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강남점] 서가 단면도
(0)

두 교사의 삶과 수업, 그들이 마주한 학생과 교실, 그리고 학교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이야기를 담았다. 책 속에서 학생들의 배움은 인지적 지식의 앙상함을 넘어서 정서적 공감과 연대의 풍부함에 닻을 내린다. 학생들의 배움터는 학교라는 좁은 울타리를 넘어선다. 푸르고 아픈 역사를 간직한 제주도의 수많은 역사적 현장이 배움의 현장이다. 지역 사회라는 배움이 가능한 토양 위에서 출발한 배움은 일본의 위안부 협정, 베트남 참전의 참상과 같은 동아시아와 지구적 차원의 시야로 확대된다.

그 과정에서 사회과라는 교과의 좁은 벽을 넘어 학생들은 역할극 하기, 시 쓰기, 만화 그리기 등의 범교과적 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학생들이 경험하는 평가 또한 변별을 위한 평가가 아니다. 배움과 성장을 위한 자극이 될 수 있는 평가이다. 때로는 공감이, 때로는 감성이 살아나는 이 수업의 실천을 읽으면서 교사의 성장이야말로 학생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증하는 증표임을 다시 확인하게 될 것이다.

서문_교육의 본질에 다가서다
추천사_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학교의 밝은 미래를 그리며

<1부> 교사는 흔들리며 피는 꽃처럼 성장한다

1장. 홍탁 쌤 이야기
1. 여기는 중학교야/ 2. 서로에게 스미다/ 3. 흔들리며 피는 수업에서 성장하다/ 4. 책에서 수업의 길을 묻다/ 5. 초저녁, 방문객을 맞이할 시간/ 6. 시작은 학생의 질문이었다/ 7. 교육과정 문해력을 맛보다/ 8. 예비 사회과 교사라는 거울로 나를 보다/ 9. 지역을 학습하다/ 10. 정성을 다해야 한다

2장. 영아 쌤 이야기
1. 메뚜기도 한철이다/ 2. 육아 고립이 나에게 준 선물/ 3. 수업 공부를 시작하다/ 4. 수업 색깔을 찾다/ 5. 수업 철학이 생기다/ 6. 수업은 고단함의 연속이다/ 7. 모두가 모두에게 배우다/ 8. 교사, 지식을 비우고 역량을 채우다/ 9. 그렇게 시작된 첫 강의/ 10. 교사, 교사에 대한 꿈이 있습니까?

<2부> 주제가 살아 있는 공감 수업

1장. 박정희 시대는 살아 있는 과거이다
1. 민주주의가 관통하는 한국 현대사 수업/ 2. 박정희 시대는 살아 있는 과거이다/ 3. 박정희와 5·16을 기억하다/ 4. 소름 돋는 평행이론/ 5. 교과서 속 베트남 전쟁의 기억을 뛰어넘다/ 6. ‘베트남 피에타’와 ‘비설(飛雪)’로 타인의 아픔을 바라보다/ 7. 베트남 전쟁과 제주4·3사건 그리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8. 교과서 밖으로 평화 기행을 가다

2장.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재협상 수업
1. 평화교육으로 과거사를 다루다/ 2. 왜 일본은 사과하지 않는가?/ 3. 전후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은 왜 수정되었는가?/ 4. 2015년 한일 외교 장관 회담 공동 기자회견문 들여다보기/ 5. 반쪽짜리 재협상 시뮬레이션 수업/ 6. 국제 합의를 민주적으로 통제하기/ 7. 나비의 작은 날갯짓을 더하다

3장. 정치 참여 수업

첫문장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학부 시절, 시회과의 매력에 푹 빠져 있던 나는 사회과를 잘 가르치는 교과 전문가가 되고 싶었다.

최근작 :<제주교육론>,<주제와 감수성이 살아나는 공감 수업>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학 력 제주대학교 사회교육과 박사과정 재학
현 직 귀일중학교 교사
연구분야 사회과교육, 마을교육
주요저서
공감수업(맘에드림, 2018)
최근작 :<아무튼 남고>,<그림책으로 만난 어린이 세계>,<주제와 감수성이 살아나는 공감 수업>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오현고등학교 사회 교사. 청소년과 노동, 생태 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십 대들의 문해력에 대해 재밌게 연구하고 있는 독립 연구자이다. 특히, 지적 재미와 의미가 어떻게 자발성과 심층성으로 이어지는지를 살피고 있다.
《주제와 감수성이 살아나는 공감 수업》, 《그림책으로 만난 어린이 세계》를 썼다.
* 인스타그램: @young.a_k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