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독서를 안 하니 수능이 어려울 수밖에 | 4
제1부 | 입시의 향방을 가르는 독서, 대책은 무엇인가?
1. 왜 1등과 2등이 국어 때문에 갈릴까? | 17
국어가 결정적인 변수로 떠오른 수능 시험 | 18
공부의 기본과 핵심 | 19
기본은 변하지 않지만 핵심은 변한다 | 20
국어 공부의 본질은 무엇인가 | 22
국어가 어려워진 이유 | 24
정시를 확대하는데 수능이 쉬워질 수 있을까? | 31
2. 수시를 준비했는데 정시를 선택해야 할까? | 34
대학 입시제도의 불편한 현실 | 35
대학이 일자리를 좌우한다 | 37
정시 비중이 확대되는 대입제도 | 38
수시와 정시를 종합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 42
3. 왜 소문난 독서법이 우리 아이에게는 안 통할까? | 46
잘못된 방법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문제 | 47
의도적인 연습이 실력을 향상시킨다 | 49
책을 깊이 읽도록 만드는 의도적인 독서 연습 | 51
슬로리딩은 정독(精?)이 아니라 정다독(精多?) | 53
넓고 깊은 독서가 필요한 수능시험 | 55
4. 책이라면 거들떠보지도 않는 우리 아이, 어떻게 읽혀야 할까? | 60
지적 호기심을 일깨워야 책이 좋아진다 | 61
독서광과 우등생은 부모가 만드는가? | 64
검색엔진 같은 뇌의 학습 원리 | 65
노력에 따라 발달 가능한 뇌 | 69
뇌의 발달 정도가 사람마다 다른 이유 | 72
레고 조립으로 알아보는 뇌의 학습 프로세스 | 74
독서는 정리, 토론, 창의, 배경지식의 융합 과정이다 | 77
무턱대고 읽는다고 독서력이 늘지 않는다 | 80
2020년부터 적용되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 어떻게 달라지나 | 82
5. 많이 읽는데도 국어도 못하고 서술형 시험에도 약한 아이, 무엇이 문제일까? | 89
학습의 불균형이 문제 | 90
뇌를 폭넓게 사용하는 융합 과정 | 93
과거에서 미래로 전환 | 95
외부에서 내부로 전환 | 97
학습권의 전환 | 99
6. 어릴 때부터 읽은 책이 수능 지문으로 출제되었는데, 왜 어렵게만 느껴질까? | 103
생각덩어리를 발달시키기 위해 | 104
어릴 적 읽은 책을 생각덩어리로 만드는 맥락의 힘 | 106
생각덩어리의 방해 요소 1, 쉽게 얻은 정보 | 109
생각덩어리의 방해 요소 2, 형제자매와의 비교 | 113
생각덩어리의 방해 요소 3, 토론수업 멤버들 | 115
제2부 | 유아·초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법
7. 공부 뿌리를 심는 발달단계별 독서법 | 127
발달단계별 독서법 | 129
발달단계를 무시한 독서의 문제점 | 132
단계별 독서능력 점검 | 134
독서는 저자와 독자의 상호활동 | 138
독서 습관이 필요한 이유 | 140
독서를 시작하게 만드는 원동력 | 141
8. 유아를 위한 독서법 | 146
독서의 흥미를 높이는 독서 전·중·후 활동 | 148
독서 전·중·후 활동 실천하기 | 152
자녀 성별에 따른 독서법은 따로 있다고? | 154
책을 언제까지 읽어줘야 할까? | 156
수상작보다 아이 관심사에 맞는 책이 먼저 | 158
9. 초등 저학년을 위한 독서법 | 161
이상 현상이 발생하는 초등 저학년 | 162
흥미 위주 독서의 문제점 | 164
아홉 살에게는 버거운 『아홉 살 인생』 | 166
상상력이 발달하는 1학년 | 168
지적 호기심이 왕성해지고 개인차가 커지는 2학년 | 170
관심사가 다양해지고 구체화되는 3학년 | 173
3학년이라면 고전 읽기를 시도할 시기 | 176
10. 초등 고학년을 위한 독서법 | 181
창의융합형 인재의 필수조건인 상상력을 갖추기 위해 | 182
초등 고학년은 지적 호기심이 증가하는 시기 | 183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이 필요한 시기 | 185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아야 하는 4학년 | 186
5학년이라면 책의 앞뒤 여백을 활용하자 | 188
5학년을 위한 역사책 독서법 | 190
6학년을 위한 4가지 독서방법 | 194
잘못된 속독 습관 바로잡기 | 199
최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독서의 기술 | 201
제3부 | 중·고등학생을 위한 창의융합독서법
11. 독서력 업그레이드를 위한 창의융합독서법 | 207
생각은 관찰, 통찰, 성찰의 과정을 거친다 | 208
창의력을 높이는 다섯 가지 방법 | 209
창의융합독서의 원리 | 213
몰라도 일단 끝까지 읽는 통독이 필요하다 | 214
독서의 영원한 페이스메이커인 필사를 활용해야 | 219
읽은 책을 제대로 정리하는 독서기록 | 224
몰라보게 향상되는 8가지 글쓰기 요령 | 225
12. 구조를 파악하는 창작도서 읽기 | 231
올바른 창작도서 읽기가 필요한 이유 | 232
독서의 계기와 동기를 만들어라 | 237
무엇이든 처음이 어렵다 | 239
열린 틈(aperture)이 있는 책이 좋다 | 240
책의 구조를 이해하면 술술 읽힌다 | 242
생각의 폭을 넓히는 독서토론을 시도해 보자 | 246
<중·고등학생을 위한 창작도서 필독 20권 해설> | 263
13. 저자와 소통하는 정보도서 읽기 | 273
정보도서의 카테고리를 넓혀라 | 274
중학생이라면 정보도서의 비중을 높이자 | 276
목차와 문장 구성을 꼼꼼히 파악하라 | 279
질문하며 읽는 4단계 독서법 | 283
저자와 소통하며 읽기 | 285
창의융합독서법을 실전에 활용하기 | 294
<중·고등학생을 위한 정보도서 필독 20권 해설> | 299
제4부 | 수능 지문이 만만해지는 첨삭지도
14. 어떤 책들이 수능 지문으로 자주 출제될까? | 311
수능 국어는 어떻게 출제될까? | 312
15. 수능 지문이 만만해지는 추천도서 읽기 | 354
맺음말 대치동 15년을 돌아보며 | 366
주석 |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