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선보이는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이번에 출간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는 2017년 한국어 교육과정 개정 고시에 따라 개발된 것이다. 이 교재는 한국어 능력이 없거나 현저히 부족한 학생이 대상이며,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를 고려하여 교재를 선택할 수 있는 '모듈화' 방식을 채택했다.
특히 이번 교재는 <의사소통 한국어>와 <학습 도구 한국어>로 나눈 것이 특징이다. <의사소통 한국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재이다. <학습 도구 한국어>는 한국 교과 과정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 한국어 어휘 등을 배우는 교재이다.
최근작 :<또바기와 모도리의 야무진 어휘 1.2학년> ,<또바기와 모도리의 야무진 어휘 1학년> ,<또바기와 모도리의 유아용 야무진 한글 세트 - 전5권> … 총 66종 (모두보기) 소개 :현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학예연구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학예연구사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문학박사
2009 개정,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심의 위원
2015 개정 교육과정 심의회 국어 소위원회 부위원장
2009 개정 국어과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기획 집필 위원
초등 교사 임용 시험, 공무원 채용 시험 출제 위원 등 역임
[연세초등국어사전](2002, 집필)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2](2005, 공저)
[한국어 술어명사문 문법](2009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꼬꼬마 한글이(전80종)](2013, 감수)
[초등 어휘 3000], [초등 어휘 5000](2014, 감수)
[개념 있는 국어 문법](2013/2018 개정판, 공저)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원리와 적용](2018, 공저)
[국어 문법 교육론](2019), [한국어 표준 문법](2018, 공저)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전 11권)](2019, 대표 저자)
[또바기와 모도리의 야무진 한글(7~10세)](2019, 대표 저자)
[또바기와 모도리의 야무진 한글(만 4세이상)](2020, 대표저자)
[또바기와 모도리의 야무진 수학](2021, 감수)
[디지털 국어 교과서 탐색](2022, 공저) 등 다수
최근작 :<쉬운 공문서 쓰기 길잡이>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해설>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길잡이> … 총 279종 (모두보기) 소개 :국립국어원(이하 "국어원"이라 한다)은 국어의 발전과 국민의 언어생활 향상을 위한 사업의 추진과 연구활동을 관장한다.
- 기획 -
박미영
국립국어원 학예연구사
조은
국립국어원 학예연구사
- 공동 집필 -
이정희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교수
장미정
고려대학교 교양교육원 조교수
김은애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대우교수
천민지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교육전담교수
김지혜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윤세윤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객원교수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선보이는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를 고려한 모듈화 교재,
일상생활과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의사소통 한국어>와 교과 학습 적응을 위한 <학습 도구 한국어>로 구성되어 있어요
우리 사회에 다문화 배경을 가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들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창 성장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이 학생들이 언어도 다르고 문화도 다른 한국 사회에서 더욱 혹독한 성장기를 겪고 있을지 모릅니다. 이들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잘 적응하고, 또래 문화를 접하는 한국의 교육 체계 안에서 행복한 하나의 인격체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문화 배경을 가진 학령기의 학생들도 공정하게 경쟁하며 꿈을 펼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 가장 밑거름이 되는 것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2012년에 ‘한국어 교육과정’을 마련해 공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 과정을 실시해왔습니다. 그리고 몇 년 동안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2017년에 더욱 효과적이고 구체화된 한국어 교육 과정을 개정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는 2017년 한국어 교육과정 개정 고시에 따라 개발된 것입니다. 이 교재는 한국어 능력이 없거나 현저히 부족한 학생이 대상이며,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를 고려하여 교재를 선택할 수 있는 ‘모듈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특히 이번 교재는 <의사소통 한국어>와 <학습 도구 한국어>로 나눈 것이 특징입니다. <의사소통 한국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재입니다. <학습 도구 한국어>는 한국 교과 과정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 한국어 어휘 등을 배우는 교재입니다.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으로 구성된 <학습 도구 한국어>
<의사소통 한국어> 3권이나 4권을 배우는 학생들이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는 교과 학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기르는 교재로, 1~2학년군은 초등학교 1학년이나 2학년 학생, 3~4학년군은 초등학교 3학년이나 4학년 학생, 5~6학년군은 초등학교 5학년이나 6학년 학생들이 대상입니다. 수업 시간에 자주 쓰는 한국어 어휘와 표현을 배우며, 읽고 쓰는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체 16단원 중 1단원~8단원은 <의사소통 한국어> 3권을 배우는 학생들, 9~16단원은 <의사소통 한국어> 4권을 배우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연계되어 있습니다. 각 단원마다 학습 주제에 맞는 다양한 학습 도구 어휘를 배울 수 있습니다. 놀이·협동 활동과 복습 활동은 별도의 차시 내용으로 제시했습니다.
교과 학습의 바탕이 되는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배우는 학습
놀이 활동이나 협동 활동을 특화했어요
<학습 도구 한국어>는 초등학교의 학년군별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 시간에 자주 사용되는 한국어 어휘와 표현을 배웁니다. 각 학년별 교과 학습의 주제와 내용을 실제 수업을 하는 것과 같은 상황 속에서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학년에 맞는 놀이 활동이나 협동 활동을 별도의 차시 내용으로 구성해,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한국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양한 예시를 통해 개념을 설명하는 별도의 어휘 내용을 구성해 다양한 맥락 속에서 학습 도구 어휘를 배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휘 내용은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교재를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