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의 장엄함에 슈베르트만의 주관적 낭만주의가 융합된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사곡 E플랫 장조는 19세기 교회음악의 일대 걸작인만큼 좋은 연주가 많지만 2008년 4월 26일, 거장 찰스 매케라스가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와의 늦은(!) 데뷔 연주회(드레스덴 성모교회)를 담은 이 음반은 탁월한 연주와 기념비적인 성격이 결합된 인상적인 음반이다. 매케라스는 18세기에 쓰였던 좁은 구멍의 트럼본을 도입해서 빠른 합창 패시지에서 민첩한 음향을 더했으며, 슈타츠카펠레 드레스덴 특유의 중후하고 어두운 음색을 이용해서 슈베르트가 작곡한 최후의 오케스트라 작품인 이 미사곡에 드리워진 숙명적인 비극성을 드러냈다. 노거장의 혜안이 돋보이는 뛰어난 음반이다.
Mackerras conducts Schubert & Mozart
Recorded in the Frauenkirche in Dresden
Genia Kuhmeier (soprano), Christa Mayer (alto), Timothy Robinson (tenor), Oliver Ringelhahn (tenor II) & Matthew Rose (bass)
Choir of State Opera Dresden & Staatskapelle Dresden, Sir Charles Mackerras
1-1. Schubert : Mass No. 6 in E flat major, D950 (1-12)
1-2. Mozart : Vesperae solemnes de confessore in C, K339 (1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