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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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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그리는 건축가 오기사가 살고 걷고 숨 쉬며 사랑하는 도시 대한민국 서울의 건축과 지문, 도시와 사랑, 삶에 관한 이야기. 서울은 오기사가 태어나고 자란 곳이다. 지구 곳곳을 방랑하기를 즐겨 하는 그이지만 결국 다시 찾아오는 종착지는 늘 고향 서울이었다. 이 책은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의 섬세한 지문을 오기사 특유의 감성과 시선을 담아 8가지 키워드로 읽어 낸다.

자신의 건축 설계 사무실이 있는 신사동 가로수 길과 시끌벅적한 종로 거리에서부터 청와대, 국회의사당, 서울 광장, 한강의 다리들, 고궁과 미술관, 일상적인 공간 아파트에 이르기까지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에 사는 이들의 터전을 '건축'과 '도시'라는 프레임 속에서 새롭게 그려냈다.

서울에 관한 다소 불편한 진실에서부터 무분별한 도시 개발에 관한 건축가로서의 애정 어린 걱정, 그리고 서울에서 살아가는 이로서의 삶과 사랑에 이르기까지 저자가 담아내는 서울이라는 도시의 문양은 각양각색이고 다채롭다. 때론 느슨하게, 때론 엄격하게 그러나 결국 사랑할 수밖에 없는 도시 서울. 건축가 오기사가 보는 도시 서울은 흔적과 장소, 집합, 기호, 상징, 미학, 기억 그리고 상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모습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지난 추억을 닮아 있다.

승효상 (건축가, 이로재 대표)
: 오영욱의 명쾌한 그림을 볼 때마다 나는 이탈로 칼비노가 쓴 『보이지 않는 도시들』을 늘 생각하곤 했다. 재기 넘치는 그의 그림 속에서 도시의 일상이 주는 아름다움을 조우하기 때문이었는데, 이제 그가 글로도 도시의 일상을 그렸다. 특히 우리의 서울에 대한 그의 섬세한 시선이 그림만큼 아름다운데, 그 이유가 이 젊은 건축가는 누구보다 서울을 사랑하기 때문임을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알게 되었다.
정재은 (『말하는 건축가』『고양이를 부탁해』감독)
: 오랜 여행에서 돌아온 오기사가 자신의 집에 나를 초대한다. 여행에서 보고 들은 이야기에 과장을 더하지 않았던 그가 이제는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거대 도시 서울에 대한 마음의 온도를 전해준다. 오기사의 체온을 생각해본다. 서울을 대하는 그의 체온은 약간은 따뜻하고 어느 정도 관조적이고 어느 정도 무심하고 한편 냉정하다. 오기사의 서울에 대한 체온은 온도를 잴 때마다 달라지는 서울의 모습을 닮았다. 서울이 표준체온을 말하기 힘든 도시임을 그는 잘 알고 있으리라. 그래도! 서울을 좋아하기로 정한 오기사가 보여주는 서울에 대한 이야기들은 마치 오랜 친구를 마지막 연인으로 결정한 친구의 단단한 고백 같아 기쁘게 축원해주고 싶다.
구본준 (한겨레 대중문화팀장, 건축칼럼니스트)
: 어느 날부터인가 오기사는 조용히 내 주위를 포위해왔다. 빨간 모자를 쓴 슬픈 듯 귀여운 듯 묘한 캐릭터가 여기저기서 보이기 시작하더니, 주변 사람들이 하나 둘씩 그의 팬이 되기 시작했다. 문득 궁금해져 그의 책을 읽어보니 알 수 있었다. 왜 이 빨간 모자 청년이 사람들을 잡아끄는지. 그리고 질투심에 사로잡히게 됐다. 오기사가 나보다 젊고, 잘 생기고, 그림도 잘 그리는 것이야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니 그저 부러울 뿐이었다. 하지만 글로 먹고 사는 나보다 글을 훨씬 더 잘 쓰니 이 어찌 샘이 나지 않겠는가. 그러나 그의 책을 읽고 나면 어느새 그런 투정은 사라지고 매번 그의 팬으로 감탄하게 된다. 그의 부드럽고 섬세한 눈길 때문이다. 어느 작가는 자기가 사는 도시를 좋아하지 않을 때 우리는 불행해진다고 했다. 오기사는 우리에게 서울을 사랑하는 법을, 그래서 행복해지는 비결을 가르쳐준다. 옥의 티로 알았던 건물이 티의 옥일 수 있다고 뒤통수를 때리고, 제멋대로처럼 보이는 다세대 주택에도 도시의 법칙이 숨어 있음을 일깨워준다. 결코 목청 높이는 법 없이 조용히 펼쳐놓는 그 이야기를 읽고 나면 어느새 서울이 달라 보인다. 그의 말처럼 분명 서울은 그래도 좋아할 만한 도시다. 아는 만큼 사랑하게 되는 도시로 서울만 한 곳도 없을 것이다. 많은 분들이 이 책으로 오래된 친구 서울을 재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 건축가들의 책이 많다. 승효상 민현식 김봉렬 같은 중진그룹은 물론 임형남 황두진 함성호 서현처럼 중견급 건축가들도 글을 곧잘 쓴다. 그리고 서점에서 잘 팔린다. 이들의 책이 읽히는 이유는 시각의 개방성 때문이라고 본다. 그들은 인간과 자연, 기술과 예술을 두루 다룬다. 집을 공부하면서 철학적 소양을, 아름다움을 추구하면서 예술가적 감각을, 그리고 직업으로서의 공간을 구축하면서 공학적 지식을 쌓았다. 그런 과정을 통해 종합적 사고력이 축적되고 인문과 과학이 결합된 그들의 이야기가 요즘 같은 통섭 혹은 융합의 시대와 곧잘 어울리는 것이다. 이 책을 쓴 오영욱도 그렇다. 책날개에 소소한 이력을 쓰지 않았지만 책을 읽다 보면 신촌의 한 대학에서 건축을 공부했고, 바르셀로나에 유학해 지금은 건축사무소를 꾸리는 30대 중반의 건축가라는 신원을 알 수 있다. 물론 저자의 이력이 중요하진 않지만 적어도 일에 탐닉해 있을 30대 건축가가 이 정도의 개활된 시선을 확보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끝임 없이 보고 읽고 사색하고 성찰한다는 이야기다. 오영욱 글의 특징은 건축에 대한 엄숙주의나 근본주의에 빠지지 않고 쿨하다는 것이다. 이 책 또한 거대도시 서울을 흔적, 장소, 집합, 기호, 상징, 미학, 기억, 상상 등 8개의 키워드로 가볍게 읽어낸다. 이 가운데 가장 나의 눈길을 끈 항목은 ‘서태지 건축 유감’이다. 집이 주인을 닮는다는 사실을 전제할 때 그의 건물은 그의 음악과 그의 존재와 어울리지 않아 실망스럽다는 것이다. 웨딩홀 건축의 기괴함, 수많은 교회 건축이 경동교회 하나를 넘지 못한다는 지적에도 동의한다. 국립민속박물관에 대한 대안을 찾다가 자포자기하는 대목에서는 웃음이 나온다. 종로타워와 세운상가에 대한 긍정과 연민의 입장이 폭넓은 공감을 얻을지는 미지수다. 저자의 분신이랄 수 있는 빨간 모자 캐릭터가 책의 가이드처럼 따라 다닌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Books 북Zine 2012년 05월 04일자 '한줄 읽기'
 - 동아일보 2012년 05월 05일 새로나온 책

