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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람강기 프로젝트 8권. 일부에서는 누가 얼마를 벌었고, 어떻게 벌었는지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천박하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이야기를 하더라도 대개는 '카더라'식 정보에 불과하다. 일본 출판계도 마찬가지였는데, 2015년 미스터리 소설가 모리 히로시가 그간의 금기를 깨고 작가로 살아 온 19년 동안의 수입을 낱낱이 밝혀 화제를 모았다.

모리 히로시는 1996년 <모든 것이 F가 된다>로 데뷔한 이래, 19년간 총 278권의 책을 썼고 총판매부수는 1,400만 부에 달한다. 책을 통해 얻은 총수입은 15억 엔, 한화로 환산하면 약 155억 원이다. 여기에 <작가의 수지>에서 밝힌 대로 인터뷰와 강연,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될 때 추가되는 액수 등을 고려하면 이를 훨씬 웃돌 것이다.

미스터리라는 마이너 장르의 작가가 어떻게 이만한 성과를 낼 수 있었을까? 모리 히로시는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데이터로 제시하며, 작가가 글을 얼마에 팔 수 있는지, 작가라는 이름으로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대외활동에는 뭐가 있는지, 작품을 위해 투자를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이야기한다.

첫문장
작가는 글을 팔아 보수를 얻는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7년 1월 12일자

최근작 :<독서의 가치>,<비관하는 힘>,<생각의 보폭> … 총 366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 총 175종 (모두보기)
소개 :

북스피어   
최근작 :<청과 부동명왕>,<활자 잔혹극>,<도쿄 사기꾼들>등 총 98종
대표분야 :추리/미스터리소설 5위 (브랜드 지수 427,317점), 일본소설 10위 (브랜드 지수 358,713점), 과학소설(SF) 19위 (브랜드 지수 30,124점)
추천도서 :<신이 없는 달>
(1) 열두 달(月)에 얽힌 열두 가지 이야기(說)를 담았다. (2) 그중 ‘신이 없는 달’이란 ‘손 없는 날’과 비슷한 의미로 (3) 이 이야기에는 항상 신이 없는 달인 10월에만 도둑질하는 이가 등장하는데 (4) 그 이유란 눈물+콧물 없이는 차마 듣기 힘든 사연이었던 것이다. (5) 애잔+아련+코믹+미스테리적 구성에다가 분량 또한 양호하여 (6) 천고마비용 책을 찾는 형제자매님들에게 권하는 바 (7) 감히 미야베 미유키 시대소설의 정수라 하겠다.
- 김홍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