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중국의 경영혁명
하버드대학에서 열린 하이얼 간부회의 / 특정한 기업문화는 기업의 업적에 영향을 미친다 / 중국의 경영방식이 처음으로 전 세계에 소개되다 / 하이얼의 8대 성공 비결 / 두 가지 "메이드 인 차이나"
제1부 인본기업의 탄생
제1장 사람 중심
부의 세 가지 근원 / 자본사회에서 지식사회로의 전환 / 인본기업의 주요 특징 / 새로운 경영형식의 핵심은 혁신
제2장 탁월성의 추구
기업문화와 경영 성과: 홍싱 전기기구공장의 사례 / 문화의 설계자와 실행자 / (해설) 기업문화 역량지수 / 간단한 구호, 복잡한 의미 / 의사소통이 권위보다 중요하다 / 고개 숙인 벼 / 심오한 도리를 논하다 / 깨달음 / 또 한 번의 성공 / 유상과 상유 / 뜻밖의 만족 / 감독 체제 / 시장 원리 / 영원히 살아 숨쉬는 기업문화
제3장 일일처리 일일향상
다른 사람이 하지 못한 일을 하라 / 13개의 조항부터 시작하다 / OEC 관리방식 / OEC의 원류―비탈길에 놓인 공의 원리 / 테일러 시스템에서 OEC로 / (해설) OEC 방법의 실제 운영 / 작은 일부터 철저하게 / 탁월성을 추구하는 생산 / 규율이 우선이다 / 시대에 맞는 작은 일부터 잡아라 /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책임을 물어 규율을 세운다 / 반복하고 또 반복하라 / 활력은 위기의식에서 비롯된다 / 자주적 관리 / 시장사슬 / 발전의 동력과 원천 / 쉬운 일은 잘하기 어렵다 / 기적 아닌 기적 / OEC의 확대
제4장 간택이 아닌 경쟁
간택보다는 경쟁이 낫다 / 인력자원은 경쟁력의 근원 / 청년 전략 / 모든 사람이 인재다 / 공평, 공정, 공개 / 사람의 자질이 제품의 품질을 결정한다 / 직원의 자질이 지도자의 자질이다 / 간부의 중요성 / 세 종류의 직원과 직위 전환 / 헤드헌터 업체에 "NO"라고 말하다 / 공정한 기회 부여 / 권한 분산화 / 권한 부여와 감독의 결합 / 통제, 경쟁, 직위 순환 / 조직구조 / 집중과 분산 / 하이얼은 바다와 같다
제2부 끝없는 정성
제5장 브랜드를 기치로 삼다
쇠망치를 휘두르는 기업가 / 결함이 있는 제품은 폐품과 같다 / 유명 브랜드의 탄생 / 1퍼센트 차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품질 의식 / 고품질의 의미 / 브랜드는 돛이다 / 하이얼의 유래 / 광고의 실과 허 / 가족적 이미지 / 강력한 브랜드의 길 / 우위를 점한 후 이익을 도모한다 / 가격경쟁이 아닌 가치경쟁 / 중국에는 유명 브랜드가 없다
제6장 혁신을 기업정신으로 삼다
기업의 핵심 자산 / 선 시장, 후 생산 / 날아가는 과녁 맞히기 / 새로운 파이를 만들다 / 샤오샤오선퉁의 기적 / 자기 부정, 고객 창출 / 시장의 세분화 / 고구마 세탁기 / 대 고객 개방 / 선진의식 / 통합력과 경쟁력 / 산학 합동 연구 / 학생에서 선생으로 / 끝없는 혁신
제7장 서비스를 근본으로 삼다
일렉트로룩스, 하이얼에게 배우다 / 서비스는 현대 경제의 보물창고 /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서비스 전략 / 호텔급 서비스 / 우수한 기업은 서비형 기업 / 제품이 아니라 신용을 판다 / 끝없는 정성 / 역 피라미드 / 상품만큼 특별한 것은 없다 / 사소한 차이 / 고객은 항상 옳다 / 무거리 / 품질경쟁력에서 서비스경쟁력까지
제3부 하이얼 메이드 인 차이나
제8장 신천지 개척
농민의 돈을 빌려 설을 쇠다 / 사업 초기의 시련 / 7년 만의 도약 / 돈으로 돈벌기 / 쇼크에 빠진 물고기 되살리기 / 문화, 기업 확장의 수단 / 브랜드 수출, 복제 하이얼 / 우수기업간의 합병 / 기업 성장 / 전문화냐 다원화냐 / 동양에서 성공한 후 서양으로 진출하다 / (해설) 전문화와 다원화에 대한 장루이민의 견해 / 확대와 강화
제9장 국제화의 길
국제 여론의 갈채 / 미국 원정 / 늑대와 함께 춤을 / 좁은 길에서 두 사람이 부딪치면 용감한 사람이 이긴다 / 외화 창출이 아닌 브랜드 창출 / 하이얼 메이드 인 차이나 / 경쟁자를 국경 밖으로 내몰다 / 어려운 일 먼저, 쉬운 일은 나중에 / 세 가지 3분의 1 / 행동의 현지화 / 외국인에게 증서를 발급하다 / 꿈이 실현되다! / 방향의 대전환 / 최고 기록 갱신의 관건은 사람 / 중국의 대세를 선도하다
제4부 지도자의 길
제10장 지도자는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지도와 관리 / 성공한 지도자의 경영기법 / 사람의 마음은 값으로 따질 수 없다 / 계산과 결산 / 상호 협력적 학습형 조직 설립 / 위기의식 / 선장이 아닌 선주 / 세 개의 눈 / 사막 탐험가
에필로그 하버드대학에서 로잔까지
장루이민의 로잔 강연 / 질서 있는 불균형 구조 / 오늘날 여러분에게 월급을 주는 사람은 누구인가? / 하이얼 개혁 / 고객이 삼각형 냉장고를 원한다면 / 전통적 가전기업의 인터넷 활용 / 6년 안에 세계 500강 진입 / 위험에 처했을 때도 전진할 방법을 생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