최근작 :<파리발 서울행 특급열차>,<중국인은 왜 시끄러운가>,<변덕주의자들의 도시> … 총 31종 (모두보기)
SNS :http://twitter.com/ogisa_despacio
소개 :

오영욱 (지은이)의 말
5년 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서울로 돌아오며 다짐한 게 하나 있었다.
앞으로 펼쳐질 서울에서의 생활을 '여행하듯 살아보기'로 한 것이다.

보통 일상과 여행으로 구분되는 삶의 모습은
일상을 칙칙하고 우울한,
다시 말하자면 언제든 도피해야 하는 대상으로 폄하하게 했다.
그리고 여행은 구원을 의미했다.
그런 이분법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물론 일상을 탈출할 때 느끼는 희열을 모르는 것은 아니었다.
다만 구원이라는 것이 오직

내가 살고 있는 바로 이 곳

을 제외한 다른 장소에서만 '잠시' 존재할 리는 없었다.
일상도 충분히 가치가 있을 거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건 일상이 여행처럼 매 순간 일탈과 느슨한 긴장의 연속으로
이루어질 때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일상을 일상이지 않게 하는 것.
그건 삶 자체를 여행으로 인식하면 되는 일이었다.

현실적으로 일상의 무게는 만만치 않았다.
귀국 후 카페를 오가며 가벼운 프리랜서 생활을 하던 시절을 지나
당장 생계와 연관되는 '일'을 갖게 되고,
그것에 대한 책임감에 얽매이자
여행하는 것처럼 살아보겠다던 나의 다짐은 금세 잊혔다.
샐러리맨 생활을 하는 친구들과 별반 다를 바 없이
정신없이 한 주를 보내고
덤으로 주말도 온전히 일했다.
나는 여유 없이 빠르게 돌아가는 서울의 삶에 순조롭게 적응하며
세계 그 어느 곳보다도 빠르게 돌아가는 도시의 속도에 몸과 영혼을 맡겼다.
그리고 항상 어딘가로 떠날 궁리를 하고 있었다.

그 견고한 일상의 틀 가운데서
잠시 카페의 구석자리를 찾아가
노트북을 열어놓고 있거나 스케치북을 꺼냈던 순간들이 있었다.
서울이나 건축에 관한 이야기들을 지면에 소개하도록 허락해준
많은 매체들 덕분이었다.

아무리 일상이 빡빡하더라도
원고를 쓰기 위해 사무실을 벗어나 보면
짧은 시간이나마 서울을 느슨한 여행자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이 책에 실린 글과 그림은 그런 시선의 조각들을
다시 모아 첨가하고 정리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건축과 도시 이야기는
마치 화학 교과서의 분자 구조에 관한 내용만큼이나
지루하고 심드렁하게 들릴 수 있다.
(물론 분자 구조는 세상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딱딱한 정보의 이야기는 최소화하고
개인적인 많은 기억들을 덧붙여 서울의 이야기를 완성했다.
덕분에 이 책에 실린 이야기들은
구체적이면서도 지엽적인 서울의 몇몇 장소들에 대한 것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소재들이 난무하고, 애정과 잔소리가 뒤섞여 있다.

서울에 대해 깊이 있는 식견을 다룬 많은 책들은 이미 많이 존재한다.
다만 조금은 편안하고 일상적인 도시적 시선을 공유하자는 의미로
나의 부족한 이야기들을 용감하게 내놓아본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서울을 알아야 할 필요는 당연히 없다.
단지 각자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나 마을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이야기를 만들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
이 책이 그런 행위들의 동기가 되어주면 좋겠다.
그래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이곳이 생각보다는
즐거운 곳이라는 걸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나는 마치
새로운 화학식을 찾아낸 과학자처럼 행복할 수 있을 것 같다.

2012년 봄, 광화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