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1 이론편 영유아 미술교육의 기초
제1장 미술에 대한 이해
1. 미술의 본질
1) 미술과 심미성
2) 미술과 창의성
2. 미적 요소와 원리
1) 미적 요소
2) 미적 원리
3) 미적 요소 및 원리에 대한 탐색활동의 가치
제2장 영유아 미술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영유아 미술교육의 개념
2. 영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3. 미술교육이 영유아의 전인발달에 미치는 영향
1) 미술과 창의성 발달
2) 미술과 심미성 발달
3) 미술과 사회성 발달
4) 미술과 정서 발달
5) 미술과 언어 발달
6) 미술과 인지 발달
7) 미술과 신체 발달
8) 미술과 뇌 발달
제3장 영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 및 접근
1. 성숙주의 이론
2. 인지발달 이론
3. 정신분석 이론
4. 지각 이론
5. 뇌 과학적 접근
6. 다중지능 이론
제4장 영유아의 미적 표현 능력의 발달
1. 영유아의 평면 표현 능력의 발달
1) 로웬필드의 평면 표현 능력 발달 단계
2) 켈로그의 평면 표현 능력 발달 단계
2. 영유아의 입체 표현 능력의 발달
1) 탐색적 유희기(0~4세)
2) 평면적 상징기(4~8세)
제5장 우리나라 국가수준의 영유아 미술교육 과정
1. 만 0~2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 미술교육 과정
1) 만 0~1세 영아 미술교육 과정의 목적과 내용
2) 만 2세 영아 미술교육 과정의 목적과 내용
2. 만 3~5세 누리과정에서의 유아 미술교육
1) 만 3~5세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 목적
2) 만 3~5세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 내용
제6장 영유아 미술교육 과정
1. 영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2. 영유아 미술교육의 내용
3. 영유아 미술교육의 방법
1) 영유아 미술교육 방법에 대한 접근
2) 영유아의 미술활동 참여를 돕는 교수-학습 방법
3) 영유아의 미술활동을 위한 매체와 재료
4) 영유아를 위한 미술재료 제공 시 교사의 역할
5) 영유아의 미술활동의 유형
4. 영유아 미술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미술교육을 위한 공간구성
2) 영아(만 2세)를 위한 환경구성
3) 유아(만 3~5세)를 위한 환경구성
4) 유아 미술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그림책
5. 영유아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미술교육 환경구성자로서의 역할
2) 미술교육 촉진자로서의 역할
3) 미술활동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미술활동 계획자로서의 역할
5) 미술활동 관찰자로서의 역할
6) 미술교육 평가자로서의 역할
6. 영유아 미술교육 평가
1) 영유아 미술교육 평가의 방향과 목적
2) 영유아 미술교육 평가의 내용
3) 영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평가방법
제7장 영유아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1. 통합적 접근의 개념
2. 통합적 접근의 운영
1) 생활주제 중심의 학문적 교과 영역 간 통합
2) 미술과 예술영역 관련 교과 간 통합
3) 미술교육 내용영역 간 통합
제8장 영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접근법 및 프로그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학문 기초 미술교육 프로그램
3. 유아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제9장 영유아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Part 2 실제편 영유아 미술교육 활동의 실제
제10장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만 0~2세 영아를 위한 주제별 미술교육 활동
1. 만 0세 영아를 위한 주제별 미술교육 활동
2. 만 1세 영아를 위한 주제별 미술교육 활동
3. 만 2세 영아를 위한 주제별 미술교육 활동
제11장 누리과정에 기초한 만 3~5세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 활동
1. 만 3세 유아를 위한 생활주제별 미술교육 활동
2. 만 4세 유아를 위한 생활주제별 미술교육 활동
3. 만 5세 유아를 위한 생활주제별 미술교육 활동
부록
우리나라의 미술관과 박물관
다중지능검사(Multiple Intelligences Survey)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기출 문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