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전시청역점] 서가 단면도
(0)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인류학자이며 사회학자인 브뤼노 라투르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지식인이다. 그는 현재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저자 가운데 한 사람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사상가 브뤼노 라투르를 알기 쉽게 소개한다. 과학 실험실에서 벌어지는 실천을 연구하는 인류학자로서, 근대성의 숨겨진 비밀을 밝히는 철학자로서, 과학과 정치가 얽히고설키는 지점을 보여주는 사회학자로서 라투르가 보여주는 다양한 모습을 잘 정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유전자 조작 기술, 인공지능 등 그 어느 때보다 위험천만한 ‘하이브리드’들과 대면하고 그들과 공존해야 하는 우리들에게 자연과 사회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라투르의 사상은 흥미로운 질문과 답변을 제공해준다.

머리말

1장 브뤼노 라투르의 하이브리드 세계
프롤로그: “당신은 실재의 존재를 믿습니까?” / 브뤼노 라투르라는 행위자-연결망 / 브뤼노 라투르의 학문적 전기 / 라투르의 주제적 축: “사실은 제조된다” / 라투르의 존재론-형이상학적 축: 과정, 내재성, 매개 / 라투르 저작의 네 가지 궤적 / 라투르 수용에서 이 책의 위치 / 독자들을 위한 안내

2장 과학인류학
실험실 연구의 배경 / 사실의 생산 공장으로서 실험실 / 기입장치 / 논문, 진술 유형, 실험실들 간의 경쟁 / 실험실 외부: 기계, 동맹, “간계” / 전 세계적 테크노사이언스 / 행위자-연결망 이론 / 요약: 새로운 기원 이야기

3장 근대성의 철학
책의 방법: 인류학, 헌법 은유, 사고실험 / 근대 헌법의 궤적에서 / 홉스 대 보일: 근대 헌법의 기원 / 근대 헌법의 역동성 / 근대적 비판의 수행 / 우리는 결코 근대인이었던 적이 없다 / 급진적인 결론들 / 사물의 의회 / 요약과 토론

4장 정치생태학
들어가는 글: 새로운 정치생태학을 향하여 / 정치적 인식론과 이중의 대표 / 인식론에서 절합으로: 순환하는 사실들 / 현실정치에서 사물정치로: 객체지향적 민주주의 / 근대화할 것인가, 생태화할 것인가? / 비근대 헌법: 좋은 공동세계 / 사물의 의회 건설현장 / 결론: 생태학, 과학, 민주주의 사이에서

5장 결합의 사회학
들어가기: 라투르의 사회학적 양면성 / 사회에서 집합체로 / “사회는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으며 오히려 설명되어야 한다” / 테크노 탐정으로서 사회학자 라투르 / 사회적 질서: 상호주관성에서 상호객관성으로 / 언명 체제: 법과 종교적 상징의 객관성 / 국지화와 세계화: 사회적 삶의 상이한 규모들 / 결론: 사회학의 쳇바퀴에서의 라투르

6장 결론: 브뤼노 라투르의 계몽의 기획
라투르: 현대 세계의 사상가 / 탈사회적, 세계화된, 경합되는 세계? / 라투르의 지적 기획에서의 이동들 / 라투르는 비판적 계몽의 기획을 갖는가? / 해석적 전략: “당신은 비근대성을 믿습니까?”

첫문장
1996년 6월 어느 더운 오후, 브라질 라우데자네이루 근교 테레조폴리스라는 열대 산악지대의 호숫가에서 중년의 서양 남성 두 명이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7년 5월 25일자
 -  동아일보 2017년 5월 27일자 '새로 나왔어요'

최근작 :<처음 읽는 브뤼노 라투르>
소개 :코펜하겐 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코펜하겐 대학교에서 사회이론과 환경사회학을 전공했고 덴마크 국립환경연구소에서 근무했다. '과학, 전문가, 사회에 관한 사회학 연구 센터'(CEVES)의 공동 창립자이자 소장이기도 하다. 주요 연구 주제는 글로벌 환경정치의 상황 속에서 과학이 수행하는 지식정치로서, 특히 일본의 포경을 둘러싼 오랜 갈등 속에서 벌어지는 지식정치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최근작 :<처음 읽는 브뤼노 라투르>
소개 :올보르 대학교 교육철학과 교수. 코펜하겐 대학교에서 심리학과 과학기술학(STS)을 전공했고 덴마크 최초의 STS 학회인 '덴마크 과학기술학회'(DASTS)의 회장을 역임했다. 기술 개발과 디자인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관한 현장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적, 물질적 배치의 문제를 탐구하고 있다. 현재 연구 중인 프로젝트는 사용자 주도 혁신과 공적 지식 논쟁에 관한 디지털 지도 그리기다. 공저서로 『신경제 시대의 정체성』 『사용자 주도의 새로운 생산』 등이 있다.
최근작 :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성균관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정치외교학을 공부했고 카이스트 대학원에서 과학저널리즘을 전공했다. 코리아헤럴드 편집국장을 역임했으며 연합뉴스에서 근무했다. 브뤼노 라투르의 사상에서 깊은 감화를 받은 뒤로 그의 책을 꾸준히 번역하고 있다. 대표 역서로 『처음 읽는 브뤼노 라투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