휘 활동이 병약한 켐페의 생애를 단축시키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켐페는 귀가 좋은 지휘자로서 정평이 있으며, 견실한 리듬과 프레이징으로 음악을 진행시켰다. 특히 19세기의 독일 음악에 정평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바그너와 R.슈트라우스의 해석에 있어서는 많은 지지자를 얻고 있다. 그리고 바이에른 주, 취리히 시, 뮌헨 시 등으로부터 메달 또는 훈장을 받았다.
대표적인 레코드는 R.슈트라우스의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와 바그너의 [로엔그린](이상 에인절)을 들 수 있는데, 모두 제1급의 가수를 기용하였으며 알맞은 긴장과 서정을 교체시키고 있다.
최근작 :<아날로그 컬렉터 - 브람스 : 교향곡 1, 3번 [한정 수량 단독 판매]> ,<크리스티앙 페라스 - 서거 40주년 기념 실황 에디션 [5CD]> ,<브루크너 : 교향곡 4번, 5번 [2CD]> … 총 207종 (모두보기) 소개 :독일의 드레스덴에서 가까운 니포이리츠에서 태어났다. 드레스덴의 음악고등학교에서 공부했는데, 입학 전에 이미 피아노, 바이올린, 오보에를 배워서 졸업 후인 1928년에는 도르트문트 오페라 극장 관현악단의 제1오보에 주자로서 2개월을 지냈다. 그 후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관현악단의 제1오보에 주자가 되었는데, 여기에서 오보에 주자로서의 명성을 크게 높였다,
1935년 라이프치히 오페라 극장에서 로르칭의 [밀렵자]를 지휘함으로써 지휘자로서 데뷔하였다. 그 결과 켐페는 이 오페라 극장의 연습 지휘자로 채용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오보에 주자로서 실내악의 활동도 계속하였다. 1942년에 병역에 복무하게 되었는데, 그 재능이 인정되어 가끔씩 켐니츠(현재 카를마르크스 슈타트)의 오페라 극장의 일을 도왔다. 1945년 제대 후는 이 오페라 극장의 음악 감독으로 취임하여 1948년까지 재임했다. 이어서 바이마르의 오페라 극장에서 지휘를 하였고, 1949년부터 1952년까지 드레스덴의 음악 총감독으로 활동하였다.
그동안의 1951년과 1952년에 빈 국립 오페라 극장을 지휘한 것이 켐페의 이름을 일약 국제적인 것이 되게 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켐페는 1952년에서 1955년까지 솔티의 후임으로서 바이에른 국립오페라 극장의 음악 총감독이 되었다. 동시에 구미 각 도시와 음악제에서 객원 지휘를 하기 되었으나, 1955년부터 1년간 병으로 지휘계에서 멀어졌다. 1953년에는 코벤트가든 왕립오페라 극장에, 1955년에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에 데뷔하였는데, 특히 영국에서 지휘할 기회가 현저하게 많아졌다.
켐페는 1960년 바이로이트 음악제에 처음으로 등장하였고, 또 비첨의 요청을 받아 로열 필하모니의 공동 지휘자가 되었다. 1961년 비첨이 사망한 후에는 이 악단의 수석 지휘자로 취임하였고, 더욱이 1963년부터 그의 사의에도 불구하고 이 오케스트라의 예술 감독이 되었다. 그리고 1970년부터는 종신 지휘자의 칭호를 받게 되었지만 1975년 7월 이 오케스트라의자리를 사임하였다. 또 이와 병행하여 1965년에서 1972년까지 취리히 톤할레 관현악단, 1967년부터는 뮌헨 필하모니의 음악 감독도 겸임하였다. 그리고 1975년 9월부터는 BBC 교향악단의 수석 지휘자로 영입되었다. 이러한 다망한 지휘 활동이 병약한 켐페의 생애를 단축시키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켐페는 귀가 좋은 지휘자로서 정평이 있으며, 견실한 리듬과 프레이징으로 음악을 진행시켰다. 특히 19세기의 독일 음악에 정평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바그너와 R.슈트라우스의 해석에 있어서는 많은 지지자를 얻고 있다. 그리고 바이에른 주, 취리히 시, 뮌헨 시 등으로부터 메달 또는 훈장을 받았다.
대표적인 레코드는 R.슈트라우스의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와 바그너의 [로엔그린](이상 에인절)을 들 수 있는데, 모두 제1급의 가수를 기용하였으며 알맞은 긴장과 서정을 교체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