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라이앤 아이슬러 서문
저자 서문
박성준 추천사
양희창 추천사
옮긴이 말을 대신하며 : 마리안 괴틀린의 '샤르프네크 자유학교'에서 배운다
관련 도서목록
마셜 B. 로젠버그에 대하여
학생들이 배우고 싶어 하고 교사들이 가르치고 싶어 할 때
CNVC와 NVC에 대하여
마셜 B. 로젠버그의 추천도서 중 국내 번역도서
제1장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을 위해
들어가며
삶을 풍요롭게 하는 조직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
변화가 필요한 교육체계
교육 현장에서의 NVC: 운동장 같이 사용하기
제2장 삶을 풍요롭게 하는 메시지 표현하기
학생들을 준비시키기
도덕주의적인 판단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가치 판단을 사용한 수행평가
비폭력대화의 구성 요소
평가하지 않고 명확하게 관찰하기
느낌을 확인하고 표현하기
느낌을 표현하지 않을 때 생길 수 있는 위험
느낌을 욕구에 연결하기
삶을 더 멋지게 만들어줄 "부탁하기"
부탁과 강요 구별하기
과정이 곧 목표다
우리가 무슨 말을 하건 강요로 들릴 수 있다
연습문제 1 ~ 4
교육 현장에서의 NVC: 모두가 재미있기
제3장 공감으로 듣기
공감
들은 대로 다시 말해주기
부탁을 귀 기울여 듣기
사람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모르거나 표현하지 않으려 할 때 그들과 공감으로 연결하기
연습문제 5
제4장 교사와 학생 사이에 공동 협력 관계 만들기
목표와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단계에서의 공동 협력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목표들
학생들에게는 항상 선택권이 있다
학생이 목표 설정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교사들의 우려
상호 합의하에 목표를 설정한 사례
'거절' 뒤에 있는 욕구 듣기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학생이 목표 설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두려움
평가할 때의 협력 관계
책임은 "Yes" , 성적은 "No"
연습문제 6
제5장 상호 의존하는 학습공동체 만들기
세속 윤리
상호 의존하는 학습공동체 발전시키기
교사는 여행사 직원
학생들이 혼자 힘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료들
학습 자료 만들기에 학생과 학부모 활용하기
개인별 지도 자원 활동
학습자원으로서의 지역공동체
활동 중인 여행사 직원
제6장 학교를 탈바꿈시키기
당면한 문제들
지배체제의 조직
갈등 해결
중재
도덕주의적 판단과 진단 피하기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힘
후원 팀 만들기
우리 학교 탈바꿈 시키기
연습문제 7
교육 현장에서의 NVC: "너 죽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